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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0 no.11 = no.354, 2013년, pp.44 - 50
용승림 (인하공업전문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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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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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민간항공기구는 어떤 개념을 정립하였는가?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폭발적인 항공교통량의 증가를 수용하고 항공안전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공위성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항공통신, 항행감시 및 항공교통관리 시스템인 차세대 항행 시스템(CNS/ATM)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2012년 12차 항공운항회의(Air Navigation Conference)에서 ICAO는 통합된 국제적 항공운항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항공운항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한 ASBU(Aviation System Block Upgrade)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 |
항공기가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비행하기 위해서 어떠한 요소들이 필요한가? | 항공기가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비행하기 위해서는 지상과 항공기, 지상관제 기관 간의 다양한 정보 교환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항공 통신 인프라가 필요하다. 항공통신은 크게 항공기내의 통신, 항공기와 지상을 연결해주는 통신 그리고 지상에서의 통신 등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 |
Eurocontrol에서 정의한 SWIM의 5가지 기본 원칙이란? | ● 연합의 원칙(Principle of federation): ATM 환경의 항공종사자들이 운영 책임, 서비스 제공, 기술인프라 등을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 정보 공유의 원칙(Principle of information sharing): 특별한 정책에 의해 금지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 서비스 지향 원칙(Principle of service orientation): 정보 공유를 위한 메커니즘으로 ATM 항공종사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 개방 표준의 원칙(Principle of open standards):국제적으로 합의된 표준 기술을 사용한다. ● 정보와 서비스의 라이프 사이클 관리(Governance): 정보와 서비스 모델 이행 관리로 SWIM 참여자의 신뢰를 구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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