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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역분할 기반의 다시점 영상 조명보상 기법
Illumination Compensation Algorithm based on Segmentation with Depth Information for Multi-view Imag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4, 2013년, pp.935 - 944  

강근호 (광운대학교) ,  고민수 (광운대학교) ,  유지상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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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영상 분할을 이용한 다시점 영상의 조명보상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에서는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일정 거리에 따라 참조 영상의 깊이 영상을 레이어로 분리한다. 분리된 레이어에서 서로 다른 객체를 분리하기 위하여 각 레이어에 레이블링 과정을 수행한다. 레이블링 된 참조 영상의 깊이 영상은 3D 워핑 기법을 통하여 왜곡 영상의 시점으로 변환되고 레이블링 된 영역을 찾아 히스토그램을 이용한 조명 보상을 각 영역에서 독립적으로 수행한다. 3D 워핑으로 발생하는 가려짐 영역은 전역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보상하게 된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기법으로 조명보상 전처리를 수행한 다시점 영상의 부호화 효율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ew illumination compensation algorithm by segmentation with depth information is proposed to improve the coding efficiency of multi-view images. In the proposed algorithm, a reference image is first segmented into several layers where each layer is composed of objects with a simi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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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깊이 정보를 이용한 영상 분할을 통하여 새로운 조명보상 기법을제안한다. 먼저참조 시점의 깊이 지도를 이용하여 1차 영역 분할을 수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3D 워핑 기법을 이용하여 조명 보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3.
  • 본 논문에서는 깊이 정보에 따른 영상 분할을 이용한 다시점 영상의 조명보상 기법을 제안하였다. 여러 대의 카메라간의 내부 특성 또는 촬영 조건 등이 다른 이유로 발생하는 조명 불일치 현상은 시점간의 상관도를 저하시키고 부호화 효율 또한 저하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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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안방식의 3D 비디오는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현재 서비스 중인 대부분의 3D 비디오는 스테레오 카메라를 이용하여 획득하는 양안방식이다. 하지만 양안방식의 3D 비디오는 시점이 하나로 시야각이 좁고 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점 수만큼의 영상을 사용하는 다시점 3D 입체 비디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다시점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 두 가지는 무엇인가? 다시점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필요한 시점 수만큼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다시점의 영상을 동시에 획득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 방법은 소수의 카메라만을 이용하여 영상을 획득하고 필요한 시점의 영상을 생성하여 시점수를 맞추는 방법이다. 이때 가상시점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영상간의 변이추정을 통해 변이지도(disparity map)를 생성하거나 추가로 깊이 카메라를 이용하여 깊이지도(depth map)를 획득하여야 한다[1-5].
히스토그램 매칭(histogram matching) 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참조 영상의 누적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왜곡 영상의 누적 히스토그램을 보상하는 히스토그램 매칭(histogram matching) 기법을 통해 다시점 영상의 휘도 및 색차를 보상하는 기법은 그중의 하나이다[21]. 하지만 이 기법은 프레임 마다 독립적으로 적용되어 한 시점에서 시간적 중복성을 저하시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모든 프레임의 누적 히스토그램을 생성하고 모든 프레임을 동시에 조명 보상하여 시간적 중복성을 유지하는 기법이 제안되었다[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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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ISO/IEC JTC1/SC29/WG11, "Introduction to 3D video," M9784, May. 2008. 

  2. M. Tanimoto, M. P. Tehrani, T. Fujii, and T. Yendo, "Free-viewpoint TV,"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vol.28, pp.67-76, Jan. 2011. 

  3. ISO/IEC JTC1/SC29/WG11, "Applications and Requirments on FTV," N9466, Oct. 2007. 

  4. Y. Mori, N. Fukushima, T. Yendo, T. Fujii, and M. Tanimoto, "View generation with 3D warping using depth information for FTV," Signal Processing : Image Communication, vol.24, pp.65-72, Jan. 2009. 

  5. D. Scharstein and R. Szeliski, "A Taxonomy and Evaluation of Dense Two-Frame Stereo Correspondence Algorithms," IEEE Workshop on Stereo and Multi-Baseline Vision, pp.131-140, 2001. 

