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토의 70%가 산지인 우리나라는 도로건설 등에 필요한 토지가 매우 부족할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고조되어 터널 시공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남해고속도로 냉정~부산간 확장공사 대동1터널 시공 시 계곡부 위치 및 갱문 이격으로 저토피가 발생하였고, 민원 등으로 착공이 지연되어 관통부 변경이 불가피하였다. 이에 다중TSP를 적용하여 관통부 위치를 변경하였고 안정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결과 터널의 안정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공 중 추가적인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계측기 설치 및 기계굴착, 저토피 구간 추가 보강, 반단면 굴착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ound 70% of Korea is mountainous, an increase in tunnel construction. It's due to the growing interest of the public for the environment and land required for the road construction is very scarce. During construction of 'Daedong 1 tunnel' in the expressway expansion project between Naengjeong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시점부 근접 관통시관통부가 파쇄대 및 불연속 절리가 심한 풍화구간을 관통할 가능성이 커지므로 최소한의 보강으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암질구간을 확인할 필요가 있었으며, 시점부 착공 일시와 착공기계 운영 등을 고려한 최적화된 관통계획 수립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관통부 위치 및 보강공법 등 적정 관통계획 수립을 위해 정확도가 높다고 알려진 다중채널TSP 탐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대동1터널 안정성 확보를 위해 시행한 다중채널TSP와 편토압 구간 및 변경 관통부 안정해석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국도 제10호선, 104호선, 551호선 냉정~부산간 확장공사를 시행함에 있어 중앙지선 신설 공사 중 대동1터널 시점부의 저토피 및 관통부 변경에 따른 관통위치 결정과 안정성 해석을 위해 정확도가 높고 지반정수 산출이 가능한 다중채널TSP를 시행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편토압 구간 및 변경 관통부 안정 해석 결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상의 분석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기타 지반정수는 설계 시 값을 준용하였으며 적용 지반정수는 Table 7과 같다.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법에 의한 보강지반은 그라우팅 연구 시험결과 및 적용사례 등을 토대로 변형계수와 점착력을 각각 원지반의 3배 및 2배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동1터널 구간의 특징은 무엇인가? 대동1터널 구간은 시점측보다 종점측이 높고 노선 중앙부에 계곡부가 위치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본 지역의 광역지질은 양산단층대 남측으로 NNW~NW 방향의 지구조가 발달하며 분포암종은 경상계 퇴적암을 기저로 백악기 신라층군의 안산암질암과 불국사 관입 암류인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산안산암질암과 도대동안산반암의 경계부가 출현한다(Fig.
우리나라에서 터널 시공이 증가하는 추세인 이유는 무엇인가? 국토의 70%가 산지인 우리나라는 도로건설 등에 필요한 토지가 매우 부족할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고조되어 터널 시공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남해고속도로 냉정~부산간 확장공사 대동1터널 시공 시 계곡부 위치 및 갱문 이격으로 저토피가 발생하였고, 민원 등으로 착공이 지연되어 관통부 변경이 불가피하였다.
남해고속도로 냉정~부산간 확장공사 대동1터널 시공에 다중TSP를 적용하여 관통부 위치를 변경하였고 안정해석을 실시한 해석 결과는 어떠한가? 이에 다중TSP를 적용하여 관통부 위치를 변경하였고 안정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결과 터널의 안정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공 중 추가적인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계측기 설치 및 기계굴착, 저토피 구간 추가 보강, 반단면 굴착을 실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박철환, 정소걸, 2000, 리용과 튜린을 연결하는 알프스관통 고속철도 터널건설사업, 터널과 지하공간, Vol. 10, No. 1, 17-24. 

  2.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건설신기술 사이버전시관, 2011, 터널 전방지반 예측용 다중채널 반사법탐사 기술 홍보용책자, 39. 

  3. 한국도로공사, 2009, 고속국도 제551호선 남해고속도로 (냉정-부산간) 확장공사 지반조사보고서, 57-64. 

  4. 한국도로공사, 2009, 도로설계요령 제4권 터널, 189-191. 

  5. 한국지반공학회, 2000, 토목기술자를 위한 암반공학, 구미서관, 245. 

  6. Baek, K. H., Roh, J. R., Kim, Y. I., Cho, S. K. and Hwang, N. K., 2005, Case study on the tunnel collapse at the shallow depth, TUNNEL & UNDERGROUND SPACE, Vol. 15, No. 2, pp. 102-11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7. Kim, Y. I., Cho, S. K., Kim, J. S. and Lee, N. Y., 2003, Application of Rockmass Predictiom System during tunnel excavation (Sol-An Tunnel), 한국암반공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13-3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8. Kim, Y. I., Hwang, N. K., Jung, D. S., Hong, J. S. and Lee, N. Y., 2007, A case study on the perforation of tunnel in limestone formation, 한국암반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64-8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9. Kim, Y. I., Hwang, N. K., Jung, D. S., Hong, J. S. and Lee, N. Y., 2006, A case study on perforation under Daejeon station building by front-jacking method, 한국암반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195-20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0. Min, K. N., Lim, K. S., Jang, C. S. and Lim, D. H., 2005, Case study about the ground characteristics analysis of tunnel face fault fractured zone, TUNNEL & UNDERGROUND SPACE, Vol. 15, No. 2, pp. 111-11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1. No, S. L., Noh, S. H., Lee, S. P., Kim, M. H. and Seo, J. W., 2005, A Case Study of Minimizing Construction Time in Long and Large Twin Tube Tunnel, TUNNEL & UNDERGROUND SPACE, Vol. 15, No. 3, pp. 177- 18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