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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게임 메타데이터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A Development of Metadata Integration Management System for Serious Gam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4, 2013년, pp.57 - 64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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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 동안, 기능성게임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왔으나 기능성게임에 관련된 메타데이터 정보와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제대로 개발되지 않았다. 기존 시스템은 메타데이터 검색 중심의 기본적인관리 기능만을 지원한다. 따라서 우리는 기존의 시스템의 불편한 사항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기능성게임의 품질정보까지 관리할 수 있는 통합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기능성게임의 품질평가 요소와 품질정보 제공방법 등을 개발하여 시스템에 연계하였다. 나아가 시스템 활용에 관한 사용자의 만족도 평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시스템의 장점은 일반사용자, 개발자에게는 유용한 메타데이터 및 품질 정보를 제공해주고, 관리자에게는 기능성 게임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past 10 years, serious game industry has been growing steadily. But the system which could stably and reliably provide metadata information and quality information related to serious game remained unexploited. Existing systems only support the basic management functions of metadata sear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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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관리자의 입장에서도 메타데이터와 품질정보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툴 시스템의 제공이 매우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재의 상황을 깊이 인식하여 기능성게임에 관한 메타데이터 정보의 통합 관리 및 품질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제안된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들의 활용성 정도를 입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대한 분석을 수행한다.
  • 기능성게임의 메타데이터 정보와 품질정보 관리에 대한 문제는 사용자, 개발자, 관리자 모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이슈임에 틀림이 없다. 따라서 우리는 위와 같은 점에 착안하여 메타데이터와 품질정보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본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을 위한 평가를 실시하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 비-기술적인 영역의 품질평가 요소들 개발은 응용 분야별 기능성게임의 특성이 충분히 반영된 요소들로 결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품질평가 요소들의 개발에 분야별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과 관련 이론들을 바탕으로 평가요소들을 도출하였다. <표 2>는 기능성게임 영역 중 교육용 기능성게임의 품질평가 요소에 대한 예를 보여준 것이다.
  • 본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더욱 편리하게 수정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능성 게임 사용자들에게 꼭 필요한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능들을 새롭게 추가하여 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메타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용자 유형별 접근방법 구분에 따른 로그인 처리기능, 품질정보 관리기능과 통계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 기본적인 커뮤니티 기능 등을 새로 추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도 및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표 5>와 같이 시스템의 효율성과 유용성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인 영역의 품질평가 요소들 개발에 있어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 표준 ISO/IEC 9126과 TTAS.KO-11.0078의 매핑 작업을 통하여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비-기술적인 영역의 품질평가 요소들 개발은 응용 분야별 기능성게임의 특성이 충분히 반영된 요소들로 결정되어야 한다.
  • 그리고 제안된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들의 활용성 정도를 입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대한 분석을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SGMMS 시스템[3]에 품질관리 기능과 통계 기능을 추가하고 기존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불편한 점을 개선하여 시스템의 활용성을 더욱 강화 하고자 한다. 우리의 시스템은 기능성게임 메타데이터 통합관리 시스템(SGMIMS: Serious Game Metadata Integration Management Systems)이라 명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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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능성 게임이 활용되는 분야는 무엇인가? 게임 강국으로 유명한 미국이 기능성 게임 산업에 주목하고 있는데, 게임이 가진 본연의 특징인 ‘체험’과 ‘재미’를 잘 활용하면 보다 자연스럽게 특정 분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5]. 기능성 게임이 활용되는 분야는 <표 1>과 같이 교육, 군사, 의료/건강, 비즈니스, 공공분야 등이다.
기능성 게임이란? 기능성 게임이란 게임적인 요소를 충분히 포함하고 있으면서 재미요소 외에 특별한 목적을 갖는 게임으로 주로 교육적 효과, 치료 효과, 훈련 효과 등을 갖는 게임을 말한다[4]. 게임 강국으로 유명한 미국이 기능성 게임 산업에 주목하고 있는데, 게임이 가진 본연의 특징인 ‘체험’과 ‘재미’를 잘 활용하면 보다 자연스럽게 특정 분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5].
본 연구에서 시스템의 사용자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시스템의 사용자들은 유·무선 단말기 또는 컴퓨터를 통하여 시스템을 사용하게 된다. 주요 사용자 그룹은 <표 3>과 같이 일반사용자 그룹, 평가전문가 그룹, 개발자 그룹, 관리자 그룹으로 분류된다. 또한 본 시스템은 4개의 서브시스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서브시스템의 구성요소 및 기능은 다음의 <표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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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 Michael and S. Chen, "Serious games: Games that educate, train, and inform" Boston, MA.: Thomson Course Technology, 2006. 

  2.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2 GamesWhite Paper", pp.763, 2012 

  3.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Serious Game Status and Demand Survey", 2009. 

  4. SeonJeong-Yoon, HeeSook-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etadata Management System for Serious Gam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 Vol 14, No 9, 2010 

  5. GameMeca, "Why theWhite House to drawattention to a serious game?", http://www.gamemeca.com/news/view.php?gid103355, 2012.8.31. 

  6. http://ko.wikipedia.org/wiki/Metadata. 

  7. Paul Miller, "Metadata for the Masses", Ariadne Issue 5. September, NASIG, Cannegie to internet2 Forging the Serials Future, 2000. 

  8. http://en.wikipedia.org/wiki/Metadata_standards. 

  9. SeonJeong-Yoon, "A Design of Serious Game Metadata Schema for Reliability and Compatibilit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0, No 3, 2010. 

  10. ISO, ISO/IEC 9126-3 : Information Technology - Software Quality Characteristics and Metrics, 2000(E). 

  11. ISO, ISO/IEC 12119:Information technology -Software packages-Quality requirements and testing, 1994. 

  12. ISO, ISO/IEC14598-1: Information technology -Software productevaluation, 1999. 

  13. ISO, ISO/IEC25000:Software engineering- Softwareproduct Quality Requirements andEvaluation (SQuaRE)-Guide to SQuaRE, 2005. 

  14. TTA, TTAS.KO-11.0078: The Quality Model for Mobile Game Software, 2007. 

  15. TTA, TTAS.KO-11.0059: quality evaluation guideline for web-based software, 2006. 

  16. SeonJeong-Yoon, HeeSook-Park, "A Proposal of Quality Evaluation Element Developing Method for Serious Game Metadata", Conference on Ocennic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prin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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