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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4, 2013년, pp.508 - 517
유용식 (세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권순신 (제천장애인종합복지관)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s of education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on non-disabled children's attitude to accept disabled children in order to use it as foundational data to practice successful integrated education. According to the study result, education for persons with disabilit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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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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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도란? | 태도는 특별한 사람, 집단, 이념, 사건 또는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반응을 보이는 경향성으로 대상에 대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신념이다. 이러한 태도는 모든 행위의 근거가 되고 또 행위는 태도를 형성하게 되며, 이는 자아인식 발달이 시작되고 타인과 자신을 구분하는 것을 배우는 3-4세경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이미 갖고 있는 지식의 구조에 새로운 경험과 정보를 조직하고 구조화하면서 계속적으로 변화한다. | |
장애이해교육의 목적은? |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이해 및 장애체험 위주의 교육을 통해 비장애아동이 장애아동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직접 체험함으로써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나아가 장애예방과 사회적 장애를 제거하려는 것이 주된 목적이며 최근 관련기관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는 교육이다[7]. | |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실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학교생활과 개인생활 수용태도는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이는 장애이해교육이 시간을 무조건 많이 제공하기보다는 4주라는 짧은 시간이라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사회생활 수용태도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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