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7 no.2, 2013년, pp.279 - 288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고형석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전민철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values of ionization and ionization constants in the chemistry textbooks developed during 1945-2009 year. The chemistry teachers compared strength of strong acids in aqueous solution by questionnaire. In the questionnaire, we searched chemistry teachers' cognitions ab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강산과 강염기이란 무엇인가? | 강산과 강염기는 수용액에서 완전히 이온화하는 강전해질이다.40 따라서 물 속에서 거의 100% 이온화된다. | |
묽힘 법칙이 강전해질에는 맞지 않는데, 이를 오스트발트는 어떻게 지적하였는가? | 유기산들의 전도도를 광범위하게 조사하여서 오스트 발트는 묽힘 법칙의 정당성을 보여주었지만, 강전해질 (강산)에는 이 묽힘 법칙이 잘 들어맞지 않았다. 그 당시 오스트발트는 이것을 하나의 이상성(unusual property)이 라고만 지적하였다. 이것은 이후에 연구된 강전해질에 관련된 이론을 통해 해결되었다. | |
오스트발트가 질량작용 법칙을 전해질과 이온들 사이에 적용하여 만든 법칙은 무엇인가? | 1888년에 오스트발트(Wilhelm Ostwald, 1853−1932)48−51는 질량작용 법칙을 전해질과 그 이온들 사이에 적용하여 ‘묽힘 법칙(Law of Dilution)’을 유도하였다. 전해질의 몰농도(C), 이온화도(α), 이온화 상수(K)의 관계식을 유도한 다음에 몰 농도를 n몰의 용질이 V L 중에 함유된 식으로 변형했다. |
Kang, S. H; Lee, S. J.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05, 9(2), 151-167.
Kang, S. H.; Cho, S. A. J. Korean Chem. Soc. 1999, 43(6), 707-719.
Kim, J. G. The Content Analysis on Acid and Base in High School Chemical Textbooks. M.D. Thesis, Ulsan University, 2009.
Kim, H. L. Analysis on the Concepts in the Chapters of the Seventh National Education Program High-School Chemistry Textbooks. M.D. Thesis, Kookmin University, 2007.
Song, Y. J. A Study of Students' Misconceptions of Acid.Base Reactions by the Different Types Question. M.D. Thesis. Chosun University, 2003.
Sin, E. J. Effects of the Understanding of Nature of Science on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Acid Base Conceptual Learning: Focused on the Prerequisites. M.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Lee, Y. J. Study of Third-year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Concepts of the Acid Ionization and the Strength Using Generative Learning Model. M.D. Thesis, Chosun University, 2002.
Lee, J. H. Students' Misconceptions of Acid-base and Neutralization Reaction. M.D. Thesis, Kyungki University, 2007.
Won, J. A.; Gwak, J. R.; Park, Y. N.; Paik, S. H.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0, 26(2), 65-87.
Jung, D. W. Analysis of the Students' Conception on Reaction of Acid and Base. M.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8.
Hong, S. M. Study of First-year University Students' Understandings of Acid-base Equilibrium and Equivalence Point. M.D. Thesis, Ewha University, 1998.
Carlos, F. M.; Calatayud, M. L.; Guisasola, J.; Furio-Gomez, C.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5, 27(11), 1337-1358.
Boz, Y.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2009, 109(4), 212-222.
de Vos, W.; Pilot, A.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1, 78(4), 494.
Erduran, S.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996, April 8-12, 84.
Kolb, D. Journal of Chemistry Education 1978, 55(7), 459.
Ross, B.; Munby, 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1, 13(1), 11-24.
Schmidt, 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1, 13(4), 459-472.
Lee, J. M. The Annual Meeting of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89, 83-88.
Kang, D. H. Conceptual Difficulties Experienced by Chemistry Teachers in Electrochemistry and an Analysis of Sources. M.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Kang, D. H.; Park, K. T.; Paik, S. H. J. Korean Chem. Soc. 2001, 45, 83.
Kang, D. H. Conceptual Difficulties Experienced by Chemistry Teachers in Electrochemistry and an Analysis of Sources. M.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Park, J. H.; Kim, D. U.; Paik. S. H. Korean Association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 24(3), 544-555.
Park, J. H.; Kim, D. U.; Paik. S. H. Korean Association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6, 26(2), 279-290.
Park, J. H.; Paik, S. H.; Kim, D. U. Korean Association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3, 23(6), 660-670.
Paik, S. H. Chemical Education 2000, 27(1), pp. 78-80.
Sin, H. J. A Study of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Electrolysis. M. D. Thesi,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8.
Lee, E. S. Survey of Teachers and Pre-teachers' Understanding of Colligative Properties in High School Chemistry II Chanter. M.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7.
De Jong, O.; Acampo, J.; Verdonk,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5, 32(11), 1097-1110.
Sanger,M. J.; Greenbowe, T. J.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9, 76(6), 853-860.
Stylianidou, F.; Ormerod, F.; Ogborn,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2, 24(3), 257-283.
Park, J. H. A Survey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s Related to Acid and Base Reaction. M. D. Thesis, Korea University, 2005.
Kim, C. J. Analysis of Misconceptions in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 of 7th Curriculum. M.D. Thesis, Yeonsei University, 2004.
Lee, J. Y. Analysis of Chemistry Part Misconceptions of College Freshmen. M.D. Thesis, Sukmyung Women University, 2002.
Chang, R. Chemistry, 10th ed.; McGraw-Hill: New York, 2010.
Brubaker Jr. C.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57, 34(7), 325.
Harris, D. C. Quantitative Chemical Analysis, 7th ed.; W. H. Freeman & Company; New York, 2007.
Solomons, T. W. G.; Fryhle, C. B. Organic Chemistry, 8th ed.; John Wiley & Sons.: Kentucky, U.S.A., 2005.
Zumdahl, S. S.; Zumdahl, S. A. Chemistry (8th); Cengage Learning: Singapore, 2010.
Lloyd, E. West; Arnold Gahler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42, 19(8), 366-368.
Oxtoby, D. W.; Freeman, W. A.; Block, T. F. Chemistry: Science of Change, 4th ed.; Cengage Learning: Singapore, 2008.
http://www.chembuddy.com/?leftBATE&rightdissociation_constants. September 24/2012.
John, H.; Go, M. J. The History of Chemistry; Book's hil: Seoul, 2005.
Lee, K. S. History of chemisty thought; Yonsei University Press: Seoul, 1981.
Dakeuchi, Y.; Bak, T. G. Basic Six Law of Chemisty; Jeonpagwahak: Seoul, 1987.
Kang, G. I. Story of Chemistry and Chemist for Student; Cham gwahak: Seoul, 2002.
Noh, T. H.; Choi, S. S.; Kang, S. J.; Lee, S. Y.; Bae, B. I.; Go, S. Y.; Ju, Y.; Choi, S. Y. Chemistry II; Chunjae Education Press: Seoul, 2011.
Park, J. S.; Youn, Y.; Jung, J. O.; Cho, E. M.; Ryu, S. K. Chemistry II; Kyohaksa Press: Seoul, 2011.
Kim, H. J.; Kim H. S.; Lee, B. K.; Lee, S. M.; Lee, Y. S.; Lee, J. H.; Lee, J. S.; Lee, H. N.; Cho, H. S. Chemistry II; Sangsang Academy Press: Seoul, 2011.
Ryu, H. I.; Kim, C. S.; Lee, K. P.; Lee, J. B.; Bak, S. B.; Kang, S. G.; Kim, Y. Y.; Lee, H. K. Chemistry II; Visang Press: Seoul,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