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4, 2013년, pp.57 - 64
During the past 10 years, serious game industry has been growing steadily. But the system which could stably and reliably provide metadata information and quality information related to serious game remained unexploited. Existing systems only support the basic management functions of metadata searc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능성 게임이 활용되는 분야는 무엇인가? | 게임 강국으로 유명한 미국이 기능성 게임 산업에 주목하고 있는데, 게임이 가진 본연의 특징인 ‘체험’과 ‘재미’를 잘 활용하면 보다 자연스럽게 특정 분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5]. 기능성 게임이 활용되는 분야는 <표 1>과 같이 교육, 군사, 의료/건강, 비즈니스, 공공분야 등이다. | |
기능성 게임이란? | 기능성 게임이란 게임적인 요소를 충분히 포함하고 있으면서 재미요소 외에 특별한 목적을 갖는 게임으로 주로 교육적 효과, 치료 효과, 훈련 효과 등을 갖는 게임을 말한다[4]. 게임 강국으로 유명한 미국이 기능성 게임 산업에 주목하고 있는데, 게임이 가진 본연의 특징인 ‘체험’과 ‘재미’를 잘 활용하면 보다 자연스럽게 특정 분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5]. | |
본 연구에서 시스템의 사용자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시스템의 사용자들은 유·무선 단말기 또는 컴퓨터를 통하여 시스템을 사용하게 된다. 주요 사용자 그룹은 <표 3>과 같이 일반사용자 그룹, 평가전문가 그룹, 개발자 그룹, 관리자 그룹으로 분류된다. 또한 본 시스템은 4개의 서브시스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서브시스템의 구성요소 및 기능은 다음의 <표 4>와 같다. |
D. Michael and S. Chen, "Serious games: Games that educate, train, and inform" Boston, MA.: Thomson Course Technology, 2006.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2 GamesWhite Paper", pp.763, 2012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Serious Game Status and Demand Survey", 2009.
GameMeca, "Why theWhite House to drawattention to a serious game?", http://www.gamemeca.com/news/view.php?gid103355, 2012.8.31.
http://ko.wikipedia.org/wiki/Metadata.
Paul Miller, "Metadata for the Masses", Ariadne Issue 5. September, NASIG, Cannegie to internet2 Forging the Serials Future, 2000.
http://en.wikipedia.org/wiki/Metadata_standards.
SeonJeong-Yoon, "A Design of Serious Game Metadata Schema for Reliability and Compatibilit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0, No 3, 2010.
ISO, ISO/IEC 9126-3 : Information Technology - Software Quality Characteristics and Metrics, 2000(E).
ISO, ISO/IEC 12119:Information technology -Software packages-Quality requirements and testing, 1994.
ISO, ISO/IEC14598-1: Information technology -Software productevaluation, 1999.
ISO, ISO/IEC25000:Software engineering- Softwareproduct Quality Requirements andEvaluation (SQuaRE)-Guide to SQuaRE, 2005.
TTA, TTAS.KO-11.0078: The Quality Model for Mobile Game Software, 2007.
TTA, TTAS.KO-11.0059: quality evaluation guideline for web-based software, 2006.
SeonJeong-Yoon, HeeSook-Park, "A Proposal of Quality Evaluation Element Developing Method for Serious Game Metadata", Conference on Ocennic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pring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