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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YouTube) 이용자들의 참여에 따른 한류의 확산: 홍콩의 10-20대 유투브(YouTube) 이용자조사를 중심으로
Developing the Korean Wave through Encouraging the Participation of YouTube users : The Case Study of the Korean Wave Youth Fans in Hong Ko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4, 2013년, pp.155 - 169  

송정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SSK 아시아팝문화 연구팀) ,  장원호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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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류 팬들의 유투브 참여의 의미와 특성 및 참여형태에 따른 한류 팬들 간의 관계형성을 알아보고, 한류 팬의 유투브 참여가 한류의 확산에 미칠 영향력을 고려할 것이다. 나아가 한류 팬의 유투브 참여를 통하여 한류 콘텐츠 다양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연구방법은 홍콩의 10-20대를 대상으로 집단토론 인터뷰 형식의 파일럿조사와 3차례 이메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홍콩의 조사 참여자들은 유투브에서 한류 관련 동영상 검색을 비롯하여 댓글을 남기거나 자신의 스타를 촬영한 동영상을 제공하는 등 능동적으로 소비하였다. 또한 자기표현 및 한류를 매개로 타인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한류 관련 동영상을 유투브 외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공유하였다. 이와 같이 홍콩의 한류 팬들은 유투브를 매개로 한류를 그들의 일상 속 문화로 수용하며 한류 콘텐츠를 재생산 및 확산하여 한류가 세계적으로 양방향 소통이 되는데 일조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consider the participatory behaviors and the relationship building of the Hong Kong Korean Wave fans on YouTube and to explores the effect of the behaviors in order to spread the Korean Wave. Furthermore, this research seek ways of developing the Korean Wave contents based on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투브는 무엇인가? 유투브는 전 지구적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인 동시에 이용자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새로운 콘텐츠가 생겨나고 확산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는 최대 규모의 온라인 플랫폼이다. 현재 유투브는 53개 국가에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26], 기술적 발전과 함께 콘텐츠 제공의 다양화를 위해서 주요 미디어 회사와의 협약을 맺으며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1][3][18].
본 연구에서 한류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한류 콘텐츠 가운데서 영화, 음악 및 드라마에 국한하여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 한류란 “한국 문화의 특징을 보여주는 문화상품이 아니라 한류는 한국이 일본, 미국, 그리고 최근에는 유럽의 문화까지 흡수해서 만들어낸 세계적인 하이브리드(Hybrid) 문화 상품”을 의미한다. 본 조사에서 한류의 범위는 영화, 드라마, 음악 상품으로 그 외 한류파생상품 및 관련 장르는 제외하였다.
유투브를 인수한 구글이 최근 K-Pop 허브(Hub) 페이지를 개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유투브를 인수한 구글(Google)은 최근 구글플러스에 K-Pop 허브(Hub) 페이지를 개시하였다. 이는 “규모가 작지만 응집력이 대단”한 한류 팬들을 구글플러스 이용자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한류 팬들은 “훨씬 충성도가 높고 적극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이다[2]. 인터넷 이용자의 참여가 확대된 웹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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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정대필, "한국문화의 세계화 이제 유튜브가?," 신문과 방송, 언론현장, pp.101-107, 2008. 

  2. http://poisontongue.sisain.co.kr/1765 

  3. 최민경, 글로벌 플랫폼을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한류, 서울: KT 경제경영연구소, 2012. 

  4. 심두보, 노광우, "유튜브와 소녀시대 팬덤",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125-137, 2012. 

  5. 전석호, "뉴미디어 이론의 서설", 언론연구, 제8권, pp.51-80, 1999. 

  6. http://www.index.go.kr/egams/stts/jsp/potal/ sttsPO_STTS_IdxMain.jsp?idx_cd1646&bbs INDX_001&clas_divC&rootKey1.48.0 

  7. Lisa Yuk-ming Leung, 심층전문가인터뷰, 2012년 1월 9일. 

  8. W. H. Jang, I. K. Kim, K. J. Cho, and J. E. Song, "Multi-Dimensional Dynamics of Hallyu in the East-Asian Region,"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46, No.3, pp.73-92, 2012. 

  9.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00000000 &docId1226027&mobile&categoryId200000204 

  10. 손승혜, "유럽의 한류와 K-pop 팬덤 형성 과정과 그 의미- Korean Connection의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2011년 한국언론학회 '한류 2.0 시대의 진단과 분석', pp.77-98, 2011. 

  11. 김현정, 원용진, "팬덤 진화 그리고 그 정치성:서태지 팬클럽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2호, pp.253-278, 2002. 

  12. 미야타 가쿠고, 김상미 역, きずなをつなぐメ ディア:ネット時代の社會關係資本, 사회관계자본과 인터넷,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13. 손승혜, "한류 수용의 로컬 콘텍스트와 글로벌팬덤의 특성- 코리안 커넥션 사례 분석", 미디어경제와 문화, 제10권, 제1호, pp.45-85, 2012. 

  14. 김현지, 박동숙, "온라인 팬덤: 접근성의 강화에 따른 팬들의 새로운 즐기기 방식",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권, pp.41-69, 2004. 

  15. 진창현, 여현철, "소셜 미디어의 수용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3호, pp.1295-1321, 2011. 

  16. 지원배, 유인하, "인터넷 미디어 크리에이티브의 진화와 수용자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수용자 댓글 분석을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제2권, 제1호, pp.21-53, 2009. 

  17. 고상민, 황보환, 지용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온라인 사회적 자본: 한국과 중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03-116,2010. 

  18. J. Burgess and J. Green, YouTube: Online Video and Participatory Culture, John Wiley & Sons, 2009. 

  19. 송지원, "사회적 상호작용 시스템의 기능적 구조에 대한 분석 - 사회적 상호작용 웹사이트 사례의 분석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4호, pp.35-44, 2009. 

  20. 김창룡, 인터뷰, 그 기술과 즐거움, 김영사, 1994. 

  21. Social Sciences Research Center, Youth in Hong Kong: A Statistical Profile 2010, The University of Hong Kong, 2011. 

  22. http://www.newmediatrendwatch.com/markets by-country/11-long-haul/51-hong-kong 

  23. http://en.wikipedia.org/wiki/Participatory_culture 

  24. C. Chau, "YouTube as a participatory culture," New Directions for Youth Development, No.128, pp.65-74, 2010. 

  25. P. Haridakis and G. Hanson, "Social Interaction and Co-viewing with YouTube: Blending Mass Communication Reception and Social Connect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53, No.2, pp.317-335, 2009. 

  26. http://www.youtube.com/yt/press/statistic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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