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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승 및 시간대별 학생들의 동적유입을 고려한 스쿨버스 경로 문제
School Bus Routing Problem with Mixed-Load and Dynamic Arrival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2 no.1, 2013년, pp.63 - 75  

이영기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정석재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윤호영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김경섭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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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쿨버스 경로문제는 학생들을 다수의 승차지점으로부터 학생들의 해당 학교까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송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문제이다. 일반적인 스쿨버스 경로문제의 제약 조건으로는 차량의 용량, 학생의 최대 수송 시간, 학교의 도착 시간 제약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혼승을 허용한 스쿨버스 경로 문제를 확장한 모델을 구축하고, 국내의 대학교 스쿨버스 운영 형태를 고려하여 학생들이 승차지점에 유동적으로 유입이 되는 상황을 고려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델에 대한 실험을 하기 위하여, 첫 단계로 Sweep Algorithm을 이용하여 초기 경로를 구성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전역탐색 능력이 있는 메타 휴리스틱 방법인 Genetic Algorithm을 이용하여 최선해을 도출 한다. 또한, 기존의 스쿨버스 경로문제에 적용되었던 현실 가능성 있는 제약들을 완화하여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시나리오별 비교우위 평가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hool Bus Routing Problem(SBRP) seeks to plan an efficient schedule of a fleet of school buses that must pick up student from various bus stops and deliver them by satisfying various constraints; maximum capacity of the bus, maximum riding time of students, arrival time between a school's ti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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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중교통 수단이 승차지점 도착 시간 간격을 고려할 경우, 시간대별 승차지점에 어떤 차량이 방문하는지가 중요한 고려요소가 될 수 있으며, 또한 스쿨버스의 수는 비용과 높은 연관성을 갖고 있으므로 차량의 수 또한 중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접한 학교간의 통합적인 스쿨버스 운영 전략과 혼승을 허용하는 스쿨 버스 경로 문제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총 탑승학생 수와 버스의 총 운행시간을 목적으로 시간대별 상이한 수로 승차지점에 도착하는 학생들을 최대로 수송하기 위하여 특정 시간대에 어떠한 정류소를 방문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스쿨버스 경로 계획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문제 해법으로 2단계 해 개선 과정을 고려하였으며, Sweep Algorithm 을 이용하여 초기 해를 생성하고, 해의 개선을 위해 변형된 진화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혼승과 시간대별 변화하는 학생 수를 고려한 스쿨버스 경로 계획 문제를 풀었으며, 부분 탑승 허용, 승차지점에서 차량의 여러 시간대 대기 가능, 상이한 차량의 한 승차지점의 중복 방문 가능 등과 같은 현실적인 스쿨버스 운영 전략을 기초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수립하여 각 시나리오들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는 하나의 정류소에 대한 하나의 스쿨버스의 중복 방문을 제어하기 위함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이러한 점 교차는 돌연변이 연산자에서 많이 사용이 되나, 본 연구에서는 경로 탐색의 다양성을 유지하고자 낮은 확률의 돌연변이 연산 보다 교차 연산을 하여 한 부모로부터 자손이 생성되는 교차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 예는 Fig.
  • 본 연구는 기존의 Mixed-Load SBRP의 기본사항에서 승차지점에서의 학생들의 수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 하는 모델을 추가하여 탑승 학생 수를 최대화 하면서, 총 운행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해를 구하고자 한다. Fig.
  • 본 연구는 기존의 SBRP 모델을 확장하여, 넓은 지역에 걸쳐 거주지가 분산되어 있으며,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을 이용하여 목적지 학교로부터 인접한 지역까지 이동한 후 해당 학교의 스쿨버스를 이용하는 대학교 학생의 스쿨버스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는 기존의 SBRP에서 다루고 있는 형태인 승차지점에서 탑승하는 학생 수가 일정하다는 가정을 탈피하여,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 을 이용하여 스쿨버스 승차지점으로 학생들이 도착하는 상황을 반영하여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승차시점에 대기 하는 학생 수가 동적으로 변화하는 모형을 대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행 불가능한 해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돌연변이 연산을 수행함에 있어, 상이한 시간대를 가지는 동일한 유전자를 대상으로 점 돌연변이를 수행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인 대안을 고려한 다양한 시나리오 구성 및 실험 결과를 비교 하고자 한다. Table 4는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한 6가지 시나리오에 대한 설명을 나타낸다.

