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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곡부 터널 일방향 관통에 따른 대책검토 및 시공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9 no.9, 2013년, pp.13 - 21  

안경익 (코오롱글로벌(주) 토목환경BG) ,  채길수 (코오롱글로벌(주) 토목환경BG) ,  정재민 (코오롱글로벌(주) 토목환경BG) ,  우주현 (코오롱글로벌(주) 토목환경B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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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진보터널은 상주~영덕 고속도로(옹점~괴정)내 터널로서 본 도로는 전국 간선도로망 계획(7×9)의 동서 6축으로 공용중인 청원~상주의 연장노선으로, 중부 내륙, 중앙고속도로와 경북 동해안의 7번 국도를 연계하여 낙후된 경북 서북부와 동부지역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국토 균형 발전과 개발촉진을 도모하기 위해 계획되었으며, 전체 과업구간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지반정수는 설계 시 값을 준용하였으며, 적용 지반정수는 표 3과 같다. 강관 다단 그라우팅 공법에 의한 보강지반은 설계시와 동일하게 그라우팅 연구시험결과 및 적용사례 등을 토대로 변형계수와 점착력을 원지반의 2배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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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보터널 시점부는 어떻게 시공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터널 관통부는 터널 시·종점 갱구부에서 양방향 굴착으로 시공되는 터널 시공공정을 고려하여 터널 중앙부의 양호한 지반조건에서 관통계획이 적 용되고 있다. 그러나 본 고속국도 제30호선 상주-영 덕간 고속도로건설공사(제14공구:옹점~괴정) 중 진보터널 시점부는 진입도로 개설 및 갱구부 시공이 매우 어려운 계곡지형에 위치하고 있어 종점측에서 시점 측으로 시공이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이다.
터널의 관통계획은 어떻게 적용되는가? 일반적으로 터널 관통부는 터널 시·종점 갱구부에서 양방향 굴착으로 시공되는 터널 시공공정을 고려하여 터널 중앙부의 양호한 지반조건에서 관통계획이 적 용되고 있다. 그러나 본 고속국도 제30호선 상주-영 덕간 고속도로건설공사(제14공구:옹점~괴정) 중 진보터널 시점부는 진입도로 개설 및 갱구부 시공이 매우 어려운 계곡지형에 위치하고 있어 종점측에서 시점 측으로 시공이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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