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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콘텐츠 저작지원도구 설계 및 구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Writing Supporting System(ICWS) for Interactive Storytelling Content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2, 2013년, pp.263 - 269  

이은령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멀티미디어과학과) ,  김교정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멀티미디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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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앞서 가족이야기(familyStory)를 중심으로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을 지원하는 데이터의 서술구조연구를 바탕으로 이를 적용하기위한 저작지원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대한 연구이다. 가족이야기 저작지원도구는 1,2세대의 경험적 지식의 이야기를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여 쉽게 저작할 수 있으며, 저작된 다양한 장르의 가족이야기를 가지고 3세대와의 소통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거나, 이야기를 재구성하여 창작이야기를 작성하는데 활용 가능하다. 각 세대 간의 대화 단절과, 창작 인프라가 부족한 한국의 현황에서 가족이야기 저작지원도구 연구를 통하여 한 가정의 역사와 가족 구성원의 가치와 완성도 높은 이야기를 다큐멘터리 작성기반을 갖는데 일차적 목표를 갖으며, 또한 이 과정에서 장르별 가족이야기의 소재를 선택하여 창작기반 저변확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향후 각 분야별 특성에 맞는 저작도구의 확대와 연계 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aper is applying Writing Supporting System on the previous research study about writing tool data model on interactive storytelling about family Story. Family story writing supporting system enables users to create text, images, videos and digital contents based on experimental know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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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의 스토리텔링 콘텐츠 저작도구는 가족의 역사, 개인의 인물사등 선형적인 서사 장르의 이야기를 작성하는 과정을 기획에서 저작까지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도구이다. 1,2세대와 3세대가 소통하는 창조적인 가족공간에서 가족역사와 이야기를 찾고 DB화하여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으며, 더욱 가치 있는 이야기로 발전시키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모델을 연구하고자 한다. 가족이야기(familyStory) 샘플사례는 각 가정의 다양한 콘텐츠를 사례연구방법의 관점에서 내러티브인터뷰, 직접관찰, 문서 및 영상자료수집 등을 통해 수집 분석하였다.
  • [1] 디지털미디어의 힘이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1,2세대와 3세대가 소통하는 창조적인 가족공간에서 가족역사와 이야기를 찾고 발전시키는 ‘가족이야기 스토리텔링의 플랫폼’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앞서 가족이야기(familyStory)를 중심으로 지능형콘텐츠 개발과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을 지원하는 데이터의 서술구조 연구를 바탕으로 이를 적용하기위한 저작지원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대한 연구이다.[1] 디지털미디어의 힘이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1,2세대와 3세대가 소통하는 창조적인 가족공간에서 가족역사와 이야기를 찾고 발전시키는 ‘가족이야기 스토리텔링의 플랫폼’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학문적 파급효과로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콘텐츠 저작지원도구를 통하여 각 가정에 숨겨져 있는 가족이야기를 발굴하고, 일제강점기와 6.25전란, 한강의 기적을 일으킨 1,2세대의 경험을 3세대와 나누는 소통의 도구로서 기능과 1,2세대의 침묵 속에 있었던 가족의 역사를 하나의 다큐멘터리 작성기반을 만드는데 일차적 목표를 갖는다. 또한 이 과정에서 다양한 장르의 가족이야기의 소재를 선택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생성할 수 있는 창작기반 저변확대와 인력 및 시간, 비용을 최소화하는 효과를 기대한다.
  • 스토리텔링 기술(ST)은 크게 ‘기획기술, 저작기술, 시각화기술, 검색 및 추천기술등 사용자생성스토리텔링 기술(UGST)의 4가지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중에서 본 논문에서는 기획기술과 저작 기술에 대한 전체적인 시스템레이아웃을 제시하고 저작지원도구를 위한 설계 및 구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스토리텔링 저작지원도구는 보편적, 기반적, 원형적 스토리텔링의 최소요소를 재구성하고, 한 가정의 역사와 가족구성원의 가치와 완성도 높은 이야기를 구축하고, 나아가 창작지원도구로 활용 가능하다. 스토리텔링 기획 및 저작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인력과 비용을 최소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콘텐츠 저작지원도구(ICWS)로서 일차적으로 한국의 가족이야기를 창작가능 집단으로 초점화하였으며, 향후 아시아/글로벌시장을 창작 가능 집단으로 확대하여 교육용도구로 활용가능하다.

가설 설정

  • 즉, 가족이야기는 특정장르에서의 사건들(이벤트)의 합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가정1] 가족이야기는 장르와 주제어로 분류된다. [가정2] 가족이야기는 각 시간대에 발생한 이벤트로 이루어진다.
  • [가정1] 가족이야기는 장르와 주제어로 분류된다. [가정2] 가족이야기는 각 시간대에 발생한 이벤트로 이루어진다. [가정3]이벤트는 어느 시점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다.
  • [가정2] 가족이야기는 각 시간대에 발생한 이벤트로 이루어진다. [가정3]이벤트는 어느 시점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다. 따라서, 시간을 정의해 보면 Tk=이야기에서의 k번째 시간이며, k는(1⦤k⦤ # final time) 이야기의 사건(event)과의 관계를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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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가이드의 역할은 무엇인가? 가족이야기는 곧 자신의 이야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저작단계에서 누구나 자신의 가족사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기술할 수있도록 돕는 스토리가이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스토리가이드는 마치 도랑을 파서 물이 자연스럽게 흘러가 도록 하는 이야기의 가이드라인으로서 레이아웃포맷(Layout format)기능을 통하여 1,2세대의 가족이야기가 3세대에게 인터렉티브하게 전달 할 수 있는 템플릿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특정 선정된 가족이야기를 창작의 재료로 사용하기위한 창작기능은 서술구조가 적용된 요소 기술에 의해 다양한 형태의 산출물을 저작할 수 있다.
가족이야기 저작 지원도구의 저작과 활용방법은 무엇인가? 이는 오늘의 시대문화를 탄생시킨 가족구성원의 이야기와 문화현상을 살펴보는 것이 21세기 콘텐츠파워(contents power)로 급속한 변화와 문화 전쟁을 겪고 있는 우리에게는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는 로드맵(load map)이 되리라 생각한다. 가족이야기 저작 지원도구는 1,2세대의 경험적 지식의 이야기를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여 쉽게 저작할 수있으며, 저작된 다양한 장르의 가족이야기를 가지고 3세대와의 소통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거나, 이야기를 재구성하여 창작이야기를 작성하는데 활용 가능하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는 논문의 기반 연구가 되는 연구배경과 연구범위, 연구목적 및 필요성에 대하여 기술한다.
스토리텔링 기술(ST)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가족이야기(familyStory) 샘플사례는 각 가정의 다양한 콘텐츠를 사례연구방법의 관점에서 내러티브인터뷰, 직접관찰, 문서 및 영상자료수집 등을 통해 수집 분석하였다. 스토리텔링 기술(ST)은 크게 ‘기획기술, 저작기술, 시각화기술, 검색 및 추천기술등 사용자생성스토리텔링 기술(UGST)의 4가지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중에서 본 논문에서는 기획기술과 저작 기술에 대한 전체적인 시스템레이아웃을 제시하고 저작 지원도구를 위한 설계 및 구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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