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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PC 바닥판 증기양생 현장이음부의 최소철근겹침이음길이
The Minimum Lap-spliced Length of the Reinforcement in the Steam Curing UHPC Bridge Deck Slab Joint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6 no.2, 2013년, pp.135 - 140  

황훈희 (한국도로교통협회 기술국 구조교량팀) ,  박성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인프라구조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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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이음부가 초고성능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정적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고, 이음부 철근의 최소겹침이음길이를 제안하였다. 총 6개의 실험부재를 제작하였으며 4점 휨 실험에 의하여 성능을 평가하였다. 이음부는 UHPC의 높은 부착특성으로 인하여 단순하면서도 매우 효율적인 구조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철근겹침이음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결과로부터 이음부의 설치에 의한 UHPC의 인장기여도 감소에 따라 약 30% 수준의 휨강도 감소가 발생되는 것으로 측정되었고, 150 mm 이상의 철근겹침이음길이를 확보하면 연속된 철근을 사용한 경우와 거의 유사한 강도와 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tic test was performed to verify the effect of the joint in the UHPC bridge deck slab and the minimum lap-spliced length was presented. A total of six test members was fabricated to estimate the static behavior of the steam curing UHPC bridge deck slab joint by the four points bending test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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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m, 두께 150 mm이며, 중앙의 현장이음부는 길이가 250 mm로서 프리캐스트부 UHPC의 양생을 끝낸 뒤 이음부 UHPC를 타설하는 분할타설에 의하여 구현하였다. 단, 일정한 품질관리 수준이 유지됨을 가정하여 증기양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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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고성능콘크리트를 이용한 국내 연구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UHPC를 주재료로 하는 구조시스템 특히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이음부에 대해서는 소수의 사례가 보고되었다. Graybeal 등[7]은 단면상세를 변수로 하는 프리캐스트 바닥판 이음부의 성능평가를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고, 국내에서는 강재거더와 UHPC 바닥판의 스터드를 이용한 합성거동 평가와 단면 중앙위치에 보강철근이 배근된 UHPC 프리캐스트 휨부재의 철근겹침이음 성능 평가 등의 사례를 살펴 볼 수 있다[8,9]. 이러한 선행 연구 사례들로부터 UHPC의 높은 강도 및 부착 특성을 이용하여 이음부 크기의 축소와 상세의 단순화가 가능함이 공통적으로 입증되었으나 아직까지는 연구의 초기단계로서 연결부 형태와 단면상세에 따라 보다 많은 실험적 검증이 수행되어야 한다.
초고성능콘크리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초고성능콘크리트(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이하 UHPC)는 향후 건설 시장에서의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재료 중 하나이다. 이러한 기대는 단지 높은 강도와 내구성 등 건설재료로서 UHPC가 가지는 수치적 성능에 기인한 추상적 단계를 넘어 일반적인 콘크리트 구조물의 한계를 극복하고 혁신적인 설계와 시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연구와 실적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현실화되어 가는 추세이다[1-3].
이음부 설치에 따른 실험부재의 정적거동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한 실험은 무엇인가? 이음부 설치에 따른 실험부재의 정적거동을 규명하기 위해 이음부 구간에 최대휨모멘트를 유발할 수 있도록 4점 재하 방식의 휨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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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Graybeal, B.A., "UHPC in the U.S. Highway Transportation System,"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Kassel, Germany, 2008, pp. 11-17. 

  2. Resplendino, J., "Ultra-High Performance Concretes - Recent Realizations and Research Programs on UHPFRC Bridges in France,"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Kassel, Germany, 2008, pp. 31-43. 

  3. Kim, B.S., Kim, S.W., Park, S.Y., and Koh, K.T., "R&D Activities and Application of High Performance Concrete to Cable Stayed Bridges,"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Kassel, Germany, 2012, #1283. 

  4. Perry, V., and Seibert, P., "Field Cast UHPC Connections for Precast Bridge Elements and Systems,"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Kassel, Germany, 2012, #1225. 

  5. Martin, S., and Werner, S., "Investigation on Bonding between Timber and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25, Issue 7, 2011, pp. 3078-3088. 

  6. Raafat, E., and Donna, C., "Behaviour of Hybrid FRP-UHPC Beams subjected to Static Flexural Loading,"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Vol. 43, Issue 2, 2012, pp. 582-593. 

  7. Graybeal, B.A., and Swenty, M., "UHPFRC for Prefabricated Bridge Component Connections,"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Kassel, Germany, 2012. 

  8. Yoo, D.M., Hwang, H.H., Kim, S.T., and Park, S.Y.,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hear Connection for UHPC Deck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4, No. 1, 2011, pp. 29-33. 

  9. Hwang, H.H., Yeo, I.S., Cho, K.H., and Park, S.Y., "Evaluations of Flexural Strength for UHPC Deck Joints with Lap-Spliced Reinforced Steel Bar,"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ol. 15, No. 6, 2011, pp. 92-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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