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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산업의 경제적 효과분석 연구
Analysis of Economic Effects of Beauty Industry by Input-Output Tab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4, 2013년, pp.350 - 360  

배기형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  이윤진 (강동대학교 뷰티코디네이션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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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산업은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기 위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산업으로 노동집약적 서비스산업으로 고용 창출 효과가 뛰어난 산업이다. 본 연구는 2009년 산업연관표를 활용하여 403개 산업 중 화장품 및 치약, 비누 및 세제, 이용 및 미용 등 3개 부문을 뷰티산업으로 분류하고, 뷰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정책 수립에 일조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뷰티 산업의 생산유발계수는 1.810, 감응도 계수 0.534, 영향력계수0.965, 부가가치유발 계수 0.728, 소득유발계수 0.293, 생산세유발계수 0.124, 노동유발계수 0.039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뷰티산업의 최종수요 11,004 십억원을 국가경제에 투입할 경우 전 산업에서 유발되는 총생산유발액은 598,438 십억원으로 이 중 뷰티 산업은 11,029십억원으로 전체의 1.8%를 차지하며, 부가가치유발액은 4,947십억원( 2.3%), 세금유발액은 23,798.5십억원(3.5%),소득유발액은 91,187십억원(2.5%)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much the beauty industry contributes to the national economy by measuring economic spreading effects of beauty industry on national economy.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tudy used the beauty Input-Output Table of year 2009 of korea. The results shows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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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은행의 2009년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뷰티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계량적으로 측정, 평가하여 향후 뷰티산업의 정책과 전략수립에 일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론에 이어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 뷰티 산업의 의의와 산업연관모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며, 제3장에서는 뷰티 산업의 산업연관모형을 통한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였고, 마지막 제4장에서는 본 연구를 종합하고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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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뷰티산업은 어떠한 산업인가? 뷰티(Beauty)는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는 인자로서 사전적으로는 감각 특히 시청을 매개로 얻어지는 기쁨ㆍ 쾌락의 근원적 체험을 주는 아름다움이다. 따라서 뷰티산업은 화장품을 포함하여 미적 디자인, 감동, 체험, 세련됨 등이 가미된 다양한 체험과 소비를 모두 포함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다[2]. 그러므로 뷰티산업은 아름다움을 향한 인간의 노력 가운데 내면적인 측면보다는 외면의 요소를 구체화 시키는 작업의 한 분야이며, 보건, 의료, 문화, 예술, 과학, 생활, 감성 등과 연계되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노동집약적 서비스산업으로 고용 창출 효과가 뛰어나다[3].
뷰티산업의 생산유발효과는 생산유발계수로 측정되는데, 서비스 부문 중 음식점 및 숙박과 사회 및 기타서비스 다음으로 높은 1.810으로 나타났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810으로 나타났다. 이는 뷰티 산업의 최종 수요에 대해 1.0십원을 투입했을 때 18.10십억원의 직․간접적 생산유발효과가 국민경제에 파급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행 합계의 경우 29개 산업 중 가장 낮은 1.
우리나라의 뷰티산업은 어떠한 실정인가? 이와 같이 뷰티산업은 높은 성장잠재력, 고용창출효과, 관련 산업과의 연계성 등을 감안할 때 새로운 서비스 산업으로 육성될 수 있는 잠재력 내포하고 있다[3]. 그러나 우리나라의 뷰티산업은 뷰티관련 산업체의 97%이상이 4인이하 종업원으로 구성된 영세자영업위주이며 낮은 노동 생산성 등으로 인해 산업경쟁력이 취약하여 산업구조의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어 뷰티산업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2]. 특히 우리나라는 뷰티산업을 하나의 산업으로서가 아니라 단순히 인간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개인서비스업인 후진국형 재래산업으로 인식하고 있을 뿐 산업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뷰티 산업이 경제 발전, 고용 촉진 등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뷰티 산업 그 자체의 발전은 물론 뷰티 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관련 산업 성장에도 크게 기여하는 경제적 효과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으며, 다른 산업에 비해서 인지도가 낮아 아직까지 뷰티 산업의 경제적 효과가 제대로 평가받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뷰티산업에 대한 기존의 연구도 주로 미용측면에서의 경영성과, 현황과 발전전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7-11], 산업연관모형과 관련해서는 화장품산업[12-14]또는 보건산업을 음식료,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보건의료서비스 등 5개 분야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경제적 효과를 분석[15-17] 하였을 뿐 뷰티산업의 경제적 효과분석은 전무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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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이윤진, 김기영, "우리나라 뷰티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한국미용학회지, 제16권, 제3호, pp.644-651, 2010. 

  2. 심상민, 뷰티(美)산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CEO Information, 제345호, 2002. 

  3. 원종욱.정기혜.황도경, "뷰티산업 선진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수립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책보고서 2009-53, pp.10-27, 2009. 

  4. 이투데이, "뷰티산업은 미래성장동력", 2011.10.21. 

  5. 매일경제신문사, 뷰티산업에 돈이 몰리는 사연, 매경 이코노미, 2009,1535호 

  6. KHIDI, 2010 보건산업백서, pp.47-50, 2011. 

  7. 황보윤, 하규수, "미용서비스업체의 입지요인과 경영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p.296-305, 2008. 

  8. 김미현, 이유나, "2008-2009F/W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메이크업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151-159, 2008. 

  9. 황순남, "뷰티산업발전방안", KHIDI보건산업리포트, Vol.2, pp.37-56, 2007. 

  10. 문미형, 성백서, "뷰티산업에 있어서의 수익률제 고를 위한 운영방안 개선사례 연구", 대한피부미용학회지, 제10권, 제4권, pp.901-909, 2012. 

  11. 김정원, "한국 뷰티산업의 현황'',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5, 2009. 

  12. 이경민, 김영찬, 항순욱, 김대중, 화장품산업 분석 및 발전방안 수립,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4. 

  13. 김대중, "화장품산업의 산업연관효과", 보건산업기술동향, 통권 제17호, pp.116-121, 2004, 

  14. 황순욱, 민경민, 최은경, 국내 화장품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수립,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8. 

  15. 서정교, "보건산업과 한방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비교분석",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5호, pp.2457-2475, 2009. 

  16. 정영호, 서정석, "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산업연관분석 : 경로분석을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18권, 제5호, pp.2041-2065, 2005. 

  17. 정영호, 보건산업의 산업구조분석 및 발전방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1999년 

  18. 보건복지가족부.대한화장품협회, 화장품산업글로벌 화육성방안 연구, 2009. 

  19. 곽형심, 유용재, 최근희, "뷰티산업육성 종합적홍보전략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제18권, 제2호, pp.473-482, 2012. 

  20. 매경이코노미, 뷰티산업에 돈이 몰리는 이유, 매일경제신문사, 2009. 

  21. 한국은행, 2009년 산업연관표, 2010. 

  22. 한국은행, 산업연관분석 해설, 1987. 

  23. 강광하, 산업연관분석론, 비봉출판사, 1994. 

  24. R. E. Miller and R. D. Blair, Input-output Analysis : Foundation and Extensions,New Jersey: Pren tice-Hall, 1985. 

  25. A. Ghosh, "Input-output approach to an allo cative system," Econometrica, Vol.25, pp.58-64, 1958. 

  26. 한국은행, 알기쉬운 경제지료 해설,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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