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공학계열 예비 교사의 공학 태도와 공학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Teachers of Engineering Department원문보기
이 연구는 공학계열 예비 교사들이 가지는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을 파악하고 그 차이의 유효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공학계열 예비 교사교육의 질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학계열 예비 교사들의 공학 태도는 보통(3.00)이하, 교사효능감은 보통 이상(3.00)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공과 학년은 공학 태도 및 교사효능감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별 요인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는 특정한 하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에 공학계열 예비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는 공학적 특성인 실천 및 행동적 특성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현장 중심의 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예비 교사들이 그 교육과정을 성실하게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적 지원을 한다면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은 졸업 시까지 점차적으로 향상 될 것이다. 또한 성별 요인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므로, 여성 또는 남성 예비 교사들만을 위한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 연구는 공학계열 예비 교사들이 가지는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을 파악하고 그 차이의 유효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공학계열 예비 교사교육의 질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학계열 예비 교사들의 공학 태도는 보통(3.00)이하, 교사효능감은 보통 이상(3.00)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공과 학년은 공학 태도 및 교사효능감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별 요인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는 특정한 하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에 공학계열 예비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는 공학적 특성인 실천 및 행동적 특성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현장 중심의 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예비 교사들이 그 교육과정을 성실하게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적 지원을 한다면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은 졸업 시까지 점차적으로 향상 될 것이다. 또한 성별 요인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므로, 여성 또는 남성 예비 교사들만을 위한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identify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teachers of engineering department, evaluate the validity of the difference and inquire into correlation between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
This study was designed to identify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teachers of engineering department, evaluate the validity of the difference and inquire into correlation between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of pre-service teachers of engineering department turned out to be 2.94, which is below average(3.00), and a bit lower figure than that of Teacher Efficacy(M=3.34). Seco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in a gender factor. In case of a major factor and grade variables,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ing efficacy of Teacher Efficacy. Third, as a result of analysis on the correlation between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it turned out tha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in sub-area a few, which leads to conclusion that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will be gradually improved if educational institutes training pre-service teachers of engineering department operate teacher education courses considering major characteristics and learners' levels and give successful guidance to pre-service teachers. In addition, since the gender factor didn't make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there is no need to develop and operate separate educational programs only for female or male pre-service teachers.
This study was designed to identify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teachers of engineering department, evaluate the validity of the difference and inquire into correlation between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of pre-service teachers of engineering department turned out to be 2.94, which is below average(3.00), and a bit lower figure than that of Teacher Efficacy(M=3.34). Seco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in a gender factor. In case of a major factor and grade variables,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ing efficacy of Teacher Efficacy. Third, as a result of analysis on the correlation between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it turned out tha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in sub-area a few, which leads to conclusion that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will be gradually improved if educational institutes training pre-service teachers of engineering department operate teacher education courses considering major characteristics and learners' levels and give successful guidance to pre-service teachers. In addition, since the gender factor didn't make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there is no need to develop and operate separate educational programs only for female or male pre-service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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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공학계열 교과교육을 전공하는 예비 교사의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고 아를 향상시키기 위한 공학계열 교사양성 교육과정 설계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이 연구는 공학계열 예비 교사들의 개인변인별로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이 어느 수준인지와 그 차이가 유효한지를 파악하고, 이들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렇게 얻어진 연구 결과는 교사양성기관에서 공학계열 교사 교육의 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공학계열 예비 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계획․운영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Bandura의 이론을 교수 상황에 적용하여 교사효능감을 정의하면 ‘교사 자신이 학생의 성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신념 정도’를 의미한다(Ashton & Webb, 1986). 또한 교사효능감을 교수효능감(teaching efficacy)과 개인적 효능감(personal teacher efficacy)의 두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교수효능감은 결과를 가져오려는 교사의 기대 즉, 교육의 효과에 대한 기대를 의미하며, 개인적 효능감은 기대되는 성과를 이끌 수 있도록 하는 교사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Ashton & Webb, 1986; 박희숙, 이현경, 2008).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은 졸업생 대비 상당한 비율로 교원 임용하고 있는 C지역에 소재한 C대학 사범대학 공학계열 4개 전공의 재학생 240여명에게 현장조사 방법으로 설문지를 배포․수집하였다. 설문지는 205명(85.41%)이 회수되었으며, 이를 통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졸업생 대비 상당한 비율로 교원 임용하고 있는 C지역에 소재한 C대학 사범대학 공학계열 4개 전공의 재학생 240여명에게 현장조사 방법으로 설문지를 배포․수집하였다. 설문지는 205명(85.
