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다양한 디지털매체와 소셜네트워크(SNS) 출연을 가져왔으며,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방법에 있어서 '객관적지식'에서 '경험적지식'을 실시간 이야기하고 감성을 소통가능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의 역사, 개인의 인물사등 선형적인 서사 장르의 이야기를 가지고 다양한 형태로 이야기를 생성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시스템을 연구하고자 한다. CEO이야기나 특정 조직이야기, 가족이야기등 다양한 콘텐츠 가운데 가족이야기(familyHistory)를 본 연구의 사례연구 관점에서 내러티브인터뷰, 직접관찰, 문서 및 영상자료수집 등을 통해 수집 분석 한 후 장르별 DB와 키워드DB 설계를 하여 분류 저장하였다. 저장된 자료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서술구조를 통하여 사용자가 가족의 역사와 이야기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재구성하여 사용함으로써 이야기의 가치와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각 세대간의 소통의 도구가 부족한 한국의 현황에서 1세대와 3세대 간의 텍스트, 이미지, 영상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는 저작시스템의 데이터모델을 작성하였으며, 더 나아가 DB화된 다양한 장르의 가족이야기를 가지고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창작 도구로 연동 가능한 시스템 설계를 연구하였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다양한 디지털매체와 소셜네트워크(SNS) 출연을 가져왔으며,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방법에 있어서 '객관적지식'에서 '경험적지식'을 실시간 이야기하고 감성을 소통가능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의 역사, 개인의 인물사등 선형적인 서사 장르의 이야기를 가지고 다양한 형태로 이야기를 생성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시스템을 연구하고자 한다. CEO이야기나 특정 조직이야기, 가족이야기등 다양한 콘텐츠 가운데 가족이야기(familyHistory)를 본 연구의 사례연구 관점에서 내러티브인터뷰, 직접관찰, 문서 및 영상자료수집 등을 통해 수집 분석 한 후 장르별 DB와 키워드DB 설계를 하여 분류 저장하였다. 저장된 자료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서술구조를 통하여 사용자가 가족의 역사와 이야기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재구성하여 사용함으로써 이야기의 가치와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각 세대간의 소통의 도구가 부족한 한국의 현황에서 1세대와 3세대 간의 텍스트, 이미지, 영상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는 저작시스템의 데이터모델을 작성하였으며, 더 나아가 DB화된 다양한 장르의 가족이야기를 가지고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창작 도구로 연동 가능한 시스템 설계를 연구하였다.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troduced digital contents and Social Network Services(SNS), and allowed the virtual transaction and communication between users called "the experience knowledge" advanced from "the objective knowledge." This paper will analyze interactive storytelling syst...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troduced digital contents and Social Network Services(SNS), and allowed the virtual transaction and communication between users called "the experience knowledge" advanced from "the objective knowledge." This paper will analyze interactive storytelling system creating different types of stories on narrative genre about family history, personal history and so on. Through analysis on narrative interviews, direct observations, documentations and visual records, contents about CEO story, corporate story, family story and especially family history will be categorized into sampleDB and informationDB. Accumulated contents will allow the user to increase the value and usage of the contents through interactive storytelling system by restructuring the contents on family history. This research has developed writing tool data model using different digital contents such as texts, images and pictures to encourage open communications between first generations and third generations in Korea. Furthermore, researched about connected system on interactive storytelling creation device using various genre of family story that has been data based.