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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충격력 예측을 위한 3차원 다상류 시뮬레이션의 응용
Applications of Three-Dimensional Multiphase Flow Simulations for Prediction of Wave Impact Pressure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7 no.2 = no.111, 2013년, pp.39 - 46  

정세민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황성철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종천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impact loads on tank walls by sloshing phenomena and on a tall structure in a three-dimensional rectangular tank were predicted using multiphase flow simulations. The solver was based on the CIP/CCUP (Constraint interpolation CIP/CIP combined unified procedure) method, and the T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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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유표면의 거동, 기체 및 액체의 유동과 이에 동반하여 발생하는 구조물에 대한 유체 충격 하중에 관한 문제를 해석하기 위해서 개발된 수치기법을 소개하였다. 개발된 수치기법은 다상유동의 수치해석기법의 하나인 CIP기반의 CCUP법을 근간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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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로싱이란 무엇인가요? 움직이는 탱크 내부에 부분적으로 적재된 유체가 일으키는 유동현상인 슬로싱(Sloshing), 해수가 선박의 갑판을 때리는 현상인 그린워터(Green-water) 등과 이에 동반하는 유체 충격하중 예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최근에는 LNGC(Liquefied natural gas carrier), LNG-FPSO(Liquefied natural gasfloating production storage offloading),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와 같은 신개념의 선박들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선박이 대형화 되고 있어 선박의 구조적 안전성 및 운동성능 확보를 위한 슬로싱 현상의 정확한 해석에 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린워터란 무엇인가요? 움직이는 탱크 내부에 부분적으로 적재된 유체가 일으키는 유동현상인 슬로싱(Sloshing), 해수가 선박의 갑판을 때리는 현상인 그린워터(Green-water) 등과 이에 동반하는 유체 충격하중 예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최근에는 LNGC(Liquefied natural gas carrier), LNG-FPSO(Liquefied natural gasfloating production storage offloading),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와 같은 신개념의 선박들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선박이 대형화 되고 있어 선박의 구조적 안전성 및 운동성능 확보를 위한 슬로싱 현상의 정확한 해석에 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계면 포착을 위해서 밀도함수 등으로 정의한 자유표면의 수송방정식을 푸는 방법이 일반적인데 이때 자유표면의 수송방정식의 대류항에 사용되는 방법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한편, 오일러리안 프레임의 다상류해석을 수행하는 경우, 계면 포착(Interface capturing)을 위해서 밀도함수 등으로 정의한 자유표면의 수송방정식을 푸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이 때, 자유표면의 수송방정식의 대류항에 사용되는 CIP기반의 방법들로는 (R) CIP법, Tangent함수 등의 변환함수(Digitizer)법이 있으며, Xiao et al.(2005)에 의해서 제안된 보존형의 VOF계 기법의 하나인 THINC(Tangent of hyperbola for interface capturing)법은 다차원에의 확장이 용이하고, 수치 확산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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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rnason, H., 2005. Interaction between an incident bore and a Freestanding coastal structure. Ph.D Thesis,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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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Yokoi, K., 2007. Efficient implementation of THINC scheme: A Simple and Practical Smoothed VOF Algorithm. JCP, 226, 1985-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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