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조화,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527 - 537  

이지은 (대경대학교 간호학과) ,  곽혜원 (대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조화,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경북지역 2개 대학 간호학과 1, 2학년 재학생 231명이며, 2015년 12월 1일~11까지 설문조사 하였고,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대학생활 적응은 대인관계 조화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일반적 특성 중 학년, 간호학 지원동기, 간호학 전공만족도 및 학업성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학생활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대인관계 조화(${\beta}=.27$, p<.001), 문제중심 대처(${\beta}=.25$, p<.001), 정서적 대처(${\beta}=-.25$, p<.001), 소망적 사고 대처(${\beta}=-.20$, p<.001)로 나타났고, 이들 변수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설명력은 23%이었다. 결론적으로, 적절한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대인관계 조화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and stress coping on the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231.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Adjustmen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 1, 2학년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조화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을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을 적응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 조화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을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을 적응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조화,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을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이 매우 중요한 시기인 간호대학 저학년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조화,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을 적응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을 적응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대학생활을 적응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한 전략 모색 및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러한 변인들은 주로 개인의 내적인 심리상태에 비중을 둔 요인으로, 대학생활을 적응을 위해 타인과의 관계에서 정서, 인지 및 행동의 조화를 의미하는 대인관계 조화능력과 인간관계나 대학생활을 통해 유발되는 다양한 스트레스 시에 적절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잘 활용한다면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적응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선행연구 고찰결과 간호대학생의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대인관계 조화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함께 다룬 연구는 미흡한 실정으로 본연구에서는 두 변수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을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은 어떤 시기라고 할수 있나? 대학생은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해 가는 과도기로 다양한 사회, 심리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정체감과 가치관을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국내 대학생은 입시 위주의 고교생활과는 다른 대학의 다양한 문화에 놓이게 되며, 학업, 대인관계, 경제활동의 문제에서 성인으로의 기대감으로 인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고, 이로 인한 대학 생활을 적응에도 많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1,2,3,4].
간호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조화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25 점으로 나타나 중간 정도의 적응도를 보였다. 간호대학생의 대학 생활을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대인관계 조화능력, 문제 중심 대처, 정서적 대처 및 소망 적대 처로 나타났고, 이들 변수가 대학 생활을 적응정도를23% 설명하였다. 이중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요인은 대인관계 조화임이 확인되었으며, 기존에 잘 다루어지지 않은 대인관계 조화와 대학 생활을 적응의 관련성을 규명한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조화능력을 높인다면 대학생의 적응능력을 높이고, 결국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국내 대학생이 가질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은 무엇이 있는가? 대학생은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해 가는 과도기로 다양한 사회, 심리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정체감과 가치관을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국내 대학생은 입시 위주의 고교생활과는 다른 대학의 다양한 문화에 놓이게 되며, 학업, 대인관계, 경제활동의 문제에서 성인으로의 기대감으로 인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고, 이로 인한 대학 생활을 적응에도 많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1,2,3,4]. 특히 간호대학생은 취업난 속에서 최근 취업의 용이함과 부모의 권유로 인해 자신의 적성과는 무관하게 간호학을 선택하게 되고, 입학 시부터 전공에 대한 탐색 없이 정해진 교과과정에 의한 수업을 진행함에 따라 학과 적응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J. H. Park, "A study on examining the mediating effect of stress upon the relationships between irrational beliefs, positive, negative emotions and adaption to school life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2, No. 6, pp161-185, 2015. 

  2. Y. K. Kim, & H. Ju. "The effects of stress and health status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56, No. 1, pp749-757, 2014. 

  3. H. S. Kim, J. H. Lee, & Y. M. Ok, "A qualitative study on living as a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565-574, 2014. 

  4. E. Y. Chin, S. S. So, & M. I. Lee, "Effect of life stress and anger expression in college students on suicidal ide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8, pp409-418, 2015. 

  5. K. H. Yang, J. R. Lee, & B. N. Park, "Factors affect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freshmen enrolled in nursing at a junior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5-13, 2012. 

  6. S. U. Yoon, & Y. S. Kwon, "Relationship between test anxiety and self-esteem in partial health related department convergenc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91-98, 2015. 

  7. M. H. Jeong, & M. A.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 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170-177, 2006. 

  8. M. H. Nam, & H. O. Kim,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263-273, 2016. 

  9. J. H. Kim, "Relationships between nursing practice stress and stress coping of nursing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2, pp409-415, 2014. 

  10. H. J. Choi, & E. J. Lee,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2, pp261-268,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2.261 

  11. Hurtado S, Carter DF, & Spuler A. "Latino student transition to college: Assessing difficulties and factors in successful college adjustment."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 37, No. 2, pp135-157, 1996. 

