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크루즈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광경쟁력 제고방안 연구 - 방한 크루즈관광객의 어권별 관광만족도의 차이를 중심으로 -
A study on how to improve tourism competitiveness for the activation of cruise tourism industry -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attribute satisfaction on overall satisfaction of cruise tourists by countries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2, 2013년, pp.211 - 219  

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정병옥 (한국관광공사 홍보물제작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북아 크루즈관광시장의 성장에 따라 최근 급증하고 있는 국내 기항 크루즈상품 이용자의 관광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국내 크루즈항만도시의 관광경쟁력 제고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2년 크루즈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방한 크루즈관광객을 중국어권, 일어권, 영어권으로 구분하여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각 언어권별로 관광지 일정, 출입국 절차, 교통, 쇼핑 등에서 관광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크루즈 항만도시별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이러한 특성의 반영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루즈 관광객 유치증진 및 크루즈항만 활성화를 위한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과 더불어 크루즈관광산업 육성정책 마련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o improve tourism competitiveness of cruise harbours in Korea by analyzing tourism satisfaction level of international cruise visitors to Korea, who are increasing rapidly as Northeast Asian cruise tourism market is growing up. In this study we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우리나라를 기항하는 크루즈관광객의 특성에 기초한 관광만족도 분석이나 대응전략의 마련은 중국, 일본, 미국 등 크루즈이용객 시장별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과 더불어 주요 크루즈항만 도시별 관광수용태세 개선방안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국내 크루즈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 시킬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 크루즈관광시장 동향과 더불어 국내 크루즈관광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국내 크루즈관광육성정책을 재검토하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국내 기항 크루즈이용객에 대한 관광만족도 분석·평가를 통하여 국내 크루즈관광산업의 수용태세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동북아 크루즈관광시장의 성장에 따라 최근 급증하고 있는 국내기항 크루즈상품 이용자의 관광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국내 크루즈 항만도시의 관광경쟁력 제고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관광공사에서 2012년 실시한 ‘2012년 외래 크루즈 관광객 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어권별로 크루즈관광객의 개별 항목별 관광만족도가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인과관계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Fig.
  • 즉 크루즈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크루즈관광객의 만족도를 제고하는 것이 긍정적 구전, 재방문객 증대를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크루즈관광객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어권별 크루즈관광객의 개별 속성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함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크루즈항만의 관광경쟁력 제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12년 외래 크루즈 관광객 실태조사(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2)’를 토대로 국내 기항 크루즈관광객의 특성에 따른 관광만족도를 분석해보았다.
  • 이와 더불어 국내 기항 크루즈이용객에 대한 관광만족도 분석·평가를 통하여 국내 크루즈관광산업의 수용태세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H1 중국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항목별 만족도는 전반적인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일본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항목별 만족도는 전반적인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영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항목별 만족도는 전반적인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루즈관광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관광기구(UNWTO)는 크루즈관광산업을 향후 수요가 급증할 ‘10 대 관광트렌드’로 예측한 바 있다(UNWTO, 2001). 즉, 여러 관광지를 기항하면서 다양한 관광자원을 접할 수 있는 크루즈관광의 특성 때문에 크루즈관광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Kim, 2007).
크루즈관광산업의 육성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가? 크루즈관광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기초 인프라의 확충에서 벗어나 이용자 만족도 제고방안의 마련을 통하여 소비시장을 활성화시키고 크루즈항만 도시의 관광경쟁력을 제고시켜야 한다. 한편, 크루즈관광산업의 육성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나 정책들은 크루즈항만의 확충이나 출입국 관련 제약요인 해소 등 기초여건 개선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으며 크루즈 이용객의 국적, 관광활동 특성에 기초한 편의제공이나 관광만족도 제고를 위한 서비스 개선방안 등에 대한 연구는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고객만족을 설명하는 데 있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이론이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인데, 이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이러한 고객만족을 설명하는데 있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이론이 기대불일치 패러다임(Oliver, 1980)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은 기대와 성과의 일치/불일치 차이에서 형성된다고 보았다. 즉 성과가 자신의 기대수준보다 높으면 고객만족이 증가하고, 반대로 기대보다 성과가 낮다면 만족은 감소한다고 보는 것이다(Lee,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Baek, H.(2010), "A study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nd Behavioral Intention about Tourist Product of Cruise", Korea Tourism Research Association, Vol. 24, No. 3, pp. 207-220. 

  2. Chung, B. W. & Chin, Ai Ni(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Tourism Satisfaction on Destination Choice Attributes of Chinese Tourist in Korea",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 11, No. 2, pp. 47-71. 

  3. Cruise Industry News(2012), Cruise Industry News Annual Report 2012, pp. 12-18. 

  4. Cruise Market Watch(2012), Growth of Worldwide Passengers Carried, www.cruisemarketwatch.com 

  5. Dong-A Ilbo(Mar. 11th, 2013), Busan, the hub port of Northeast Asian Cruise Market. 

  6. Hair, J. F. et al.(2009). Multivariate Data Analysis(7th ed.). Pearson Prentice Hall, pp. 200-201. 

  7. Hong, J. W.(2010), "A study on the improvement way of Korea Cruise industry policy", Marie Territory 21, Vol. 7, pp. 15-17. 

  8. Jang J. H. et al.(2011), "Status and Futuristic Strategy of Cruise Tourism Industry in Korea",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7, No. 4, pp. 109-127. 

  9. Kim, K. G. et al.(2007), "A Study on Chinese Visitors' Travel product selection attribute and Satisfaction", Gwangwang Yeongu, Vol. 22, No. 1, pp. 133-153. 

  10. Kim, S. G.(2007), Marine Tourism, Hyeonhaksa Press, pp. 145-147. 

  11. Korea Tourism Organization(2012), Analysis of Inbound Tourism to Korea 2011, pp. 51-78. 

  12. Korea Tourism Organization(2012), Study on Standardization Method of Cruise Statistics, pp. 11-26. 

  13. Korea Tourism Organization(2012), International Cruise Visitor Survey 2012, pp. 73-99. 

  14. Lee, B. K.(2011), "Differences in Satisfaction with the Attributes Related to Tourism Destination and Travel Information and the influences of the Satisfaction with the Attributes on Overall Satisfaction Among Disability Types: An Application of Matzler and Sauerwein's Three Factor Satisfaction Mode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35, No. 5, pp.55-79. 

  15. Lee, Y. J.(2000), "Overall Consideration about Consumer Satisfaction Studie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11, No. 2, pp.139-166. 

  16. Lee, Y. J. et al(2012), "The Satisfaction of the Japanese Tourist : What are Difference in Terms of Specific Satisfaction between Individual and Package Tour", East Asian Studies, Vol. 62, pp. 297-330. 

  17. Maeil Business News Paper(Mar. 8th, 2013), One billion dollar shopping from one cruise ship to Korea. 

  18.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2012), International Visitor Survey 2011, pp. 213-280. 

  19.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2011), Strategies for Promoting Marine Tourism and Leisure, www.mosf.go.kr 

  20. Oliver, Richard L.(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pp.460-469. 

  21. Rodriguez del Bosque, I. et al.(2008), "TOURIST SATISFACTION A Cognitive-Affective Model",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 35, No. 2, pp. 551-573. 

  22. Spreng, Richard A. et al.(1996), "A Reexamination o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Vol. 60, pp.15-32. 

  23. UNWTO(2001), Tourism 2020 Vision, Vol. 7, UNWTO Press, pp. 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