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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 복합재 위그선의 주익 및 수평 미익 구조 설계 및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for Composite Main Wing and Horizontal Tail of A Small Scale WIG Vehicl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5 no.2, 2007년, pp.149 - 156  

공창덕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현범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주일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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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차세대 해양 운송 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개발 중인 소형 위그선의 주익 및 수평 미익의 구조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안정성과 경량화를 위해 스킨-스파-폼 샌드위치 구조를 채택하였으며 탄소/에폭시 복합재료를 주로 적용하였다. 구조 안전성 및 안정성 평가를 위해 상용 유한 요소 코드인 NASTRAN을 활용하였으며 단계별 구조 설계 변경을 통해 최종 설계 요구 조건을 만족시켰다. 또한 동체와 연결 부위는 용이한 장탈착과 20년 이상의 피로 수명을 보장할 수 있도록 8개의 고강도 볼트를 이용한 삽입 볼트 형태의 구조를 채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provides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of main wing and horizontal tail of a small scale WIG(Wing in Ground Effect) vehicle which has been developed as a part of the high speed maritime transportation system for the future of Korea. Weight saving as well as structural stability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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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좌굴에 대한 안정성 검토 결과는 상면 스킨 부위에서 좌굴에 국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확인 되었다. 따라서 좌굴 안정성을 확보한 보완 설계 변경과 경량화 설계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 2톤급 소형 위그선의 개발을 바탕으로 20인승급 및 유상하중 100톤에 이르는 대형위그선 개발 연구가 진행 중이다[2]. 연구에서는 20인승급 소형 위그선의 주익과 수평 미익의 구조 설계 및 해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구조 형태는 스킨-스파-폼 샌드위치 구조를 채택하여 주 재질은 카본/에폭시 (Carbon/Epoxy) 복합재료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해상 운송 체계로 주목받고 있는 20인승급 소형 위그선의 주익 및 수평미익에 대한 경량화 구조 개념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기본 구조 형태는 스킨-스파 형태를 채택하였으며, 날개 상하면에는 좌굴 강도를 현저하게 개선시키고 높은 진동 감쇠 효과를 갖도록 폼 샌드위치 구조 형태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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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Nikolai Komev, Konstantin Matveev, 'Complex Numerical Modeling of Dynamics and Crashes of Wing-In-Ground-Vehicles', AIAA2003-600, 2003 

  2. 신명수, 김윤식, 강국진, '20인승급 소형 위그선의 최상급 요구 조건과 실선 성능 추정',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2006년 종합학술대회 

  3. F. Wojewodka, 'Design of Simple Light Aircraft', Cranfield University, 1973 

  4. I. R. Farrow, 'An Introduction to Composite Materials',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Bristol University Lecture Note, 1998 

  5. C. Kong, 'Structural Investigation of Composite Wind Turbine Blade Considering Various Case and Fatigue Life, ENERGY, 2005 

  6. MSC, Software 'NAS122-Dynamic Analysis Using MSC. PATRAN and MSC. NASTRAN Course Notes Vol 1', 2006 

  7. Michael C. Y. Niu, 'Airframe Structural Design', Hong Kong Conmilit Press Ltd, 1998 

  8. E. F. Bruhn, B. S., M. S., C. E., 'Analysis and Design of Flight Vehicle Structures', Tri-State Offset Company,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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