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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방송 제작체계 구성요소 <방송문화>, 내용분석을 바탕으로
Components of Korean Broadcasting Production System-Based on Analysis of 'Broadcasting Culture' & 'PD Journ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4, 2013년, pp.115 - 124  

홍경수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방송 제작현장을 가장 충실히 담고 있는 월간 <방송문화>와 의 주제어 분석을 통해 제작체계의 구성요소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월간 <방송문화>의 경우, 편성 제작 중심에서 점점 방송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인 제도 정책, 산업, 기술에 대해 관심을 높여왔다는 것을 확인했다. 의 경우, 제도 정책, 조직, 편성 제작, 단체행동의 순서대로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두 매체의 다소 상이한 성격에도 불구하고, 제도 정책, 산업, 기술, 조직이 편성 제작을 둘러싼 담론의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selected the keyword analysis method to infer what's the components of production system. Magazine , were chosen, because they are most close media to production reality. After content analysis of , key words of main reports were programming production, institution policy, industr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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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다면 <방송문화>와 <PD 저널>에서 다루고 있는 방송제작과 관련된 주요 담론들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에 접근하기 위해 해당 매체의 주요 고정 면이나 코너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어를 조사하기로 했다. 또한 시기별로 이러한 제작 관련 담론이 어떤 양상으로 변화하는 지 파악함으로써 담론의 시기별 변화 양상도 고찰하기로 했다.
  • 방송협회가 발행하는 월간 2011년 12월호의 실제 목차를 통해 잡지의 고정 코너를 확인해 보았다.
  • 하지만 사회의 중요한 하부체계인 방송과 방송의 하부체계인 제작체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려는 노력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방송 콘텐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작체계의 구성요소들을 파악함으로써 한국 방송의 제작체계의 구조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송 제작체계의 구조를 확인함으로써, 각각의 체계가 방송 콘텐츠에 미치는 영향을 짐작할 수 있다.
  • 왜냐하면, 방송 제작 담론의 핵심에서 제작의 근간을 이루는 구성요소들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방송 제작 현업을 대표하는 인쇄매체 2종이 주로 다룬 주제어 분석을 통해 방송 제작체계의 구성요소를 유추함으로써 제작체계와 관련된 연구를 위한 기초를 다지고자 한다.
  • 월간 <방송문화>는 기술과 산업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데 비해, <PD 저널>은 조직과 편성 제작관련 기사가 그 다음의 비중을 점했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신중히 제작체계의 구성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겠다. 방송 현업과 밀접한 두 매체가 가장 빈번하게 다루는 기사의 주제어는 방송 제작 체계의 구성요소와 연관을 맺고 있다고 추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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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작시스템은 무엇이 있는가? 우선 제작 시스템은 콘텐츠 프로덕션의 지배적인 특성을 설명하는 구조적이고 공식화된 제도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국가별로 제작 관행이나 여건에 맞추어 정착되어온 여러 가지 형태의 제작시스템 즉 미국 영화산업의 프로듀서 시스템(Producer System), 미국 텔레비전의 프로듀서-디렉터 시스템(Producer-Director System), NHK의 CP(Chief Producer) 시스템, BBC의 프로듀서 선택제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1]. 또한 제작시스템은 인 하우스 프로덕션 시스템(In-House Production System)이나 외주제작 시스템 등 제작주체라는 측면을 강조하여 사용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제작시스템이 공식화된 조직적 특성이라고 볼 수 있는 이유는? 국가별로 제작 관행이나 여건에 맞추어 정착되어온 여러 가지 형태의 제작시스템 즉 미국 영화산업의 프로듀서 시스템(Producer System), 미국 텔레비전의 프로듀서-디렉터 시스템(Producer-Director System), NHK의 CP(Chief Producer) 시스템, BBC의 프로듀서 선택제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1]. 또한 제작시스템은 인 하우스 프로덕션 시스템(In-House Production System)이나 외주제작 시스템 등 제작주체라는 측면을 강조하여 사용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따라서 제작시스템은 누가 주도적으로 제작을 이끄는지를 명시적으로 드러내는 공식화된 조직적 특성이라고 볼 수 있겠다.
주성희가 주장한 방송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정치적 통제 요인이란? 주성희는 방송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외부의 통제요인과 내부의 통제 요인으로 구분하고, 전자에는 정치적 통제 요인, 경제적 통제 요인, 사회적 통제요인, 자율적 통제 요인이 있으며, 후자로 방송사 내의 경영진과 편성 담당자들을 제시했다[7]. 정치적 통제 요인은 법적 차원과 법 외적 차원에서 이뤄지며, 정치 체제 자체뿐만 아니라, 정부기관이나 정치인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경제적 통제는 주로 광고로 인한 영향을 포함하며, 사회적 통제는 시민운동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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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정형기,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바람직한 PD 시스템: KBS를 중심으로", 방송개발, pp.107-126, 1994. 

  2. 이정근,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 작가 프로듀싱 시스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 안병락, 방송사 내부로의 VJ 제작시스템 도입에 관한 연구:KBS 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1. 

  4. 김선영, 드라마 제작에 관련한 이해관계자간 파워 인식이 제작시스템 결정에 미치는 영향 : 사전제작시스템과 반제작시스템에 대한 비교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5. 한균태, 공영방송의 제작시스템 개선방안,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보고서, 1995. 

  6. S. Reese and P. Shoemaker, Mediating the Message: Theories of Influence on Mass Media Content, New York:Longman, 1991, 김원용 역,미디어 사회학, 나남, 1992. 

  7. 주성희,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사의 프로그램 폐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8. 김영임, 이창현, 방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5. 

  9. 주정민,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지배구조", 최영묵 외, 공영방송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12. 

  10. Riffe, Daniel, Lacy, Stephen, Fico, Frederick G., Analyzing Media Messages, Lawrence Erlbaum Assoc Inc .2005. 배현석 역, 미디어 내용분석 방법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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