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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CNG 가스연료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측정 및 계산절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nergy Consumption Rate Measurement and Calculation Procedures of Domestric CNG Gaseous Fueled Vehicle 원문보기

융ㆍ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 Journal of institute of convergence technology, v.3 no.2, 2013년, pp.57 - 60  

서영호 (자동차부품연구원) ,  권석주 (자동차부품연구원) ,  강은정 (자동차부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of how to calculate fuel efficiency in major development countries (U.S. and Europe) and energy consumption formular derivation of domestic CNG fuel and prove by vehicle test. The formula of fuel consumption is different in mpg(mile per gallon), l/100km, and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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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의 CNG 연료의 에너지소비효율 공식의 자세한 공식 유도를 목표로 한다. 상기에 명시한 미국 및 유럽의 공식을 기반으로 하여 국내에 존재하지 않은 CNG 연비도출 공식을 설명한다.

가설 설정

  • 유럽은 LPG와 CNG에 대한 에너지소비효율이 잘 설명 되어 있으며 아래의 공식으로 나타내 보았다. 유럽의 LPG 연료의 CH비율은 C1H2.525이고 밀도는 D : 0.538kg/l 로 가정하였으며, CNG 연료의 조성은 100% CH4로 밀도가 0.654kg/m3로 가정하였다.
  • 한국의 CNG 밀도는 산업통상자원부 법령 2013년 3월 23일 시행 “에너지법 시행규칙” 별표 “에너지열량 환산기준”5)을 기준으로 0℃의 CNG 밀도를 0.7998kg/Nm3로 가정하였다.
  • 한국가스공사 CNG 물성 및 조성 예측 보고서4)를 참조하여 연료혼합물을 C1H4 92%, C2H6 6%, C3H8 2% 로 가정하였다. 한국의 CNG 밀도는 산업통상자원부 법령 2013년 3월 23일 시행 “에너지법 시행규칙” 별표 “에너지열량 환산기준”5)을 기준으로 0℃의 CNG 밀도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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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연비계산 고시의 한계점은? 3) 국내의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관리 및 법률 제정을 담당 하고 있다. 국내의 연비계산 고시는 자동차의 연료를 휘발유, 경유, LPG만 규정되고 있으며 CNG에 대한 연비계산공식이 아직 부재한 상태이다.4)
미국과 유럽의 연비계산방법 분석 및 국내 CNG 연료의 에너지소비효율 공식유도 및 실차시험실험을 수행한 결과는? 1) 국내 연비계산공식 중 아직 정의되지 않은 CNG 연료의 연비계산공식을 국내, 유럽, 미국의 계산 공식을 토대로 작성을 하였다. 2) 각 연비계산공식은 연료의 조성 및 밀도에 의하여 다양하게 변화가 나타나며 그 차이는 최대 2.5% 최소 -1%의 차이로 나타낸다. 3) 동일한 온도(15°C)에서 CNG 연료 조성의 메탄(CH4)의 함량이 80, 100%로 변함에 따라 연비가 하강하는 결과를 나타내었고, 그 차이는 13.48, 13.39km/m3으로 나타났다. 4) 동일한 온도(20°C)에서 CNG 연료 조성의 메탄(CH4)의 함량이 90, 92%로 변함에 따라 연비가 하강 하는 결과를 나타내었고, 그 차이는 13.70, 13.25km/m3으로 나타났다. 5) 국내의 CNG 연비 조성은 한국가스공사 및 산업 통장자원부 에너지법 시행규칙에 따라 C1H4 92%, C2H6 6%, C3H8 2%가 가장 합당한 조성이라고 판단되었고, 이때의 연료 밀도는 0.745kg/m3이고 연비는 13.25km/m3으로 나타났다.
유럽은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승용차에 대한 에너지소비효율 측정방법을 어디에 표기하고 있는가? 113-78에 전반적인 자동차의 주행조건, 연비계산 및 연료소모량 산정, 에너지 등급 라벨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2) 유럽은 UNECE(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Regulation No. 101-Rev.3에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승용차에 대한 에너지소비효율 측정방법을 표기하고 있다.3) 국내의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관리 및 법률 제정을 담당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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