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ducation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on Non-disabled Children's Attitude to Accept Disabled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4, 2013년, pp.508 - 517  

유용식 (세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권순신 (제천장애인종합복지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실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학교생활과 개인생활 수용태도는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이는 장애이해교육이 시간을 무조건 많이 제공하기보다는 4주라는 짧은 시간이라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사회생활 수용태도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비장애아동들의 사회생활에 대한 수용태도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비장애인의 잘못된 장애인식이나, 장애에 대한 무지로 인한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다양한 접근방식의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s of education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on non-disabled children's attitude to accept disabled children in order to use it as foundational data to practice successful integrated education. According to the study result, education for persons with disabiliti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이 장애이해교육 및 장애인식 프로그램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의 전반적인 수용태도를 알아보는 연구가 대부분 이였지만, 본 연구는 수용태도를 구체적으로 학교생활ㆍ개인생활ㆍ사회생활로 세분화하여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 현장에서 비장애아동들에게 장애이해교육을 적용함으로써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며, 이를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시켜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실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연구방법 및 절차에 따라 실험을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실험결과분석에 앞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전검사자료 분석을 통하여 검사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장애이해교육은 비장애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개인생활 수용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장애이해교육은 비장애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사회생활 수용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장애이해교육은 비장애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학교생활 수용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도란? 태도는 특별한 사람, 집단, 이념, 사건 또는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반응을 보이는 경향성으로 대상에 대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신념이다. 이러한 태도는 모든 행위의 근거가 되고 또 행위는 태도를 형성하게 되며, 이는 자아인식 발달이 시작되고 타인과 자신을 구분하는 것을 배우는 3-4세경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이미 갖고 있는 지식의 구조에 새로운 경험과 정보를 조직하고 구조화하면서 계속적으로 변화한다.
장애이해교육의 목적은?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이해 및 장애체험 위주의 교육을 통해 비장애아동이 장애아동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직접 체험함으로써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나아가 장애예방과 사회적 장애를 제거하려는 것이 주된 목적이며 최근 관련기관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는 교육이다[7].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실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학교생활과 개인생활 수용태도는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이는 장애이해교육이 시간을 무조건 많이 제공하기보다는 4주라는 짧은 시간이라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사회생활 수용태도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김정권,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박학사, 2004. 

  2. J. Gottlieb, H. Corman, and R. Curci, "Attitudes toward mentally retarded children," In R. L. Jones(Ed),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in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pp.72-80, Virginia: The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1986. 

  3. I. M. Voeltz, "Children's attitudes toward disabled peers,"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Vol.86, No.2, pp.455-464, 1980. 

  4. B. G. Espositi and E. W. J. Peach, "Changing attitudes of Preschool Children toward Handicapped Persons," Exceptional Children, Vol.49, No.4, pp.361-363, 1983. 

  5. N. Peterson, "Social integration of handicapped and nonhandicapped preschoolers: A study of playmate preference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2, No.2, pp.56-69, 1982. 

  6. 민천식, 박경애, "통합놀이가 일반아동의 장애아동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통합교육연구, 제1권, 제2호, pp.55-73, 2006. 

  7. 신순자, 박정민, 강삼성, "장애이해교육과 장애체험활동이 초등학생의 장애인식 및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차이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9권, 제3호, pp.171-197, 2012. 

  8. 박창호, 태도교육, 교학사, 1982. 

  9. 김상호, 현대심리학 입문, 정민사, 1997. 

  10. 김미경, 이은영, "초등학교 통합학급 비장애아동의 자아개념과 장애아동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발달장애연구, 제12권, 제2호, pp.155-174, 2008. 

  11. 이상애, 김성애, "장애이해 교육활동을 통한 일반유아의 장애 인식 및 태도 변화", 유아특수교육연구, 제4권, 제2호, pp.113-136, 2004. 

  12. 신순자, 장애이해교육과 장애체험활동이 초등학생의 장애 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차이분석, 대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3. 변찬석, 박미애, "장애이해프로그램이 비장애아동의 자아개념과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제6권, 제1호, pp.353-367, 2005. 

  14. 우해숙, 최상배, 안성우, 김미경,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장애아동 수용태도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5권, 제4호, pp.515-530, 2004. 

  15. A. L. Lazer, J. T. Gensley, and B. E. Orpet, "Changing attitudes of young mentally gifted children toward handicapped person," Exceptional Children, Vol.37, pp.600-602, 1971. 

  16. G. C. Clore and K. M. Jeffery, " Emotional role playing attitute chang, and attraction toward a disabled pers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iogy, Vol.23, pp.105-111, 1972. 

  17. S. R. Bookbinder, "Mainstreming: What every child needs to know about disabilities Providence," RI: The Rhode island Easter Seal Society, 1978. 

  18. E. Kelly, "Movies-A unique and effective tool for social educators," CEC Today, Vol.3, No.8, p12, 1997. 

  19. V. D. Westervelt and J. D. Mckinney, "Effects of film on nonhandicapped children's attitudes toward handicapped children," Exceptional Children, Vol.46, pp.294-296, 1980. 

  20. 차수연, 장애아동에 대한 초등학교 비장애아동의 태도변화를 위한 중재전략간 효과성 비교,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1. 박현숙, "경도장애학생의 완전통합을 위한 초등학교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일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제34권, 제1호, pp.1-29, 1999. 

  22. J. Donaldson, "Changing attitudes toward handicapped person: A review and analysis of analysis of research," Exceptional Children, Vol.46, No.7, pp.504-514, 1980. 

  23. R. L. Simpson, "Modifying the attitudes of regular class students toward the handicapped,"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Vol.13, pp.1-11, 1980. 

  24. 문진아,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