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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상실감을 위한 후각정보에 대한 사용자 지각과 영상분류
User Perception of Olfactory Information for Video Reality and Video Classifica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8 no.2 = no.16, 2013년, pp.9 - 19  

이국희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이형철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안충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  최지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  김신우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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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각정보를 통한 영상미디어의 실감향상에 대해서는 많은 진보가 이루어져 왔다. 반면 영상실감을 위한 후각정보의 제시는 기술적 구현과 통제가 어려워 관련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영상실감을 위해 후각정보를 제시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초자료를 획득하기 위해, 영상에 존재하는 후각정보에 대한 사용자 지각을 조사한 후 이에 근거하여 다양한 영상을 분류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영상에 냄새가 존재하는지 (냄새존재여부), 영상과 함께 해당 냄새를 경험하고 싶은지 (냄새제시선호), 해당 냄새가 내가 좋아하는 냄새인지 (냄새자체선호), 해당 냄새가 제시된다면 강도는 어느 정도면 좋을지 (냄새제시강도), 그리고 영상 속의 냄새가 얼마나 구체적인지 (냄새의 구체성)라는 다섯 가지 질문을 선정하였다. 이 질문들에 대해 높은 혹은 낮은 평정을 받을 만한 다양한 장르의 영상을 수집한 다음, 참가자들에게 하나씩 시청하게 한 후 위의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해 7점 척도로 평정하게 하였다. 영상분류를 위해 위 다섯 가지 질문을 2개씩 쌍으로 묶은 후, 각 질문에 대한 평정값을 2차원 평면의 X-Y축으로 설정하여 영상산포도를 구성하였다. 산포도를 통해 드러난 영상군집과 그 형태는 해당 영상군집이 가진 특성에 대한 통찰을 제공함과 동시에 영상실감을 위한 후각정보 제시에 중요한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much advancement in reality enhancement using audio-visual information. On the other hand, there is little research on provision of olfactory information because smell is difficult to implement and control. In order to obtain necessary basic data when intend to provide smell for vide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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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처럼 최근에 연구하기 시작한 후각과 촉각효과에 관한 것 중, 후각에 중점을 둔 것으로 영상에 있는 후각 정보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탐색한 것이다. 물론 혹자는 발향장치와 사람의 후각기관까지의 거리를 계산하여 후각효과가 필요한 장면의 정확한 타이밍에 냄새를 제공하는 것[10], 화학분자결합을 통해 다양한 냄새를 즉각적으로 제공하는 것[11], 그리고 공간에 흩어진 냄새를 완벽하게 제거하여 먼저 제시된 냄새로 인해 뒤따라 제시한 냄새가 왜곡되는 현상을 막는 것[12] 등의 기술적 문제만 해결되면, 후각효과를 영상실감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8].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영상을 표집하여 실험참가자로 하여금 시청하게 한 후 위에서 언급한 5가지 질문에 대해 다양한 영상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실험의 진행방법은 아래와 같다.
  • 본 실험은 다양한 영상에서 느껴지는 후각정보에 대한 시청자들의 수용도를 조사하기 위해 진행된 것이다. 이를 위해 위에서 살펴 본 5가지에 질문에 부합하는 표 1과 같은 질문을 만들었다.
  • 그리고 실험참가자들을 모아 수집한 다양한 영상을 시청하게 한 뒤, 표 1의 질문에 따라 각 영상을 7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는 이러한 질문별 평정값을 토대로 그려진 2차원 영상산포도에 여러 영상들이 어떻게 군집하였는가를 살펴보면서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영상에 있는 후각정보에 대한 시청자들의 수용도를 조사한 것이다. 이를 위해 영상에 어울리는 냄새가 있는지, 영상에 어울리는 냄새가 제시되었으면 좋겠는지, 영상에 어울리는 냄새 자체를 내가 좋아하는지, 영상에 어울리는 냄새가 얼마나 강하게 제시되길 원하는지, 영상에 있는 냄새를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라는 5가지 질문을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으로 선정하였고, 표집한 다양한 영상을 이 5가지 질문에 따라 평가하였다(표 1).

가설 설정

  •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은 함의를 얻었다. 첫째, 영상에 냄새가 있을 법한 구체적인 대상이 존재하거나, 색채감 등이 제공하는 분위기에서 냄새의 존재를 느낄 수 있어야만 냄새를 통한 실감증대가 가능할 것이다. 이는 냄새존재여부에 관한 평가와 냄새의 구체성에 관한 평가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것(그림 7a)과 예외적으로 냄새의 구체성에 대한 평가는 낮았지만 냄새가 존재할 것 같다는 반응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은 숲의 정취를 풍부한 색채감을 통해 전달한 판타지 영상(그림 3)에 잘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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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에게 맞춘 실감서비스를 제공한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물론 영상에서 일차적으로 접하는 시청각효과처럼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사용자에게 맞춘 실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분야도 있다[6, 7]. 예를 들어, 시각적 실감을 더하는 3D 입체영 상과 청각적 실감을 높이는 입체음향같은 것들이 대표적이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디자인 하는 것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것이 보여주는 점은 무엇인가? 디지털 매체와 서비스를 개발할 때 사용자의 입장에서 디자인 하는 것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1]. 이는 사용자가 디지 털매체 사용하여 쉽고 빠르게 과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정서적인 만족까지 얻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2]. 이러한 개발 동향은 전 세계적이며 앞으로도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3].
냄새 를 통한 실감증대가 가능한 조건은 무엇인가?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은 함의를 얻었다. 첫째, 영상에 냄새가 있을 법한 구체적인 대상이 존재하거나, 색채감 등이 제공하는 분위기에서 냄새의 존재를 느낄 수 있어야만 냄새 를 통한 실감증대가 가능할 것이다. 이는 냄새존재여부에 관한 평가와 냄새의 구체성에 관한 평가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것(그림 7a)과 예외적으로 냄새의 구체성에 대한 평가는 낮았지만 냄새가 존재할 것 같다는 반응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은 숲의 정취를 풍부한 색채감을 통해 전달한 판타지 영상(그림 3) 에 잘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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