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산의 이온화도와 이온화 상수에 대한 화학 교과서 내용 및 교사들의 인식 분석
Analysis of Chemistry Textbook Content and Teachers' Recognitions about Ionization and Ionization constant of Strong Acid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7 no.2, 2013년, pp.279 - 288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고형석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전민철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1945년 교수요목기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까지 개발된 화학 교과서에서 강산의 이온화도와 이온화 상수 값이 어떻게 제시되었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지를 통해 화학 교사들에게 수용액에서 강산의 세기를 비교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온화도와 이온화상수 값이 호환되지 않는 이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화학 교사 46명이었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교과서에 제시된 이온화 상수 값과 이온화도를 근거로 수용액에서 강산의 세기를 구분하였으며, 교과서에 제시된 이온화 상수 값이 이온화도와 서로 호환되지 않는 문제를 생각하지 못하거나, 문제로 인식하는 경우에도 그에 대한 해결을 하지 못하고 실험 오차나 측정 오차로 생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values of ionization and ionization constants in the chemistry textbooks developed during 1945-2009 year. The chemistry teachers compared strength of strong acids in aqueous solution by questionnaire. In the questionnaire, we searched chemistry teachers' cognitions ab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면담자가 오차로 보기에는 값의 차이가 너무 크다는 점을 지적하자, 교과서에 제시된 표현에 의해 개념의 혼란이 만들어졌을 가능성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 숫자가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나서 이러한 숫자를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이유에 대해 반문하였다. 면담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학생들을 지도할 때 편하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면담자가 제시하였을 때 교사 C는 그 이유에 대해 쉽게 수긍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교수요목기부터 2009 개정교육과정까지 중등 교과서에서 다루는 강산의 이온화도와 이온화상수의 값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한 강산의 세기에 대한 교사들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교사B: 예. 과학고에 근무하기 전 12년 정도 인문계 고등학교에 근무하면서 화학Ⅱ를 가르쳤습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산과 강염기이란 무엇인가? 강산과 강염기는 수용액에서 완전히 이온화하는 강전해질이다.40 따라서 물 속에서 거의 100% 이온화된다.
묽힘 법칙이 강전해질에는 맞지 않는데, 이를 오스트발트는 어떻게 지적하였는가? 유기산들의 전도도를 광범위하게 조사하여서 오스트 발트는 묽힘 법칙의 정당성을 보여주었지만, 강전해질 (강산)에는 이 묽힘 법칙이 잘 들어맞지 않았다. 그 당시 오스트발트는 이것을 하나의 이상성(unusual property)이 라고만 지적하였다. 이것은 이후에 연구된 강전해질에 관련된 이론을 통해 해결되었다.
오스트발트가 질량작용 법칙을 전해질과 이온들 사이에 적용하여 만든 법칙은 무엇인가? 1888년에 오스트발트(Wilhelm Ostwald, 1853−1932)48−51는 질량작용 법칙을 전해질과 그 이온들 사이에 적용하여 ‘묽힘 법칙(Law of Dilution)’을 유도하였다. 전해질의 몰농도(C), 이온화도(α), 이온화 상수(K)의 관계식을 유도한 다음에 몰 농도를 n몰의 용질이 V L 중에 함유된 식으로 변형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Kang, S. H; Lee, S. J.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05, 9(2), 151-167. 

  2. Kang, S. H.; Cho, S. A. J. Korean Chem. Soc. 1999, 43(6), 707-719. 

  3. Go, H. S.; Kim, K. E.; Paik, S. H. J. Korean Chem. Soc. 2012, 56(5), 628-637. 

  4. Kim, J. G. The Content Analysis on Acid and Base in High School Chemical Textbooks. M.D. Thesis, Ulsan University, 2009. 

  5. Kim, H. L. Analysis on the Concepts in the Chapters of the Seventh National Education Program High-School Chemistry Textbooks. M.D. Thesis, Kookmin University, 2007. 

  6. Song, Y. J. A Study of Students' Misconceptions of Acid.Base Reactions by the Different Types Question. M.D. Thesis. Chosun University, 2003. 

  7. Sin, E. J. Effects of the Understanding of Nature of Science on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Acid Base Conceptual Learning: Focused on the Prerequisites. M.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8. Lee, Y. J. Study of Third-year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Concepts of the Acid Ionization and the Strength Using Generative Learning Model. M.D. Thesis, Chosun University, 2002. 

  9. Lee, J. H. Students' Misconceptions of Acid-base and Neutralization Reaction. M.D. Thesis, Kyungki University, 2007. 

  10. Won, J. A.; Gwak, J. R.; Park, Y. N.; Paik, S. H.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0, 26(2), 65-87. 

  11. Jung, D. W. Analysis of the Students' Conception on Reaction of Acid and Base. M.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8. 

  12. Hong, S. M. Study of First-year University Students' Understandings of Acid-base Equilibrium and Equivalence Point. M.D. Thesis, Ewha University, 1998. 

  13. Carlos, F. M.; Calatayud, M. L.; Guisasola, J.; Furio-Gomez, C.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5, 27(11), 1337-1358. 