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troduced digital contents and Social Network Services(SNS), and allowed the virtual transaction and communication between users called "the experience knowledge" advanced from "the objective knowledge." This paper will analyze interactive storytelling system creating different types of stories on narrative genre about family history, personal history and so on. Through analysis on narrative interviews, direct observations, documentations and visual records, contents about CEO story, corporate story, family story and especially family history will be categorized into sampleDB and informationDB. Accumulated contents will allow the user to increase the value and usage of the contents through interactive storytelling system by restructuring the contents on family history. This research has developed writing tool data model using different digital contents such as texts, images and pictures to encourage open communications between first generations and third generations in Korea. Furthermore, researched about connected system on interactive storytelling creation device using various genre of family story that has been data bas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25전란, 한강의 기적을 일으킨 1세대의 경험을 3세대에 전달할 수 있도록 장르별로 이야기를 DB화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하였다. 기획지원도구를 통해 가족이야기를 6개의 장르로 구분하여 설계하고 이에 대한 키워드 DB설계를 통해 관련이야기 별로 검색가능하며, 저작지원도구를 통하여 관련된 이야기를 보다 가치 있는 이야기로 재구성함으로써 창작기반 저변확대를 와 인력 및 시간,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스템 개념과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서술구조와 이를 표현할 언어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각 가정에 숨겨져 있는 스토리를 발굴하고, 일제강점기와 6.25전란, 한강의 기적을 일으킨 1세대의 경험을 3세대에 전달할 수 있도록 장르별로 이야기를 DB화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하였다. 기획지원도구를 통해 가족이야기를 6개의 장르로 구분하여 설계하고 이에 대한 키워드 DB설계를 통해 관련이야기 별로 검색가능하며, 저작지원도구를 통하여 관련된 이야기를 보다 가치 있는 이야기로 재구성함으로써 창작기반 저변확대를 와 인력 및 시간,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스템 개념과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서술구조와 이를 표현할 언어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각 가정에서 단절된 1세대와 3세대 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뿐만 아니라 사장되어가는 우수한 1세대 가족의 문화와 역사콘텐츠를 발굴하여 콘텐츠강국으로서의 기반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창작 인프라가 제한적인 한국 콘텐츠를 대중을 향한 창작 메커니즘의 개방화, 구조화 시키는 연구에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창작 기술 도구 설계에 연계하여 활용하는 것을 연구목표로 한다.
가족이야기(familyHistory) 샘플사례는 각 가정의 다양한 콘텐츠를 사례연구방법의 관점에서 내러티브인터뷰, 직접관찰, 문서 및 영상자료수집 등을 통해 수집 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이야기의 장르별 DB 설계와 키워드DB설계, 저장된 이야기를 재구성 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서술구조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②핵가족화로 인한 세대간의 단절이 되어가는 시대에 가정과 가족의 창작 또는 가족사 이야기를 통하여 자아를 인식하고 정체성 확립하는 커뮤니케이션 교육 도구로 활용 할 수 있다. 앞으로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창작 도구와 연동 가능한 모델을 개발하여 교육과 창작콘텐츠의 발전에 기여 하고자 한다. 앞으로 국가별 지역 격차해소를 위해 원스톱, 푸쉬서비스 등의 지역 및 국가별서비스를 보완한 기획 및 저작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즉, 1세대와 3세대가 소통하는 따뜻하고 창조적인 가족공간에서 가족역사와 이야기를 찾고 DB화하여 더욱 가치 있는 이야기로 발전시키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모델을 연구하고자 한다. 가족이야기(familyHistory) 샘플사례는 각 가정의 다양한 콘텐츠를 사례연구방법의 관점에서 내러티브인터뷰, 직접관찰, 문서 및 영상자료수집 등을 통해 수집 분석 하였다.
본 연구는 각 가정에서 단절된 1세대와 3세대 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뿐만 아니라 사장되어가는 우수한 1세대 가족의 문화와 역사콘텐츠를 발굴하여 콘텐츠강국으로서의 기반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창작 인프라가 제한적인 한국 콘텐츠를 대중을 향한 창작 메커니즘의 개방화, 구조화 시키는 연구에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창작 기술 도구 설계에 연계하여 활용하는 것을 연구목표로 한다. 또한 지난 5년간 아시아여성들에게 디지털경제능력 배양을 위하여 e-비즈니스 맞춤형 교육 콘텐츠 지원하였고[3][4] 아시아 문화콘텐츠 시장개척을 위한 교육지원시스템을 운영함에 있어서[5] 연계하여 아시아 저개발국가의 콘텐츠 개발 및 교육용도구로 활용가능하다.
제안 방법
[그림5] 현재 전 세계적으로 200만 가입자와 1억5천만 사진과 문서, 이야기가 저장되어 있다. 가족의 기록을 디지털화 하여 4천만가족과 40억 명이 작성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방대한 자료를 DB화하고, 특화된 검색기술을 사용하여 온라인 가족역사 연구시장을 구축한 선두주자이다.
[그림 15][그림 16]는 사용자에게 질의와 속성에 따라 저장된 스토리라인 템플릿을 결정하는 것으로 지식 DB 시스템에 구축된 CEO이야기, 학교이야기, 가족이야기 등 특정이야기에 관련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장르별 템플릿을 찾아준다. 가족이야기 템플릿에는 ①부모,가계, 조상의 히스토리 ②본인, 남편, ③자녀, ④형제자매의 이야기, ⑤가정의 위기와 극복에 대한이야기, ⑥기타분류등으로 6가지 장르별로 샘플스토리를 스토리 DB 구축 한다. 또한, 선정된 장르별 샘플스토리는 스토리텔링의 요소인 ①주인공을 중심으로 등장인물간의 역할, 성격, 관계성을 제시하고, ②사건과 갈등, 모순과 ③ 스토리를 구체화하여 작성한다.
