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학계열 예비 교사의 공학 태도와 공학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Teachers of Engineering Department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1, 2013년, pp.87 - 103  

박기문 (한국발명진흥회) ,  이규녀 (충남대학교) ,  김소연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공학계열 예비 교사들이 가지는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을 파악하고 그 차이의 유효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공학계열 예비 교사교육의 질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학계열 예비 교사들의 공학 태도는 보통(3.00)이하, 교사효능감은 보통 이상(3.00)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공과 학년은 공학 태도 및 교사효능감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별 요인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는 특정한 하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에 공학계열 예비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는 공학적 특성인 실천 및 행동적 특성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현장 중심의 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예비 교사들이 그 교육과정을 성실하게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적 지원을 한다면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은 졸업 시까지 점차적으로 향상 될 것이다. 또한 성별 요인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므로, 여성 또는 남성 예비 교사들만을 위한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identify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teachers of engineering department, evaluate the validity of the difference and inquire into correlation between the Attitude toward Engineering and Teacher Efficacy.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공학계열 교과교육을 전공하는 예비 교사의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고 아를 향상시키기 위한 공학계열 교사양성 교육과정 설계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 이 연구는 공학계열 예비 교사들의 개인변인별로 공학 태도와 교사효능감이 어느 수준인지와 그 차이가 유효한지를 파악하고, 이들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렇게 얻어진 연구 결과는 교사양성기관에서 공학계열 교사 교육의 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공학계열 예비 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계획․운영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도는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에서 어떤 개념인가? 태도는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적 개념이다. 공과대학생 대상의 공학적 소양으로서 공학 태도를 연구한 최유현, 박기문, 류승민 등(2009)은 ‘학생들이 공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공학의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중요성에 관하여 나타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반응 상태’로 공학 태도를 정의하였으며, 공학 태도 측정 도구(Instrument of Assessment the Attitude Engineering , IAAE)를 개발하였다.
공학 태도란 무엇인가? 태도는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적 개념이다. 공과대학생 대상의 공학적 소양으로서 공학 태도를 연구한 최유현, 박기문, 류승민 등(2009)은 ‘학생들이 공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공학의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중요성에 관하여 나타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반응 상태’로 공학 태도를 정의하였으며, 공학 태도 측정 도구(Instrument of Assessment the Attitude Engineering , IAAE)를 개발하였다.
예비 교사교육에서 교사의 태도에 대하여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이유는? 교실에서 교사가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치는가는 교사의 담당 교과에 대한 태도에 의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의 태도는 중요한 고려요소이며(조정수, 2002), 일반적으로 교실의 분위기, 상황, 교육방법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Spodek & Saracho, 1999) 학생들의 학습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김소향(2004). 수학 게임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지식, 수학적 과정기술, 수학적 태도에 대한 평가 도구 개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판욱, 김기수, 이창훈(2005). 한국의 공업기술계열 교사 교육의 문제와 대안 탐색.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동계 학술 세미나 자료집. 

  3. 김효남, 명전옥(2009). 예비 초등교사의 과학교수효감과 과학 정의적 특성의 상관관계. 교육과학연구, 40(2), 29-50. 

  4. 문대영(2009). 초등학생의 공학 태도 및 공학 문제 해결에 대한 사례연구: STEM 통합 접근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2(4), 51-66. 

  5. 박희숙, 이현경(2008). 유아교사의 개인적 요인, 환경교육 인식, 환경친화적 태도에 따른 환경교수효능감 연구. 유아교육연구, 28(2), 51-68. 

  6. 배선아(2011). 기술기반 STEAM 교육이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6(2), 47-64. 

  7. 이규녀, 김소연, 박기문(2011). 예비 공업교사의 직업기초능력과 교수효능감과의 상관 관계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6(2), 181-199. 

  8. 이명훈, 나승일(2006). 기술과 교사의 직무수행과 관련 변인.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1), 111-136. 

  9. 이병욱, 최동선(2005). 산업현장과 교육 현장 연계를 통한 교원 역량 강화 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0. 이은영, 우민정(2010)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 및 수학 교수효능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4), 213-229. 

  11. 이춘식(1999). 중학생의 기술에 대한 태도와 관련 변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이춘식(2008). 학생들의 기술에 대한 태도 척도 개발. 실과교육연구, 14(2), 157-174. 

  13. 임청환, 이성호(2008). 초등 예비 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탐구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2), 180-185. 

  14. 정진현(2011). 초등학생 공학기술 학습의 배경요인 조사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3), 25-54. 

  15. 조정수(2002). 예비 수학교사의 수학과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 조사. 수학교육논문집, 14, 371-394. 

  16. 최유현, 박기문, 류승민, 이정균(2009). 공학 태도 측정 도구 개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4(2), 161-178. 

  17. Ashton, P. T. & Webb, R. B. (1986). Making a difference 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NY: Longman. 

  18.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19.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20.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21. Enochs, L. G., & Riggs, I. M. (1990). Fu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 694-706. 

  22. Katz, L. G. (1984). The professional early childhood teacher. Young Children, 39(5), 3-10. 

  23. Ratt, J. H., Coenen-van den Berg, R., de Klerk Wolrers, F., & de Vries, M. (1987). Basic principles of school technology-Report PATT-3 conference: Framework for technology education. The Netherlands: University of Technology. 

  24. Spodek, B. & Saracho, O. (1999). Early childhood curriculum construction and classroom practic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61, 1-10. 

  25. Tschannen-Moran, M., Woolfolk Hoy, A., & Hoy, W. K. (1998).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202-248. 

  26. Wenner, G. (2001). Science and Mathematics Self-efficacy beliefs Held By Practising and Prospective Teachers: A 5-Year Perspectiv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0(2), 181-18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