  14. Boz, Y.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2009, 109(4), 212-222. 

  15. de Vos, W.; Pilot, A.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1, 78(4), 494. 

  16. Erduran, S.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996, April 8-12, 84. 

  17. Kolb, D. Journal of Chemistry Education 1978, 55(7), 459. 

  18. Ross, B.; Munby, 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1, 13(1), 11-24. 

  19. Schmidt, 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1, 13(4), 459-472. 

  20. Lee, J. M. The Annual Meeting of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89, 83-88. 

  21. Kang, D. H. Conceptual Difficulties Experienced by Chemistry Teachers in Electrochemistry and an Analysis of Sources. M.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22. Kang, D. H.; Park, K. T.; Paik, S. H. J. Korean Chem. Soc. 2001, 45, 83. 

  23. Kang, D. H. Conceptual Difficulties Experienced by Chemistry Teachers in Electrochemistry and an Analysis of Sources. M.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24. Park, J. H.; Kim, D. U.; Paik. S. H. Korean Association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 24(3), 544-555. 

  25. Park, J. H.; Kim, D. U.; Paik. S. H. Korean Association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6, 26(2), 279-290. 

  26. Park, J. H.; Paik, S. H.; Kim, D. U. Korean Association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3, 23(6), 660-670. 

  27. Paik, S. H. Chemical Education 2000, 27(1), pp. 78-80. 

  28. Paik, S. H.; Jung, A. K.; Ko, Y.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4, 24, 429. 

  29. Paik, S. H.; Cho, M.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5, 25, 773. 

  30. Sin, H. J. A Study of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Electrolysis. M. D. Thesi,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8. 

  31. Lee, E. S. Survey of Teachers and Pre-teachers' Understanding of Colligative Properties in High School Chemistry II Chanter. M.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7. 

  32. Cho, B. K.; Go, Y. M.; Kim, H. N.; Paik, S. H.; Park, J. W.; Park, J. O.; Lim, M.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2, 22(2), 286-298. 

  33. De Jong, O.; Acampo, J.; Verdonk,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5, 32(11), 1097-1110. 

  34. Sanger,M. J.; Greenbowe, T. J.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9, 76(6), 853-860. 

  35. Stylianidou, F.; Ormerod, F.; Ogborn,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2, 24(3), 257-283. 

  36. Park, J. H. A Survey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s Related to Acid and Base Reaction. M. D. Thesis, Korea University, 2005. 

  37. Kim, C. J. Analysis of Misconceptions in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 of 7th Curriculum. M.D. Thesis, Yeonsei University, 2004. 

  38. Lee, J. Y. Analysis of Chemistry Part Misconceptions of College Freshmen. M.D. Thesis, Sukmyung Women University, 2002. 

  39. Chang, R. Chemistry, 10th ed.; McGraw-Hill: New York, 2010. 

  40. Brubaker Jr. C.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57, 34(7), 325. 

  41. Harris, D. C. Quantitative Chemical Analysis, 7th ed.; W. H. Freeman & Company; New York, 2007. 

  42. Solomons, T. W. G.; Fryhle, C. B. Organic Chemistry, 8th ed.; John Wiley & Sons.: Kentucky, U.S.A., 2005. 

  43. Zumdahl, S. S.; Zumdahl, S. A. Chemistry (8th); Cengage Learning: Singapore, 2010. 

  44. Lloyd, E. West; Arnold Gahler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42, 19(8), 366-368. 

  45. Oxtoby, D. W.; Freeman, W. A.; Block, T. F. Chemistry: Science of Change, 4th ed.; Cengage Learning: Singapore, 2008. 

  46. http://www.chembuddy.com/?leftBATE&rightdissociation_constants. September 24/2012. 

  47. John, H.; Go, M. J. The History of Chemistry; Book's hil: Seoul, 2005. 

  48. Lee, K. S. History of chemisty thought; Yonsei University Press: Seoul, 1981. 

  49. Dakeuchi, Y.; Bak, T. G. Basic Six Law of Chemisty; Jeonpagwahak: Seoul, 1987. 

  50. Kang, G. I. Story of Chemistry and Chemist for Student; Cham gwahak: Seoul, 2002. 

  51. Noh, T. H.; Choi, S. S.; Kang, S. J.; Lee, S. Y.; Bae, B. I.; Go, S. Y.; Ju, Y.; Choi, S. Y. Chemistry II; Chunjae Education Press: Seoul, 2011. 

  52. Park, J. S.; Youn, Y.; Jung, J. O.; Cho, E. M.; Ryu, S. K. Chemistry II; Kyohaksa Press: Seoul, 2011. 

  53. Kim, H. J.; Kim H. S.; Lee, B. K.; Lee, S. M.; Lee, Y. S.; Lee, J. H.; Lee, J. S.; Lee, H. N.; Cho, H. S. Chemistry II; Sangsang Academy Press: Seoul, 2011. 

  54. Ryu, H. I.; Kim, C. S.; Lee, K. P.; Lee, J. B.; Bak, S. B.; Kang, S. G.; Kim, Y. Y.; Lee, H. K. Chemistry II; Visang Press: Seoul,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