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충남, 서울, 인천의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재한 중국 유학생 361명을 대상으로 여가만족과 희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고, 조사도구로 여가만족 척도 24문항, 희망 척도 12문항, 대학생활 적응 척도 66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에 적용된 통계기법은 빈도분석, 평균비교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이었다. 첫째,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학습과정에 따라 어학연수 집단이 학부와 대학원이상 집단보다 높았으며 체류기간에 따라 6개월 미만 집단이 가장 높았다. 둘째,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여가만족, 희망의 주도, 경로사고와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여가만족과 희망의 주도사고와 경로사고이었으며, 그 중에서 여가만족의 영향력이 가장 높았다.
본 연구는 충남, 서울, 인천의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재한 중국 유학생 361명을 대상으로 여가만족과 희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고, 조사도구로 여가만족 척도 24문항, 희망 척도 12문항, 대학생활 적응 척도 66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에 적용된 통계기법은 빈도분석, 평균비교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이었다. 첫째,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학습과정에 따라 어학연수 집단이 학부와 대학원이상 집단보다 높았으며 체류기간에 따라 6개월 미만 집단이 가장 높았다. 둘째,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여가만족, 희망의 주도, 경로사고와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여가만족과 희망의 주도사고와 경로사고이었으며, 그 중에서 여가만족의 영향력이 가장 높았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leisure satisfaction and hope on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of Chinese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61 chinese students among three universities located in Chungnam, Seoul and Incheon. Frequency, reliability, mean comparison, correlation, and hierarchi...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leisure satisfaction and hope on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of Chinese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61 chinese students among three universities located in Chungnam, Seoul and Incheon. Frequency, reliability, mean comparison,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hinese students in the language training group was better in the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than those in each group of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The chinese students who stayed less than six months in Korea were better in the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than those who stayed more than 6 months. Second, there was th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among chinese students'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leisure satisfaction, and hope. Third, leisure satisfaction and hope significantly influenced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of chinese students. Among them, leisure satisfaction influenced most.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leisure satisfaction and hope on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of Chinese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61 chinese students among three universities located in Chungnam, Seoul and Incheon. Frequency, reliability, mean comparison,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hinese students in the language training group was better in the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than those in each group of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The chinese students who stayed less than six months in Korea were better in the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than those who stayed more than 6 months. Second, there was th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among chinese students'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leisure satisfaction, and hope. Third, leisure satisfaction and hope significantly influenced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of chinese students. Among them, leisure satisfaction influenced most. korean university adjus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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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증하는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과 여가만족, 희망과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서 이들이 대학생활을 더 잘 적응하도록 돕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중국 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수히 많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 연령, 학습과정, 체류기간, 여가만족, 희망에 대한 6가지 변인에 대해서 대학생활 적응을 규명하였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중국 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재한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여가만족, 희망과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서 중국 유학생의 한국에서 원만한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이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이상 내용과 같이 여가만족, 희망과 학교적응은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대학교육에 있어 상호작용을 하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 변인임을 확인해 주는 결과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중국 유학생에게 성공적인 유학을 위한 지침은 재한 중국 유학생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했으며 의견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첫째, 중국 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수히 많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 연령, 학습과정, 체류기간, 여가만족, 희망에 대한 6가지 변인에 대해서 대학생활 적응을 규명하였다.
제안 방법
둘째, 이 연구는 여가만족과 대학생활 적응을 하위영역별로 분석하지 못하였고 전체적인 값으로 분석하였다. 앞으로 하위영역별로 분석하여 구체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학습과정은 ‘어학연수’, ‘학부’ 와 ‘대학원이상’ 세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한국체류기간은 한국에 유학 온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문항이며 “6개월 미만”부터 “2년이상”까지 5개 척도로 구성하였다.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을 성별, 연령, 학습과정, 한국체류기간, 한국어능력수준 등 총 5문항으로 구성했다. 본 연구에서 학습과정은 ‘어학연수’, ‘학부’ 와 ‘대학원이상’ 세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한국체류기간은 한국에 유학 온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문항이며 “6개월 미만”부터 “2년이상”까지 5개 척도로 구성하였다.
통제변인은 개인적 특성의 성별, 연령, 학습과정, 체류 기간을 투입하였으며, 독립변인은 여가만족과 희망의 하위영역인 주도사고와 경로사고를 투입하였다. 투입한 독립변인은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31.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 유학생들의 여가만족과 희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충청남도 S시에 소재한 H대학교,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K대학교 및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Z대학교에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 전체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으며, 설문지에 누락된 문항이 많거나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36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재한 중국 유학생 361명의 일반적 특성은 과 같다.
데이터처리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및 One-way ANOVA, 그리고 사후검증을 하기 위해 Duncan을 활용하였고 대학생활 적응과 여가만족, 희망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한 일반적 특성에 따라 대학생활 적응dl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t-test 및 One way-ANOVA를 사용하였고 사후검정으로 Duncan을 실행한 결과 와 같다.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여가만족, 희망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이변량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표 3>과 같이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여가만족과 희망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및 One-way ANOVA, 그리고 사후검증을 하기 위해 Duncan을 활용하였고 대학생활 적응과 여가만족, 희망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이론/모형
대학생활의 적응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Baker & Siryk[32]가 개발한 대학생활 적응 척도를 현진원[25]이 번안한 것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여가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Beard와 Ragheb[33]가 개발하고 소원익[16]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24문항, Likert 5점 척도로 1점 ‘전혀 그렇지 않다’부터 5점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여가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하며, 신뢰도 Cronbach's a는 .