  12. K. O. Hong, & H. W. Kang,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attachment to parents, their self-efficacy for academic attainment to college life adaptation." The Association of Young Child Studies, Vol. 13, pp133-144, 2010. 

  13. S. O. Choi, J. K. Park, & S. H. Kim,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182-189,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182 

  14. W. H. Jun, M. J. Jo, & H. J. Na, "Relationships between anger expression, social support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Contents Society, Vol. 15, No. 3, pp219-228, 2015.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3.219 

  15. H. Y. Jung,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pp259-268, 2016. 

  16. S. Y. Yun, & S. H. Min,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395-403, 2014. 

  17. S. H. Kim, & G. H. Park, "The development of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1, No. 1, pp375-393, 2010. 

  18. J. A. Park, & E. K.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3, pp267-276, 2011. 

  19. AL. Stanton, S. Danoff­burg, & ME. Huggins, "The first year after breast cancer and coping strategies as predictors of adjustment." Psycho­Oncology. Vol. 11, No. 2, pp93-102, 2002. 

  20. RS. Lazarus, &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4. 

  21. CM, Aldwin,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New York, Guilford Press, 1994. 

  22. H. Y. Kang, & E. Y. Choi. "Stress, stress coping methods, and college adjustment according to behavioral styles in freshm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3, pp289-297, 2015. 

  23. S. H. Jeong, & S. H. Park, "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 16, No. 1, pp45-54, 2013. 

  24. S. Y. Min, "Adjustment experiences of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15, No. 4, pp409-419, 2006. 

  25. E. A. Kim, & K. I. Park, "Factor affecting adjustment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234-243,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234 

  26. S. H. Kim, & G. H. Park, "The development of the interpersonal harmon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9, No. 2, pp375-389, 2008. DOI: http://dx.doi.org/10.15703/kjc.9.2.200806.375 

  27. J. H.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2012. 

  28. J. Y. Par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haracter type A & B ego-identity and stress cop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95. 

  29. RW. Baker, & B. Siryk, "Measuring academic motivation of matriculating college freshmen."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Vol. 25, No. 5, pp459-464, 1984. 

  30. J. W. Hyun.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evaluative threat on the performance of task."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onsei University of Korea, 1992. 

  31. H. W. Kwak, & N. H. Kim. "Effects of an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program 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3, pp330-339,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3.330 

  32. S. K. Cho, & Y. S. Choi, "Effects of stress and coping style on depression and anxiety of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Family Therapy, Vol. 22, No. 1, 2014. 

  33. LK. Tamres, D. Janicki, & VS. Helgeson, "Sex differences in coping behavior: A meta-analytic review and an examination of relative coping."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Vol. 6, No. 1, pp2-30, 2002. 

  34. A. Wang, L. Chen, B. Zhao, & Y. Xu, "First-year students' psychological and behavior adaptation to college: The role of coping strategies and social support." US-China Education Review, Vol. 3, No. 5, pp51-57, 2006. 

  35. Y. S. Choi, "Factors influencing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423-432, 2013. 

  36. Y. J. Kim, Y. Y. Kim, & S. M.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satisfaction with major, career identity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children's english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39-47, 2015. 

  37. K. A. Chung, & J. H. Cho,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143-155, 2015. 

  38. Y. H. Cho,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and difference by the grade of stress in the nursing students-effect of national examination on stres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19, No. 1, pp64-73, 2005. 

  39. S. S. Hwang. "A study on the effect of MBTI (Myers and Briggs Type Indicator) basic program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cience major students and their cohesion."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18, No. 1, pp61-73, 2004. 

  40. J. H. O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0, pp873-884,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73 

  41. M. H. Kim, "A study on ego-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and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17, No. 1, pp55-64, 2008. 

  42. M. S. Ko, "Ego-resili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stress coping strategies &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10, pp280-291, 2015.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5.15.10.280 

  43. E. H. Park, & E. S. Choi, "Mediation effects of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the relations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adaptation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8, No. 1, pp57-79, 2015. 

  44. B. G. Cheon, & N. M. Yang, "Interpersonal ability, psychologic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 Comparison of cluster by affect intensity, emotional attention and clarity,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on styl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 32, No. 3, pp719-733, 2013. 

  45. H. S. Yoon, Y. M. Hwang, D. B. Kim, & S. H. Jang, "The effects self-differentiation stress coping methods and mental health on life adjustment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Vol. 10, No. 2, pp1-25, 2011. 

  46. H. Y. Choi, "Stress coping patter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in college student."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 32, No. 1, pp1-21, 2013. 

  47. CJ. Forsythe, & BE. Compas, "Interaction of cognitive appraisals of stressful events and coping: Testing the goodness of fit hypothesi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Vol. 11, No. 4, pp473-485, 19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