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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IT 융합산업의 현황 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
A Study on the Status Analysis and the Development plan of Beauty-IT Convergence Indust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8, 2015년, pp.235 - 243  

문운석 (비즈니스전략연구소) ,  김석수 (한남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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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류의 확산으로 인해, 한국문화와 한국 연예인들의 외모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 뷰티 관련 기업들의 해외진출이 활성화되고 있다. 세계 경기침체 속에서도 뷰티산업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성장속도는 괄목할만한 수준이다.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뷰티산업의 영세성과 양극화로 인해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뷰티-IT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시장창출, 즉 뷰티-IT 융합산업의 육성이 필요하다. 뷰티산업의 현황 및 전망에 대해서는 일부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뷰티-IT 융합산업에 대해서는 전혀 연구가 이루어진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뷰티-IT 융합산업 관련 최초의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전 세계적으로 뷰티-IT융합산업은 아직까지 시작단계에 있는데, 정부에서는 뷰티-IT 융합기술에 대한 Top-Down 방식의 연구주제 선정, 가산점 부여, 타 산업과 같이 중장기 기술로드맵 수립을 통한 지원 등 체계적인 발전방안과 유망기술에 대한 글로벌 시장 선점 전략을 수립하여 집중 육성해나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ue to the spread of the Korean Wave, as worldwide interest in Korean culture and the appearance of Korean celebrities increases, overseas expansion of Korean beauty companies have been activated. Despite the global economic downturn, Beauty Industry is continuing to grow, Korea's growth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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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까지 뷰티-IT 융합기술 및 융합산업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가 없어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특허분석을 통해 뷰티-IT 융합기술의 현황을 살펴보고, 유망기술 도출 및 이에 대한 국내기업들의 시장선점을 통한 발전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용 없는 성장 시대’의 일자리 창출 효자사업‘으로, 미래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갈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는 뷰티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아직까지는 출발선상에 머무르고 있는 뷰티-IT융합기술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 선진국과 국내 선도기업들의 기술개발 트렌드를 통해 유망기술을 도출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뷰티-IT 융합산업의 개념을 ‘뷰티산업을 기반으로 IT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뷰티-IT 융합기술의 전 세계적인 기술 개발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뷰티산업의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일본, 유럽, 한국 등 4개 지역 특허청에 출원된 뷰티-IT 융합기술 관련 특허를 분석하여, 주요 선도기업들의 기술개발 트렌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유망기술을 도출하여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뷰티-IT 융합산업 관련기업에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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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융합이란? 또한 산업융합촉진법 제2조 1항에 의하면 ‘산업융합’ 이란 ‘산업 간, 기술과 산업 간, 기술 간의 창의적인 결합과 복합화를 통하여 기존 산업을 혁신하거나 새로운 사회적·시장적 가치가 있는 산업을 창출하는 활동’[11]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뷰티-IT 융합산업의 발전요인 및 특징은? 뷰티-IT 융합산업의 발전요인 및 특징은 3가지 정도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① 공간/시간 제약의 최소화, ② DIY(Do-It-Yourself), ③ 맞춤형 서비스 등이며, 제품의 생산, 미용방법, 미용장치보다는 서비스의 형태로 구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 관점에서의 뷰티-IT 융합기술의 Needs에 대해 정리해 보면 [Table 2]와 같다.
가상 네일아트 서비스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가상 네일아트 서비스의 경우 직접 해보지 않고 네일아트의 색상과 무늬가 사용자에게 적합한지 여부를 간단하고 효율적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손에 대한 정보를 디스플레이하여 사용자 손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모델링 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손 이미지를 생성하여 디스플레이 하는 단계, 이미지판의 이미지, 네일아트 페인트의 색상을 적용하는 단계, 손톱의 위치정보에 따라 실시간으로 디스플레이 하는 단계의 기술로 구성된다. 이와 더불어 네일아트의디자인, 색상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디자인 할 수있는 기술을 접목하여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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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C. Jeog, "Global cosmeceutical development center built Master Plan and feasibility report", Chungbuk Development Institute, pp11-14, 2014 

  2. G. S. Seo, "2014 Cosmetic Industry Analysis Report",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pp45-46, 2014 

  3.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Press Releases, 'software-driven society realized strategy', 2014 

  4.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Press Releases, 'K-ICT Strategy', 2015 

  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Korea Cosmetic Association, "Study on the cosmetic industry fostering globalization", p132, 2009 

  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Improving the level of public health research for public health protection and promotion", 2007 

  7. Beauty Industry Promotion Law (Draft) 2010 

  8. G. D. Shin, "A Study on the Current Conditions of Beauty Industry in Gyeonggi-Do", Gyeonggi Research Institute, p2, 2014 

  9. DOI: http://www.ktv.go.kr/program/contents.jsp?cid471461 

  10.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Press Releases, 'National Convergence Technology Development Plan', 2008 

  11. Industry Convergence Promotion Act Article 2-1 

  12. K. H. Bae, Y. J. Lee, "Analysis of Economic Effects of Beauty Industry by Input-Output Table", KCA, Vol. 13, No. 4, p352, 2013 

  13. S. G. Lee, "Convergence Technology R&BD Activate Strategies", KEIT PD Issue Report, Vol. 12-5, pp118-119, 2012 

  14. Y. J. Lee?K. Y. Kim, "A Study on Problems and Improvement Plan of Beauty Industry", J. Kor. Soc. Cosm., Vol. 16, No. 3, pp648-649, 2010 

  15. M. Z. Shin,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d the development of Korean Beauty Busines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ke-up Design, Vol. 10, No. 2, pp9-10, 2014 

  16. G. S. Seo, "2014 Cosmetic Industry Analysis Report",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p6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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