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세대 항공 데이터 종합 통신망 기술개발 동향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0 no.11 = no.354, 2013년, pp.44 - 50  

용승림 (인하공업전문대학)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SESAR는 유럽의 미래 ATM시스템에 대한 광대한 개념으로 시뮬레이션과 검증에 대한 고려사항을 다룬다. SESAR는 2012년부터 2020년까지 본격적인 단계별 개발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향후 30년간 유럽 전역의 항공교통 안전과 효율성을 보장하는 차세대 ATM 시스템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럽도 미국과 유사하게 SESAR 추진 프로그램에 SWIM이 포함되어 있으며, SWIM-SUIT(SWIM Supported by Innovated Technologies)를 통해 프로토타입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 기존의 독립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항공 통신망을 차세대 항행 시스템(CNS/ATM)을 위해 항공 통신망을 통합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항공 데이터 종합 통신망의 개념과 국내외의 기술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생산 중심에서 상호운용이 가능한 데이터 중심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용이한 데이터가 제공되도록 고안된 SWIM 기반의 항공정보 관리체계 구축과 관련된 국내외의 기술 동향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 국내에서도 항공용 인터넷 망을 구축하고 차세대 항행 시스템의 기술 개발 환경 변화에 따른 기반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국내외에서 연구 개발되고 있는 차세대 항공 데이터 종합 통신망의 국내외 기술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민간항공기구는 어떤 개념을 정립하였는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폭발적인 항공교통량의 증가를 수용하고 항공안전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공위성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항공통신, 항행감시 및 항공교통관리 시스템인 차세대 항행 시스템(CNS/ATM)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2012년 12차 항공운항회의(Air Navigation Conference)에서 ICAO는 통합된 국제적 항공운항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항공운항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한 ASBU(Aviation System Block Upgrade)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항공기가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비행하기 위해서 어떠한 요소들이 필요한가? 항공기가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비행하기 위해서는 지상과 항공기, 지상관제 기관 간의 다양한 정보 교환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항공 통신 인프라가 필요하다. 항공통신은 크게 항공기내의 통신, 항공기와 지상을 연결해주는 통신 그리고 지상에서의 통신 등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Eurocontrol에서 정의한 SWIM의 5가지 기본 원칙이란? ● 연합의 원칙(Principle of federation): ATM 환경의 항공종사자들이 운영 책임, 서비스 제공, 기술인프라 등을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 정보 공유의 원칙(Principle of information sharing): 특별한 정책에 의해 금지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 서비스 지향 원칙(Principle of service orientation): 정보 공유를 위한 메커니즘으로 ATM 항공종사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 개방 표준의 원칙(Principle of open standards):국제적으로 합의된 표준 기술을 사용한다. ● 정보와 서비스의 라이프 사이클 관리(Governance): 정보와 서비스 모델 이행 관리로 SWIM 참여자의 신뢰를 구축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