데이터처리
어느 전공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ANOVA 분석의 F값이 크면 집단 간에 차이가 뚜렷하지 않으므로 보수적인 Duncan 사후검정을 사용하였다. 공학 태도의 정의적 영역은 M전공과 A전공이 동일한 a집단으로 나타났고 E전공과 C전공이 동일한 b집단으로 나타나 a와 b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05 수준에서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적 통계, t-검증과 AVONA 를 실시하여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한지를 검증하였다. 또한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 간에 상관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r)를 구하였다. 이 때 SPSS 18.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어느 전공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ANOVA 분석의 F값이 크면 집단 간에 차이가 뚜렷하지 않으므로 보수적인 Duncan 사후검정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공학계열 예비 교사의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 간에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유의수준 p<.05 수준에서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적 통계, t-검증과 AVONA 를 실시하여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한지를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공학 태도의 측정 도구는 최유현, 박기문, 류승민 등(2009)이 개발한 5점 Likert 척도의 38문항을 활용하였다. 이 도구의 대영역은 공학에 대한 인지적 변인, 정의적 변인, 행동적 변인이며, 9개 하위영역과 38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효능감 측정 도구는 ‘과학교사효능감’을 측정하는 STEBI-B(Enochs & Riggs, 1990) 도구를 번역하여 김효남과 명전옥(2009)이 개발한 것을 공학계열에 맞도록 수 정․보완한 조사 도구(이규녀, 김소연, 박기문, 2011)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교수효능감은 1, 2학년(a집단)과 3, 4학년(b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4학년이 1, 2학년보다 교수효능감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수업을 잘하면 가르치는 학생들의 성취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믿는 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고학년의 교과 교육학 필수 교과목수와 교생 실습 기간 확대를 고려해야 한다.
개인효능감은 교수 효능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r=.275, p<.001)를 나타났다.
34)으로 나타났으며 공학 태도는 보통 이하로 나타나 다소 부정적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공학 태도는 성별과 전공 요인에서 미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학년의 경우에는 학년이 높을수록 평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에 대한 태도는 교과와 관련한 유사한 경험이 축적되어서 나타나는 것으로 공학계열 예비 교사 중 저학년들은 공학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들이나 선입견들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공학 태도의 인지적 변인은 정의적 변인(r=.432, p<.001)과 행동적 변인(r=.567, p<.001)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정의적 변인은 행동적 변인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r=.529,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NOVA 분석의 F값이 크면 집단 간에 차이가 뚜렷하지 않으므로 보수적인 Duncan 사후검정을 사용하였다. 공학 태도의 정의적 영역은 M전공과 A전공이 동일한 a집단으로 나타났고 E전공과 C전공이 동일한 b집단으로 나타나 a와 b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공학 태도의 행동적 변인은 전공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A전공이 평균 2.
공학계열 예비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공학 태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일부 하위영역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학계열 예비 교사의 성별 변인이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의 차이 검증 결과는과 같으며,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학계열 예비 교사의 성별 요인은 공학 태도의 전체 및 하위 영역(인지적 · 정의적 · 행동적 변인)별 평균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교사효능감 역시 전체 및 하위 영역(개인효능감, 교수효능감)별 평균값 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도구의 대영역은 공학에 대한 인지적 변인, 정의적 변인, 행동적 변인이며, 9개 하위영역과 38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련 전문가(교수 2명, 교육학 박사 1명)에 구인타당도를 자문한 결과,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도 Cronbach Alpha는 0.
교사효능감도 성별과 전공에서는 미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년에서는 조금씩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교사효능감은 남자(M=3.
그러기 위해서 공학계열 예비 교사 양성 교육기관에서는 저학년 대상의 긍정적 공학 태도 증진에 기여하는 다양한 교과목 개발이 필요하다. 교사효능감은 1, 2학년과 3, 4학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예상대로 고학년이 높게 나타났다. 공학계열 예비 교사 양성 교육기관은 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고학년의 교과 교육학 필수 교과목수와 교생 실습 기간 확대를 고려해야 한다.
교사효능감도 성별과 전공에서는 미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년에서는 조금씩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교사효능감은 남자(M=3.34, SD=.33)와 여자(M=3.34, SD=.29)의 평균이 동일한 수치를 보였으며, 전공에서는 M전공과 C전공은 평균 3.36으로, A전공과 E전공은 평균 3.32로 동일하게 나타났다. 학년 요인은 4학년(M=3.