희망을 측정하기 위해서 Snyder 등[39]의 희망척도를 최유희・이희경・이동귀[24]가 개발한 한국판 희망척도(K-DHS)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12문항으로 주도사고 4문항, 경로사고 4문항, 허위문항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Likert 3점 척도로 1점 ‘그렇지 않다’부터 3점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여가만족과 희망이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영향을 살펴본 변인 중에서 여가만족이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희망의 하위영역인 경로사고와 주도사고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체류기간에 따라 6개월 미만 집단이 6개월~2년 이상인 집단보다 높았다. 이 결과는 장성우[21]의 연구에서 유학기간이 길어질수록 대학생활 적응의 하위요인인 학업적응과 개인정서 적응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나는 결과와 유사하였으며, 장아남[20]은 한국에서 체류기간 6개월 이하 집단이 대학생활 적응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적응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두흔[10]의 연구결과는 대학생활 적응도는 체류 기간이 0~6개월일 때 가장 높다는 것과 일치한다.
4289점으로 모두 중간(2점)보다 높았다. 따라서 재한 중국 유학생 여가만족, 희망은 모두 중간수준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3에서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여가만족도가 높을수록, 희망 수준이 높을수록 높았으며, 이 중 여가만족이 가장 큰 기여도를 나타냈다. 또한 희망의 하위영역을 보면 주도사고보다 경로사고가 상대적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높은 기여도를 보였다.
넷째,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여가만족과 희망이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영향을 살펴본 변인 중에서 여가만족이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희망의 하위영역인 경로사고와 주도사고 순으로 나타났다. 즉, 재한 중국 유학생의 여가 만족도가 높을수록, 주도사고와 경로사고가 높을수록 대학생활 적응이 높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 과 같이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여가만족과 희망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재한 중국 유학생은 대학생활 적응과 여가만족, 희망의 정적관계가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희망과 학교 적응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힌 장은영[22], 김초선[5]의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이상 내용과 같이 여가만족, 희망과 학교적응은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대학교육에 있어 상호작용을 하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 변인임을 확인해 주는 결과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중국 유학생에게 성공적인 유학을 위한 지침은 재한 중국 유학생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했으며 의견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영향을 살펴본 변인 중에서 여가만족이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희망의 하위영역인 경로사고와 주도사고 순으로 나타났다. 즉, 재한 중국 유학생의 여가 만족도가 높을수록, 주도사고와 경로사고가 높을수록 대학생활 적응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희망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힌 장은영[22]의 연구와 중학생들의 학교적응에는 희망이 유의한 설명을 해준 김초선[5]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첫째,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학습과정에 따라 어학연수 집단이 학부와 대학원 이상 집단보다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Baker[31]가 보고한 신입생 신화(freshman myth)와 유사하며, 본 연구의 결과와 일맥상통한다.
통제변인은 개인적 특성의 성별, 연령, 학습과정, 체류 기간을 투입하였으며, 독립변인은 여가만족과 희망의 하위영역인 주도사고와 경로사고를 투입하였다. 투입한 독립변인은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31.7% 설명하였으며, 통제변인인 일반적 특성은 4.2%, 여가만족은 17.2%, 희망은 10.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나 여가만족이 가장 높은 설명량을 보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성별, 연령, 학습과정, 체류기간, 여가만족, 희망에 대한 6가지 변인에 대해서 대학생활 적응을 규명하였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중국 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이 연구의 제한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방안 및 여가정책 수립을 위한 자료 및 대학의 중국 유학생 유치방안과 여가복지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 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도적 사고란?
또한 희망이란 희망 지향적인 에너지인 ‘주도사고(agency thinking)’와 희망을 성취하기 위한 계획인 ‘경로사고(pathway thinking)’간의 상호작용에 기초한 긍정적인 동기부여 상태로 간주 한다[39]. 즉, 주도적 사고(Agency thinking )란 개인이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경로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지각된 능력을 나타내며, 경로사고(Pathway thinking)란 개인이 목표달성에 필요한 가능한 방법들을 발견할 수 있다는 지각된 능력을 나타낸다.
여가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한편 여가는 휴식 및 회복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시키고 인성의 발달, 자기실현과 자아를 표현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기능을 한다[15][43]. 대학생들은 다양한 여가활동을 통해 자신을 개발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자아실현과 사회적 역할을 배우게 되며, 대학생들의 여가생활 관리는 성공적인 대학생활의 적응을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14].
한국에 중국 유학생이 많은 이유와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는?
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90년 이후 한중 수교 및 문호개방으로 많은 한국 교포 및 중국인들의 한국 입국에 기인하며,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문화적 공통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중국인 유학생 수는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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