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학기술캠프 참여 경험이 고등학생의 기술적 사고 성향과 공학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effect of an engineering-technology program on Technolog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ngineering attitude of high school studen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3, 2017년, pp.50 - 57  

임나영 (충남대학교 청소년창의기술인재센터) ,  이창훈 (충남대학교 기계.금속공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verify the effect of an engineering-technology program on high school students' technolog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ngineering attitude. To achieve this purpose, the question were as follows. 1) How does the engineering-technology program affect high school stude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비형식 공학기술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참가자를 대상으로 기술적 사고 성향과 공학태도의 변화를 조사하고, 조사하여 비형식 공학기술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며, 비형식 공학기술교육기관의 교육적 역할을 제고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학기술 캠프를 적용하고, 기술적 사고 성향 및 공학태도의 변화를 기록한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고력은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구체적인 기능 및 전략을 의미하며, 사고 성향은 사고하는데 필요한 개인적 특성이나 습관, 태도 및 정서적 성향을 의미한다(Ennis, 1989; 강승희, 김대현, 2006 재인용).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맥락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사고력과 함께 사고 성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현대사회가 창조적인 사고를 하는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는 산업구조적 배경 원인은 무엇인가? 현대사회는 기술, 과학, 수학, 공학이 통합된 고부가가치 산업구조의 형태로 변화함에 따라 단순히 주어진 지식을 암기하여 적용하는 것만을 중시하던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능동적으로 획득한 지식을 융합하여 창조적인 사고를 하는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미래사회를 준비하기 위하여 획득한 지식과 정보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여 문제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이전에 비해 점차로 커지고 있다(최완식, 2010).
지식을 위주로 한 암기 중심의 교육을 보완하기 위해서 어떤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선호도는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이공계 교육은 초‧중‧고등학교에 걸쳐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공계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이해는 선진국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의 원인 중 하나로 지식을 위주로 한 암기 중심의 교육을 지적하기도 한다 (강선탁 외, 2011). 암기 중심의 이공계 교육을 보완하기 위하여 학교 밖 비정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 밖 비정규 활동은 문제해결과 공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비정규 학습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활동위주의 교육과 창의적 활동을 할 수 있는 학교 밖 교육에 대한 연구는 매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강성탁, 오홍식(2011). 과학캠프 활동이 초.중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51(-) : 155-180 

  2. 강승희, 김대현(2006). 사고양식을 통한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의 구인 특성 이해. 중등교육연구, 54(3) : 1-25 

  3. 남승권(2010). 기술적 사고성향 검사도구 개발.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남승권(2013). 기술적 사고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및 학교환경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1): 101-118 

  5. 문대영(2009). 실과 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적용 방안 탐색.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지, 15(1): 49-66 

  6. 문대영(2009). 실초등학생의 공학에 대한 태도 및 공학 문제해결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지, 22(4): 51-66 

  7. 백성희, 금지헌(2014). 방과후학교 로봇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로봇에 대한 태도와 기술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지, 20(2): 183-201 

  8. 성의석(2012). 통합적 STEM 교육이 일반고등학교 학생의 과학 및 기술교과 자기효능감과 공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9. 양명회(2004). 태도의 요인구조에 대한 경험적 접근: 수학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42(2): 619-641 

  10. 이은상(2013). 기술교과 정보통신기술 단원에서 STEAM 적용 수업이 중학생의 기술적 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이은상, 최유현(2013). 기술교과 정보통신기술 단원에서 STEAM 적용 수업이 중학생의 기술적 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2): 128-155 

  12. 이은상(2015). 중학생 기술 경험과 기술교과 흥미가 공학 진로 지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연구, 15(5): 51-68 

  13. 이은상(2015). 중학생의 발명 경험과 기술 학습 동기 및 기술적 사고 성향의 구조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연구, 15(10): 495-516 

  14. 이형수(2011). 요양보호사의 노인에 대한 태도 연구.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이춘식(1999). 인문계 고등학생의 기술에 대한 태도 척도 개발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1): 75-88 

  16. 정재권(2003). 도덕과 협동학습 프로그램이 학습장애학생의 학습태도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4(1): 95-114 

  17. 최완식, 노태천, 이소이, 윤자룡, 남승권, 임병웅(2010). 중.고등학생의 기술적 사고성향 구성요인에 대한 연구. 기술교육학회지, 10(2): 30-57 

  18. 황혜림, 김은권, 조영식(2012). 치위생(학)과 학생의 학업성적에 따른 비판적 사고 성향. 치위생과학회지, 12(1): 7-13 

  19. Ennis, R. H. (1994). Assess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Theoretical considerations. Paper presentes at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ns. 

  20. Gibert Ryle(1949). The concept of mind. London: Hutchinson. 

  21. Norris, S. P. (1994). The meaning of critcal thicking test performance: The effects of abilities and dispositions on scores. Critical thinking: Current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22. Salomon, G. (1994). To be or not to be (mindfu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April 4-8, New Orleans, LA. 

  23. Seymour and Hewitt(1997). Talking about leaving: Why undergracduates leave the sciences. Boulder, CO: Westview Press. 

  24. Shari Tishman(1997). Critical Squares: Games of Critical Thinking and Understanding. Project zero.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