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 스트레스대처방식과 학과적응도 간의 관계
University Students' Major-interest agreement,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adaptation Department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1, 2013년, pp.69 - 85  

박지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  강혜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 스트레스대처방식과 학과적응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Holland 일치성 가설에 위배되는 집단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전공-흥미 일치도와 학과적응도 고저(高低)에 따른 네 집단 분류하였다. 또한 네 집단 간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4년제 대학교 재학생 321명을 대상으로 직업선호도검사(S형)의 직업적 흥미검사(일반성향검사), 스트레스대처방식검사(정유미, 2004), 학과적응척도(박성미, 2001)를 활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전공-흥미 일치도, 스트레스대처방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Data Editor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빈도분석,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흥미 일치도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이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일치도는 학과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며, 스트레스대처방식 중 적극적 대처방식만 학과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둘째, 전공-흥미 일치도와 학과적응도 고저에 따른 네 집단 분류를 한 결과 일치도가 높지만 학과적응도가 낮은 집단, 일치도가 낮지만 학과적응도가 높은 집단이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전공-흥미 일치도와 학과적응도 고저에 따른 네 집단 간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과적응에 있어 전공-흥미 일치도 이외에 다른 요인도 고려해야 함을 나타내며, 특히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중요함을 보여준다. 따라서 학과적응 촉진을 위한 스트레스대처방식 훈련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orrelations between undergraduates' major-interest congruence and stress coping behaviors and major adjustment. And in order to find there is any group violating Holland's congruence hypothesis, this paper divides them into four groups according to the degree of maj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Holland 일치성 가정에 대한 검증으로써 전공-흥미 일치도와 학과적응도 고저(高低)에 따라 네 집단으로 나누고 일치성 가정에 위배되는 집단 즉, 일치도가 높으면서 학과적응도가 낮은 집단, 일치도가 낮으면서 학과적응도가 높은 집단이 실제 존재하는지 확인해 보겠다. 그리고 이 집단 간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여, 내담자 특성에 따른 차별적 상담을 위한 토대와 학과적응 문제를 다루는데 고려해야 할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Holland의 직업흥미이론의 핵심인 개인-환경 일치성 가설에 근거하여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 스트레스대처방식이 학과적응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Holland 일치성 가정에 대한 검증으로써 전공-흥미 일치도와 학과적응도 고저(高低)에 따라 네 집단으로 나누고 일치성 가정에 위배되는 집단 즉, 일치도가 높으면서 학과적응도가 낮은 집단, 일치도가 낮으면서 학과적응도가 높은 집단이 실제 존재하는지 확인해 보겠다.
  • 따라서 본 연구는 Holland의 직업흥미이론의 핵심인 개인-환경 일치성 가설에 근거하여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 스트레스대처방식이 학과적응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Holland 일치성 가정에 대한 검증으로써 전공-흥미 일치도와 학과적응도 고저(高低)에 따라 네 집단으로 나누고 일치성 가정에 위배되는 집단 즉, 일치도가 높으면서 학과적응도가 낮은 집단, 일치도가 낮으면서 학과적응도가 높은 집단이 실제 존재하는지 확인해 보겠다. 그리고 이 집단 간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여, 내담자 특성에 따른 차별적 상담을 위한 토대와 학과적응 문제를 다루는데 고려해야 할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이 학과적응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Holland 일치성 가정에 대한 확인을 위해 일치도와 학과적응도 고저에 따른 네 집단으로 분류하여, 네 집단 간 스트레스대처방식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 요약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다시 말하면, 학과적응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전공-흥미 일치도 이외에 스트레스대처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강혜영(2011)의 연구에서 제안한 전공 적응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효능감 이외의 변인에 대하여 경험적으로 확인하려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학과적응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일치도나 스트레스대처방식 이외에 다양한 개인 심리적 요인이 있을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 외 다른 요인들과 학과적응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학과적응문제를 다루는 진로상담에서 필요한 고려요인들을 다양화시킬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당수의 대학생들이 심적 갈등 및 대학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진로선택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 중 하나는 대학 입학 시 선택하게 되는 전공(학과)이라고 할 수 있으며(양명희, 박명지, 김희정, 2010), 자신에게 맞지 않는 학과를 선택한 경우에는 대학생활의 부적응은 물론 현명한 진로선택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학생의 경우 대학 진학 시 적성이나 흥미 등 개인적 가치보다는 무조건 대학에 들어가야 한다는 위기감으로 인해,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나 준비 없이 합격이 가능한 성적이나 주위의 기대에 맞추어 전공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의 상당수가 전공학과에 대한 부적응으로 심적 갈등 및 대학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다(장문영, 2005). 따라서 학과선택은 진로상담에서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어야 할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학과를 선택한 경우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진로선택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 중 하나는 대학 입학 시 선택하게 되는 전공(학과)이라고 할 수 있으며(양명희, 박명지, 김희정, 2010), 자신에게 맞지 않는 학과를 선택한 경우에는 대학생활의 부적응은 물론 현명한 진로선택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학생의 경우 대학 진학 시 적성이나 흥미 등 개인적 가치보다는 무조건 대학에 들어가야 한다는 위기감으로 인해,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나 준비 없이 합격이 가능한 성적이나 주위의 기대에 맞추어 전공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의 상당수가 전공학과에 대한 부적응으로 심적 갈등 및 대학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다(장문영, 2005).
학과선택을 돕기 위한 상담에 널리 활용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학과 선택을 돕기 위한 상담 장면에서 널리 활용되는 방법 중 하나는 Holland 일치성 이론에 근거하여 접근하는 것이다. Holland(1997)는 개인이 자신의 흥미유형을 파악하여 그와 일치하는 환경에서 일(공부)할 때 만족도와 성취도, 지속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강은영(2008).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스트레스대처방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강혜영(2011). 이공계 대학생의 흥미-전공일치도, 자기효능감과 전공적응도 간의 관계. 상담학연구, 12(1), 115-127. 