가설 설정

  • 첫째, 각 대중교통 정류소에서의 대중교통 도착 간격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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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스쿨버스 경로문제의 제약 조건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스쿨버스 경로문제는 학생들을 다수의 승차지점으로부터 학생들의 해당 학교까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송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문제이다. 일반적인 스쿨버스 경로문제의 제약 조건으로는 차량의 용량, 학생의 최대 수송 시간, 학교의 도착 시간 제약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혼승을 허용한 스쿨버스 경로 문제를 확장한 모델을 구축하고, 국내의 대학교 스쿨버스 운영 형태를 고려하여 학생들이 승차지점에 유동적으로 유입이 되는 상황을 고려한다.
스쿨버스 경로문제는 VRP 문제와 유사한 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SBRP 는 Location-Routing Problem(LRP)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버스 정류소 결정문제, 버스 경로 결정 문제, 그리고 버스 스케쥴링 문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차량 경로 계획 문제(Vehicle Routing Problem, 이하 VRP)와 유사한 점을 갖추고 있으나, 일반적인 VRP 문제에서는 수송하여야 하는 대상이 화물이지만, SBRP는 단순 화물을 다루는 문제가 아닌 학생의 수송을 다루는 문제이므로 VRP와는 다른 성격을 지닌 제약 조건을 필요로 한다 (Park and Kim, 2010). 일반적인 화물의 특성상 수송되는 시간적 제약이 크지 않지만, 학생은 스쿨버스에 탑승하여 이동할 수 있는 시간의 범위가 화물보다 크지 않다.
스쿨버스 경로문제란 무엇인가? 스쿨버스 경로문제는 학생들을 다수의 승차지점으로부터 학생들의 해당 학교까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송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문제이다. 일반적인 스쿨버스 경로문제의 제약 조건으로는 차량의 용량, 학생의 최대 수송 시간, 학교의 도착 시간 제약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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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odin, L.D. and Berman, L.(1979), Routing and Scheduling of School Buses by Computer, Transportation Science, Vol.13, pp.113-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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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esrosiers, J., Ferland, J. A., Rousseau, J. M., Lapalme, G., and Chapleau, L. (1986), TRANSCOL : a Multi-period School Bus Routing and Scheduling System, TIME Studies in the Management Sciences, Vol.22, pp.47-71. 

  4. Fugenschuh, A. (2009), Solving a school bus scheduling problem with integer programming,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93, No.3, pp.867-884. 

  5. Gillett, B.E. and Miller, L.R. (1974), A Heuristic Algorithm for the Vehicle Dispatch Problem, Operations Research, Vol. 22, pp. 340-349. 

  6. Lee, C.(2005). The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Simultaneous Pickup and Delivery, Thesis of masters degree, Korea National Defense University. 

  7. Li, L. and Fu, Z. (2002), The School Bus Routing Problem : a Case Study,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Vol. 53, pp. 552-558. 

  8. Park, J., Tae, H., and Kim, B. (2009), The Effects of Allowing Mixed Loads in the Commuter Bus Routing Problem, Proceedings of the 10th Asia Pacific Industrial Engineering and Management Systems Conference, Kitakyushu, Japan, pp.1353-1359. 

  9. Park, J. and Kim, B. (2010), The School Bus Routing Problem : A Review,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202, No.2, 311-319. 

  10. Ripplinger, D. (2005), Rural School Vehicle Routing Proble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922, pp. 105-110. 

  11. Schitterkar, P., Sevaux, M., and Sorensen, K. (2006), A mathematical formulation for a school bus routing problem, Proceedings of the IEEE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ervice System and Service Management. 

  12. Spada, M., Bierlaire, M., Liebling, and Th. M. (2005), Decision-aiding methodology for the school bus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 Transportation Science, Vol. 39, pp. 477-490. 

  13. Harold W. Kuhn (1955), The Hungarian Method for the assignment problem, Naval Research Logistics Quarterly, Vol. 2, pp. 83-97. 

  14. Holland, J (1975), Adaptation In Natural and Artificial Systems.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Ann Ab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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