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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4, 2013년, pp.350 - 360
배기형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 이윤진 (강동대학교 뷰티코디네이션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much the beauty industry contributes to the national economy by measuring economic spreading effects of beauty industry on national economy.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tudy used the beauty Input-Output Table of year 2009 of korea. The results shows t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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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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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산업은 어떠한 산업인가? | 뷰티(Beauty)는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는 인자로서 사전적으로는 감각 특히 시청을 매개로 얻어지는 기쁨ㆍ 쾌락의 근원적 체험을 주는 아름다움이다. 따라서 뷰티산업은 화장품을 포함하여 미적 디자인, 감동, 체험, 세련됨 등이 가미된 다양한 체험과 소비를 모두 포함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다[2]. 그러므로 뷰티산업은 아름다움을 향한 인간의 노력 가운데 내면적인 측면보다는 외면의 요소를 구체화 시키는 작업의 한 분야이며, 보건, 의료, 문화, 예술, 과학, 생활, 감성 등과 연계되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노동집약적 서비스산업으로 고용 창출 효과가 뛰어나다[3]. | |
뷰티산업의 생산유발효과는 생산유발계수로 측정되는데, 서비스 부문 중 음식점 및 숙박과 사회 및 기타서비스 다음으로 높은 1.810으로 나타났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810으로 나타났다. 이는 뷰티 산업의 최종 수요에 대해 1.0십원을 투입했을 때 18.10십억원의 직․간접적 생산유발효과가 국민경제에 파급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행 합계의 경우 29개 산업 중 가장 낮은 1. | |
우리나라의 뷰티산업은 어떠한 실정인가? | 이와 같이 뷰티산업은 높은 성장잠재력, 고용창출효과, 관련 산업과의 연계성 등을 감안할 때 새로운 서비스 산업으로 육성될 수 있는 잠재력 내포하고 있다[3]. 그러나 우리나라의 뷰티산업은 뷰티관련 산업체의 97%이상이 4인이하 종업원으로 구성된 영세자영업위주이며 낮은 노동 생산성 등으로 인해 산업경쟁력이 취약하여 산업구조의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어 뷰티산업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2]. 특히 우리나라는 뷰티산업을 하나의 산업으로서가 아니라 단순히 인간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개인서비스업인 후진국형 재래산업으로 인식하고 있을 뿐 산업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뷰티 산업이 경제 발전, 고용 촉진 등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뷰티 산업 그 자체의 발전은 물론 뷰티 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관련 산업 성장에도 크게 기여하는 경제적 효과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으며, 다른 산업에 비해서 인지도가 낮아 아직까지 뷰티 산업의 경제적 효과가 제대로 평가받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뷰티산업에 대한 기존의 연구도 주로 미용측면에서의 경영성과, 현황과 발전전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7-11], 산업연관모형과 관련해서는 화장품산업[12-14]또는 보건산업을 음식료,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보건의료서비스 등 5개 분야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경제적 효과를 분석[15-17] 하였을 뿐 뷰티산업의 경제적 효과분석은 전무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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