  3. 김병진(2008). 홀랜드식 검사에 의한 직업유형 일치정도와 직무만족 및 직무성취와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용래(1993). 학습 성적에 대한 기여변인의 영향력 분석.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정희(1987).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의 구성요인.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논문집. 

  6. 김정희, 이장호(1985).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구성요인 및 우울과의 관계. 행동과학연구, 7(1), 127-138,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7. 김현재(2006). Holland 직업선택이론에서의 일관도, 일치도, 변별도와 학과 만족도 및 진로 결정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박명지(2008).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가 진로성숙도 및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박성미(2001). 구조적 적응력 일치이론에 근거한 학과적응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0. 방혜선(2007). 중학생의 스트레스 수준과 대처유형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송창용(2003).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대처방법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안영복(1985).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의 특성과 관계변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안창규, 안현의(2003). 홀랜드 간편 진로코드 분류표. 서울 : 한국가이던스. 

  14. 양명희, 박명지, 김희정(2010).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 직업흥미 수준이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직업교육학회지, 29(2), 137-156. 

  15. 양정숙(2005). 직업성격과 직무유형의 일치도 및 관계만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용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윤영숙(2011). 전공-흥미 일치도와 성격5요인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이수경(2005). 학교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연실(2004).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옥주(2003).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17(3), 77-85. 

  20. 이윤미(2008).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의 학교적응수준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장문영(2005).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귀인성향 및 진로결정수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정유미(2004).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조명희, 박수선(1998). 스트레스 지각정도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 학생생활연구, 16, 83-100. 

  24. 조원숙(2008).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에 따른 전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Carson, A. D., & Mowesian, R.(1993). Moderators of the prediction of job satisfaction from congruence: A test of Holland's theory.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 130-144. 

  26. Feldman, K. A., Smart, J. C., & Ethington, C. A.(1999). Major field and person-evironment fit: Using Holland's theory to study change and stability of collge student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70, 642-669. 

  27. Healey, C. C., & Mourton, D. L.(1983). Derivatives of the self-directed search: Potential clinical and evaluative us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3, 318-328. 

  28. Holland, J. L.(1997). Making vocational choices: A theory of vocational personalities and work environments(3nd ed.).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29. Lazarus, R. S., & Folkman, S.(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 Springer Publishing Co. 

  30. Posthuma, A. B., & Navran, L.(1970). Relation of congruence in student-faculty interests to achievement in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17, 325-356. 

  31. Russell, R. K., & Petrie, T. A.(1992). Academic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 Assessment and handbook of counselling psychology. N. Y. : Wiley.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