즉, 1세대와 3세대가 소통하는 따뜻하고 창조적인 가족공간에서 가족역사와 이야기를 찾고 DB화하여 더욱 가치 있는 이야기로 발전시키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모델을 연구하고자 한다. 가족이야기(familyHistory) 샘플사례는 각 가정의 다양한 콘텐츠를 사례연구방법의 관점에서 내러티브인터뷰, 직접관찰, 문서 및 영상자료수집 등을 통해 수집 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이야기의 장르별 DB 설계와 키워드DB설계, 저장된 이야기를 재구성 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서술구조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자신이 알고 있는 이름, 성, 생년월일, 부모와 형제, 자매, 조부모등 관련 사람 들을 입력의 이름을 입력하면서 간단하게 자신의 패밀리 트리(가계도)를 작성한다. 둘째, 가족, 친척들에게 함께 공유하고 있는 기억, 이름, 날짜, 장소, 이미지, 음성화일 등을 조사하여 패밀리트리에 첨부한다. 세째, 첨부된 자료를 바탕으로 관련된 역사적 사건이나 기록을 통해 그 동안 알 수 없었던 가족이야기를 발견하여 수집 구성한다.
가족이야기 템플릿에는 ①부모,가계, 조상의 히스토리 ②본인, 남편, ③자녀, ④형제자매의 이야기, ⑤가정의 위기와 극복에 대한이야기, ⑥기타분류등으로 6가지 장르별로 샘플스토리를 스토리 DB 구축 한다. 또한, 선정된 장르별 샘플스토리는 스토리텔링의 요소인 ①주인공을 중심으로 등장인물간의 역할, 성격, 관계성을 제시하고, ②사건과 갈등, 모순과 ③ 스토리를 구체화하여 작성한다. ④ 전체적인 구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플롯 고려해서 작성한 후 샘플키워드를 DB에 등록한다.
3장에서는 지능형 콘텐츠로서의 가족이야기 설정과 장르결정, 키워드DB 설계를 제시한다. 또한,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을 위한 관련연구 및 이야기서술구조를 설계하고 샘플적용사례를 제시한다. 4장에서는 향후 콘텐츠 기획 및 저작 지원도구(ICPWS)와의 연계방안에 대한 제시와 함께 결론을 맺는다.
스토리텔링 기술은 크게 ‘기획기술, 저작기술, 시각화 기술, 검색 및 추천기술등 사용자생성스토리텔링 기술 (UGST)의 4가지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능형콘텐츠 에이전트에 의해 가족이야기 스토리라인이 결정되며, 기획지원도구에 의해 저장된 가족이야기의 장르별, 키워드별 DB를 이용해서 저작지원도구에서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모델설계에 따라 이야기를 생성 한다.[그림 14] 이야기 흐름을 결정짓는 역할을 하는 서술구조는 스토리의 포맷을 정의하되, 정의된 포맷으로 서술된 스토리정보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형식을 따랐다.
가족이야기(familyHistory)는 내러티브인터뷰, 직접관찰, 문서 및 영상자료수집 등을 통해 수집 분석 한 후 각 장르별 DB와 키워드DB를 통하여 분류 저장한다. 사용자가 장르별 가족이야기를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서술구조에 따라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재구성함으로써 이야기의 가치와 활용도를 높인다. [그림13]은 가족이야기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개념도이다.