공학 태도의 정의적 영역은 M전공과 A전공이 동일한 a집단으로 나타났고 E전공과 C전공이 동일한 b집단으로 나타나 a와 b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공학 태도의 행동적 변인은 전공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A전공이 평균 2.91로 가장 높음으로써 4개 전공 모두가 보통이하로 나타났다. 이는 공학계열 예비 교사들이 전공 관련한 자료 탐색, 전시관이나 포럼, 실험실 방문, 전공 관련 일의 수행 경험 등 공학 활동을 경험하거나 체험하는 참여도가 낮은 편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수학, 과학교과에서 예비 교사 또는 현직 교사 대상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과가 상이하므로 각 교과에 따른 태도의 하위영역 역시 각기 상이하였지만 교과에 대한 태도와 효능감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적 변인과 행동적 변인은 1학년과 그 외 학년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 1학년이 가장 낮으며, 2~4학년 간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교사효능감은 교수효능감에서 1~2학년과 3~4학년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3~4학년이 1~2학년보다 교수효능감 영역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는 특정한 하위 영역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교사효능감과 교과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상관관계가 있다는 선행연구(김효남, 명전옥, 2009; 임청환, 이성호, 2008)와는 일부 다른 결과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의 차이는 교사효능감은 근본적으로 교과의 특수성이 강조되는 개념이라고 제안한 Bandura(1997)의 견해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응답자의 교사효능감은 보통 이상(M=3.34)으로 나타났으며 공학 태도는 보통 이하로 나타나 다소 부정적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공학 태도는 성별과 전공 요인에서 미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학년의 경우에는 학년이 높을수록 평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과 학년 요인은 공학 태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년 요인은 교수효능감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검정 결과, 공학 태도가 1학년을 제외한 2~4학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아 저학년에서 공학 관련 자료 탐색, 전시관 및 실험실 방문, 전공 관련 일 수행 및 체험 등 학습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시켜야 한다.
전공별 공학 태도의 정의적 변인과 행동적 변인은 유의 수준 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또한 교사효능감은 교수효능감에서 1~2학년과 3~4학년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3~4학년이 1~2학년보다 교수효능감 영역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공학계열 예비 교사의 교사효능감은 보통 이상(M=3.34)으로 나타났으며 공학 태도는 보통 이하로 다소 부정적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공학계열 예비 교사들의 공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대학 저학년부터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교과목 편성과 교육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둘째, 교육의 질과 기회를 높이고, 성공적으로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교실에서 학생들과 직접 상호작용을 하는 교사임을 상기해 볼 때, 교사효능감을 교과목별로 세분화하여 이해하고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성별 요인은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므로 공학계열 예비 교사 양성 교육기관에서는 여성 또는 남성 예비 교사들만을 위한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 운영할 필요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C대학의 사범대학에서 공학계열을 전공(M교육, A교육, E교육, C교육)하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모든 공학계열 예비 교사들에게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이는 교사효능감과 교과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박희숙, 이현경, 2008; 이은영, 우민정, 2010; 임창환, 이성호, 2008) 결과와 다르게 나타난 것으로써, 선행연구가 주로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이라는 학교급의 차이와 공학 계열 교과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공학계열 특성화고 예비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키는 예측 변인을 밝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공학계열 예비 교사들의 개인변인별로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이 어느 수준인지와 그 차이가 유효한지를 파악하고, 이들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렇게 얻어진 연구 결과는 교사양성기관에서 공학계열 교사 교육의 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첫째, 공학계열 예비 교사 양성 기관에서는 교사교육을 위해 단순히 물리적 지원이나 교육 기회의 확대뿐만 아니라 태도와 교사효능감과 같은 내적 신념의 긍정적인 변화를 도울 수 있는 미시적인 차원의 전공별 교육과정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도는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에서 어떤 개념인가?
태도는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적 개념이다. 공과대학생 대상의 공학적 소양으로서 공학 태도를 연구한 최유현, 박기문, 류승민 등(2009)은 ‘학생들이 공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공학의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중요성에 관하여 나타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반응 상태’로 공학 태도를 정의하였으며, 공학 태도 측정 도구(Instrument of Assessment the Attitude Engineering , IAAE)를 개발하였다.
공학 태도란 무엇인가?
태도는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적 개념이다. 공과대학생 대상의 공학적 소양으로서 공학 태도를 연구한 최유현, 박기문, 류승민 등(2009)은 ‘학생들이 공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공학의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중요성에 관하여 나타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반응 상태’로 공학 태도를 정의하였으며, 공학 태도 측정 도구(Instrument of Assessment the Attitude Engineering , IAAE)를 개발하였다.
예비 교사교육에서 교사의 태도에 대하여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이유는?
교실에서 교사가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치는가는 교사의 담당 교과에 대한 태도에 의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의 태도는 중요한 고려요소이며(조정수, 2002), 일반적으로 교실의 분위기, 상황, 교육방법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Spodek & Saracho, 1999) 학생들의 학습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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