  6. ITU-T RECOMMENDATION "H.264 Advanced Video Coding for Generic Audiovisual Services," May, 2003. 

  7. http://mpeg.chiariglione.org/standards.htm 

  8. Joint Video Team (JVT) ISO/IEC MPEG &ITU& T VCEG, "Joint draft 3 Multi-view video coding," JVT-V209-M, Jan. 2007. 

  9. Y. Su, A. Vetro, and A. Smolic, "Common test conditions for multiview video coding," Doc. JVT-U211, [Online]. Available: http://ftp3.itu.ch/ av-arch/jvt-site/, 2005. 

  10. ISO/IEC JTC1/SC29/WG11, "Call for proposals on 3D video coding technology," n12036, March 2011. 

  11. ISO/IEC JTC1/SC29/WG11, "Test model for AVC-based 3D video coding v2.0," n12743, July 2012. 

  12. ISO/IEC JTC1/SC29/WG11, "Test model under consideration for HEVC based 3D video coding v3.0," n12744, April 2012. 

  13. S. Yea and A. Vetro, "View synthesis prediction for multiview video coding," Signal Processing : Image Communication, vol.24, pp.89-100, Jan. 2009. 

  14. C. Lee, B.H. Choi, and Y.S. Ho, "Efficient multiview depth video coding using depth synthesis prediction," Optical Engineering, vol.50, no.7, pp.1-14, July 2011. 

  15. H. Schwarz, C. Bartnik, S. Bosse, H. Brust, T. Hinz, H. Lakshman, D. Marpe, P. Merkle, K. Muller, H. Rhee, G. Tech, M. Winken, and T. Wiegand, "3D video coding using advanced prediction Depth modeling, and encoder control methods," Picture Coding Symposium, pp.1-4, May 2012. 

  16. M. Gilge, "Motion estimation by scene adaptive block matching and illumination correction," Image Process. Algorithms and Techni., R. J. Moorhead and K. S. Pennington, Eds., Canada, vol. 1244, pp. 355-366, June 1990. 

  17. K. Kamikura, H. Watanabe, H. Jozawa, H. Kotera, and S. Ichinose, "Global brightness-variation compensation for video coding," IEEE Trans. Circuits Syst. Video Technol., vol.8, no.8, pp.988-1000, Dec. 1998. 

  18. J. Lopez, J. Kim, A. Ortega, and G. Chen, "Block-based illumination compensation and search techniques for multiview video coding," in Proceeding of Picture Coding Symp. (PCS), Dec. 2004. 

  19. J. H. Kim, et al., "New coding tools for illumination and focus mismatch compensation in multiview video coding," IEEE Tra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17, no.11, pp.1519-1534, Nov. 2007. 

  20. P. L. Lai, A. Ortega, P. Pandit, P. Yin, and C. Gomila, "Adaptive Reference Filtering for MVC," JVT-W065.doc, pp.21-27, San Jose, USA, April 2007. 

  21. U. Fecker, M. Barkowsky, and A. Kaup, "Histogram-based pre-filtering for luminance and chrominance compensation of multi-view video," IEEE Trans. Circuits Syst. Video Technol., vol.18, no.9, pp.1258-1267, Sep. 2008. 

  22. U. Fecker, M. Barkowsky, and A. Kaup, "Timeconstant histogram matching for colour compensation of multi-view video sequences," in Proceeding of Picture Coding Symp. (PCS), Nov. 2007. 

  23. 박성희, 유지상, "다시점 비디오의 색상 성분 보정을 위한 특징점 기반의 전처리 방법," 한국정보통신학회 논문지, 제15권, 제12호, pp.2527-2533, 2011. 

  24. Dong-Seok Lee, Min-Soo Ko, Young-Ho Seo, Dong-Wook Kim, Jisang Yoo, "Illumination compensation for multi-view video based on layered histogram matching with depth information," optics communication, Vol.286, pp.74-84, Jan. 2013. 

  25. 황선규, "영상처리 프로그래밍 by Visual C++", 한빛미디어, 2007. 

  26. Y. Mori, N. Fukushima, T. Yendoa, T. Fujii and M. Tanimotoa, "View generation with 3D warping using depth information for FTV," ELSEVIER Signal Processing : Image Communication, vol. 24, no. 1-2, pp. 65-72, Jan.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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