둘째, 가족, 친척들에게 함께 공유하고 있는 기억, 이름, 날짜, 장소, 이미지, 음성화일 등을 조사하여 패밀리트리에 첨부한다. 세째, 첨부된 자료를 바탕으로 관련된 역사적 사건이나 기록을 통해 그 동안 알 수 없었던 가족이야기를 발견하여 수집 구성한다. [그림6]는 자신의 가계에 대한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자신과 관련된 조상의 패밀리트리를 제공받는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지능형콘텐츠 에이전트에 의해 가족이야기 스토리라인이 결정되며, 기획지원도구에 의해 저장된 가족이야기의 장르별, 키워드별 DB를 이용해서 저작지원도구에서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모델설계에 따라 이야기를 생성 한다.[그림 14] 이야기 흐름을 결정짓는 역할을 하는 서술구조는 스토리의 포맷을 정의하되, 정의된 포맷으로 서술된 스토리정보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형식을 따랐다. 서술된 이야기는 시각화 기술에 의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HTN장점과 인터렉티브한 이야기를 쉽게 구현하고 생성할 수 있는 이벤트 구동식(eventdriven) 서술구조를 적용하였다.[그림 18][7]
성능/효과
[그림21]에서 보이는 물건을 어머님은 모든 가족들이 드나드는 안방 문 옆에 매달아 놓고 8남매 자녀들에게 어머님의 교육메시지를 전달하였다. 그 내용은, 첫째, 하얀 바탕의 한지는 당시 종이가 귀한시대여서 귀한사람이 되라는 뜻이며, 둘째, 청솔은 매년 새로운 소나무의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첫 번째 솔잎을 따서 걸어놓았는데, 늘 어디에서든 가장 으뜸인 사람이 되라는 뜻이며, 셋째, 두르고 있는 실은 무병장수의 뜻이다. 어머님은 13세에 시집와서 자녀를 낳고 82세로 돌아가실 때까지 자녀와 가족들의 정신교육을 위해 매년 새로운 소나무를 매달아 놓으셨는데 이는 “내가 이렇게 정성을 다해 실천하는데, 너희도 나아가 올바르게 생활하고 실천을 게을리 하지 말라는 무언의 메시지”로서 교육도구로 사용하셨다.
후속연구
① 본 연구에서 제시한 장르별 서술구조는 가족이야기를 생성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향후 다른 이야기템플릿을 적용할 수 있으며,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작성할 수 있는 기획 및 저작도구를 제공함으로 초,중,고 교육지원시스템으로의 활용 할 수 있다. ②핵가족화로 인한 세대간의 단절이 되어가는 시대에 가정과 가족의 창작 또는 가족사 이야기를 통하여 자아를 인식하고 정체성 확립하는 커뮤니케이션 교육 도구로 활용 할 수 있다.
앞으로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창작 도구와 연동 가능한 모델을 개발하여 교육과 창작콘텐츠의 발전에 기여 하고자 한다. 앞으로 국가별 지역 격차해소를 위해 원스톱, 푸쉬서비스 등의 지역 및 국가별서비스를 보완한 기획 및 저작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ncestry.com은 무슨 사이트인가?
Ancestry.com은 전 세계인의 가족역사를 보존하고 공유하자는 취지아래 1996년부터 가입자가 자신의 가족역사를 연구할 수 있도록 가족의 족보를 트리형태로 구축하고 역사적 사건 속에서 이들의 삶을 재조명 할 수 있는 세계최대 가족역사 보유 사이트이다.[그림5] 현재 전 세계적으로 200만 가입자와 1억5천만 사진과 문서, 이야기가 저장되어 있다.
스토리텔링 기술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나?
스토리텔링 기술은 크게 ‘기획기술, 저작기술, 시각화 기술, 검색 및 추천기술등 사용자생성스토리텔링 기술 (UGST)의 4가지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능형콘텐츠 에이전트에 의해 가족이야기 스토리라인이 결정되며, 기획지원도구에 의해 저장된 가족이야기의 장르별, 키워드별 DB를 이용해서 저작지원도구에서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모델설계에 따라 이야기를 생성 한다.
3세대에서 나타나는 1세대와는 교류 단절의 문제는?
손자들은 사고가 형성되는 중학교시기에 새벽부터 밤까지 입시교육의 전쟁 속에서 1세대와 교류하지 못하고, 대학교에 와서는 입시 해방과 함께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싶어 하나, 안에서 찾기 보다는 ‘글로벌’이라는 명분아래 외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1세대와는 교류는 거의 단절된다. 문제는 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안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삶의 스승을 찾아 ‘가족’에게 돌아올 때를 1세대는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1세대는 자신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전수하는 시기(65-75세)를 놓치면서 물리적으로 치매와 질병, 노환에 시달리고, 고독과 외로움 속에 모든 의욕의 끈을 놓으신다. 이와 같은 이유로 1세대와 3세대는 동시대를 살면서도 그들의 이야기는 화석과 같이 먼 역사가 된다. 이제 이 분들이 가슴을 열고 이야기 실타래를 풀어내야 할 공간과 시간이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