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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변수기반 점진적 파손이론을 이용한 복합재 이중 겹침 볼트 체결부의 강도 해석
Strength Analysis of Composite Double-lap Bolted Joints by Progressive Failure Theory Based on Damage Variable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6 no.2, 2013년, pp.91 - 98  

김상국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권진회 (경상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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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이중-겹침 볼트 체결부의 파손을 예측하기 위해 손상계수를 고려한 강성저하 방법과 Hashin의 3차원 파손판정식에 근거한 3차원 유한요소해석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지 혹은 면내(In-plane) 전단 손상을 고려하기 위해 손상변수를 이용하는 Ladeveze 이론을 섬유방향 강성저하와 연계하여 사용하였고, 수지 압축/전단, 수지 인장/전단, 섬유압축, 섬유 인장 등 4가지 파손모드를 고려하였다. 상업용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하여 마찰력과 볼트 체결력을 고려하였고, 강성저하모델 처리를 위해 ABAQUS의 사용자 정의 부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제안된 유한요소해석 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복합재 이중겹침 볼트 체결부 시험 결과와 파손강도를 비교한 결과 7~16% 오차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hree-dimensional finite analysis method was proposed to predict the failure of composite double-lap bolted joints, which is based on the stiffness degradation method using damage variables and Hashin's three-dimensional failure criteria. Ladeveze's theory using damage variables to consider the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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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Ladeveze의 손상변수 모델을 사용하여, 볼트 체결력과 마찰계수를 고려한 3차원 볼트 체결부 파손 예측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재료의 응력수준에 따라 변하는 손상변수는 별도의 시험을 통해 결정하였고, 손상변수에 의한 강성저하는 ABAQUS[17]의 사용자 정의 부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였다.

가설 설정

  • 3) 평가된 손상의 정도에 따라 강성이 저하된다.
  • 손상변수에 의한 강성저하법에서 복합재의 강성저하 수준은 손상변수(Damage variables)와 조합하중(Associated force)의 함수로 표시되며, 복합재 각 층 내에서는 손상이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Ladeveze는 조합하중(Y2, Y6)과 손상변수(d2, d6)를 아래와 같이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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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 체결부 강도 예측을 위해 기존에 사용되어온 방법의 한계는? 복합재 체결부 강도를 예측하기 위해, 파괴역학에 기반을 둔 강도예측 방법(IBOLT; [1]), 특성길이 방법[2,3], 역학 이론에 기반을 둔 방법[4] 등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강도를 예측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파손 과정 및 파손모드를 예측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가해지는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국부적인 손상에 의한 강성저하를 고려하는 점진적 파손해석 기법이 연구되고 있다.
체결재를 이용하여 구조물을 조립하기 위해 필요한 공정은? 복합재 부품의 조립을 위해서는 볼트, 리벳 등의 체결재(Fastener)나 접착제(Adhesive)가 이용된다. 그 중 체결재를 이용하여 구조물을 조립하기 위해서는 복합재에 구멍(Hole)을 가공해야 하며, 이러한 구멍이 복합재 구조물의 구조적 성능 저하를 일으키게 된다. 일반적으로 체결재를 이용한 기계적 체결부의 파손모드는 Fig.
체결재를 이용한 기계적 체결부의 파손모드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체결재를 이용한 기계적 체결부의 파손모드는 Fig. 1에서와 같이 인장파손(Net tension), 전단파손(Shear-out), 베어링(Bearing), 클리비지(Cleavage) 등으로 구분되고, 체결재가 모재에서 뽑혀서 분리되는 파손(Fastener pull-through)도 있을 수 있다. 다양한 파손모드 중 구조물의 설계에서 권장하는 파손모드는 베어링 파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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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Eisenmann, J.R., and Roussean, C.Q., "IBOLT: A Composite Bolted Joint Static Strength Prediction Tool," Joining and Repair of Composite Structures, ASTM STP 1455, ASTM International. 

  2. Ahn, H.S., Kweon, J.H., and Choi, J.H., "A New Method to Determine the Characteristic Lengths for the Failure Analysis of Composite Joi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16, No. 4, 2003, pp. 10-21. 

  3. Chang, F.K., and Scott, R.A., "Strength of Mechanically Fastened Composite Joint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16, 1982, pp. 470-494. 

  4. Manalo, A., and Mutsuyoshi, H., "Behavior of Fiber-reinforced Composite Beams with Mechanical Joint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46, 2011, pp. 483-496. 

  5. Wang, H.S., Hung, C.L., and Chang, F.K., "Bearing Failure of Bolted Composite Joints. Part I :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30, No. 12, 1996, pp. 1284-1313. 

  6. Hung, C.L., and Chang, F.K., "Bearing Failure of Bolted Composite Joints. Part II : Model and Verification,"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30, No. 12, 1996, pp. 1359-1400. 

  7. Hung, C.L., and Chang, F.K., "Strength Envelope of Bolted Composite Joints under Bypass Load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30, No. 13, 1996, pp. 1402-1435. 

  8. Hashin, Z., "Failure Criteria for Uni-directional Fiber Composite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 47, 1980, pp. 329-334. 

  9. Kweon, J.H., Shin, S.Y., and Choi, J.H., "A Two-dimensional Progressive Failure Analysis of Pinned Joints in Uni-directional- Fabric Laminated Composit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41, 2007, pp. 2083-2104. 

  10. McCarthy, C.T., McCarthy, M.A., and Lawlor, V.P., "Progressive Damage Analysis of Multi-Bolt Composite Joints with Variable Bolt-Hole Clearance," Composites Part B : Engineering, Vol. 36, 2005, pp. 290-305. 

  11. McCarthy, M.A., and McCarthy, C.T.,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 Effects of Clearance on Single-shear, Composite Bolted Joints," Plast, Rubber Compos, Vol. 32, No. 2, 2002, pp. 65-70. 

  12. Tserpes, K.I., Labeas, G., Papanikos, P., and Kermanidis, Th., "Strength Prediction of Bolted Joints in Graphite /Epoxy Composite Laminates,"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Vol. 33, 2002, pp. 521-529. 

  13. Camanho, P.P., and Matthews, F.L., "A Progressive Damage Model for Mechanically Fastened Joints in Composite Laminat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33, No. 24, 1999, pp. 2248- 2280. 

  14. Sun, H.T., Qing, X., and Chang, F.K., "The Response of Composite Joints with Bolt- clamping Loads, Part I:Model Development,"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36, No. 1, 2002, pp. 47-67. 

  15. Sun, H.T., Qing, X., and Chang, F.K., "The Response of Composite Joints with Bolt- clamping Loads, Part II : Model Verfication,"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36, No. 1, 2002, pp. 69-91. 

  16. Ladeveze, P., and Dantec, E.L., "Damage Modelling of the Elemmentary Ply for Laminated Composi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43, 1992, pp. 257-267. 

  17. ABAQUS 6.7 User's Manual, Simulia, Inc., 2007. 

  18. Hearakovich, C.T., Mechanics of Fibrous Composites, John Wiley & Sons, Inc., 1998. 

  19. Tomblin, J., and Seneviratne, W., Laminate Statistical Allowable Generation for Fiber-reinforced Composite Materials: Lamina Variability Method, DOT/FAA/AR- 06/53, 2009. 

  20. ASTM D3518, Standard Test Method for In-Plane Shear Response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by Tensile Test of a ${\pm}45^{\circ}$ Lamin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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