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광경쟁력 제고방안 연구 - 방한 크루즈관광객의 어권별 관광만족도의 차이를 중심으로 - A study on how to improve tourism competitiveness for the activation of cruise tourism industry -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attribute satisfaction on overall satisfaction of cruise tourists by countries -원문보기
본 연구는 동북아 크루즈관광시장의 성장에 따라 최근 급증하고 있는 국내 기항 크루즈상품 이용자의 관광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국내 크루즈항만도시의 관광경쟁력 제고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2년 크루즈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방한 크루즈관광객을 중국어권, 일어권, 영어권으로 구분하여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각 언어권별로 관광지 일정, 출입국 절차, 교통, 쇼핑 등에서 관광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크루즈 항만도시별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이러한 특성의 반영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루즈 관광객 유치증진 및 크루즈항만 활성화를 위한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과 더불어 크루즈관광산업 육성정책 마련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동북아 크루즈관광시장의 성장에 따라 최근 급증하고 있는 국내 기항 크루즈상품 이용자의 관광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국내 크루즈항만도시의 관광경쟁력 제고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2년 크루즈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방한 크루즈관광객을 중국어권, 일어권, 영어권으로 구분하여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각 언어권별로 관광지 일정, 출입국 절차, 교통, 쇼핑 등에서 관광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크루즈 항만도시별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이러한 특성의 반영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루즈 관광객 유치증진 및 크루즈항만 활성화를 위한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과 더불어 크루즈관광산업 육성정책 마련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o improve tourism competitiveness of cruise harbours in Korea by analyzing tourism satisfaction level of international cruise visitors to Korea, who are increasing rapidly as Northeast Asian cruise tourism market is growing up. In this study we analyzed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o improve tourism competitiveness of cruise harbours in Korea by analyzing tourism satisfaction level of international cruise visitors to Korea, who are increasing rapidly as Northeast Asian cruise tourism market is growing up.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factors of effects on tourism satisfaction level by Chinese visitors, Japanese visitors and English speaking visitors respectively based on the results of "International Cruise Visitor Survey 2012".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individual satisfaction level of port of calling & tour schedule, immigration procedures, transportation, shopping influenced overall tourism satisfaction level by countries. It implied that those attributes should be reflected hereafter when we establish a marketing strategy for each of cruise cities. This study has a great significance in that those results suggest useful information when we make plans not only for activating cruise harbours but also for cruise tour market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o improve tourism competitiveness of cruise harbours in Korea by analyzing tourism satisfaction level of international cruise visitors to Korea, who are increasing rapidly as Northeast Asian cruise tourism market is growing up.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factors of effects on tourism satisfaction level by Chinese visitors, Japanese visitors and English speaking visitors respectively based on the results of "International Cruise Visitor Survey 2012".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individual satisfaction level of port of calling & tour schedule, immigration procedures, transportation, shopping influenced overall tourism satisfaction level by countries. It implied that those attributes should be reflected hereafter when we establish a marketing strategy for each of cruise cities. This study has a great significance in that those results suggest useful information when we make plans not only for activating cruise harbours but also for cruise tour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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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리나라를 기항하는 크루즈관광객의 특성에 기초한 관광만족도 분석이나 대응전략의 마련은 중국, 일본, 미국 등 크루즈이용객 시장별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과 더불어 주요 크루즈항만 도시별 관광수용태세 개선방안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국내 크루즈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 시킬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 크루즈관광시장 동향과 더불어 국내 크루즈관광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국내 크루즈관광육성정책을 재검토하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국내 기항 크루즈이용객에 대한 관광만족도 분석·평가를 통하여 국내 크루즈관광산업의 수용태세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동북아 크루즈관광시장의 성장에 따라 최근 급증하고 있는 국내기항 크루즈상품 이용자의 관광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국내 크루즈 항만도시의 관광경쟁력 제고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관광공사에서 2012년 실시한 ‘2012년 외래 크루즈 관광객 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어권별로 크루즈관광객의 개별 항목별 관광만족도가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인과관계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Fig.
즉 크루즈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크루즈관광객의 만족도를 제고하는 것이 긍정적 구전, 재방문객 증대를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크루즈관광객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어권별 크루즈관광객의 개별 속성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함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크루즈항만의 관광경쟁력 제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12년 외래 크루즈 관광객 실태조사(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2)’를 토대로 국내 기항 크루즈관광객의 특성에 따른 관광만족도를 분석해보았다.
이와 더불어 국내 기항 크루즈이용객에 대한 관광만족도 분석·평가를 통하여 국내 크루즈관광산업의 수용태세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H1 중국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항목별 만족도는 전반적인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일본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항목별 만족도는 전반적인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영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항목별 만족도는 전반적인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분석문항은 어권별로 구분하여 항목별 만족도는 ‘관광지/관광일정’, ‘경비’, ‘음식’, ‘쇼핑’, ‘교통(이동편, 이동소요시간)’, ‘가이드/안내원’, ‘비자취득/출입국절차’ 등 7개 문항을 5점 등간척도로 측정하였고, 전반적 만족도는 ‘전반적 관광만족도’ 1개 문항을 5점 등간척도로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관광공사에서 2012년 실시한 ‘2012년 외래 크루즈 관광객 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어권별로 크루즈관광객의 개별 항목별 관광만족도가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인과관계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Fig. 5).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성별’, ‘나이’, ‘교육수준’, ‘연간가구소득’ 등 4개 문항을 명목척도로 각각 조사하였다(Table 2).
분석에 앞서, 본 연구는 2차 자료가 활용되었기 때문에 타당도 및 신뢰도 확보에 다소 한계가 있다. 하지만, 지표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다소 극복하기 위하여 항목별 관광만족도라는 개념을 7개의 항목이 제대로 측정되었는지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요인분석의 적합성을 나타내는 KMO(Kaiser-Meyer-Olkin) 값은 .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차 자료인 ‘2012년 외래 크루즈 관광객 실태조사(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2)’를 통해 수집된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차 자료인 ‘2012년 외래 크루즈 관광객 실태조사(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2)’를 통해 수집된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중국어, 일본어, 영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한국기항지에서의 관광경험에 대한 개별항목별 만족도, 전반적 관광만족도, 인구통계학적 문항 등을 주된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문항은 어권별로 구분하여 항목별 만족도는 ‘관광지/관광일정’, ‘경비’, ‘음식’, ‘쇼핑’, ‘교통(이동편, 이동소요시간)’, ‘가이드/안내원’, ‘비자취득/출입국절차’ 등 7개 문항을 5점 등간척도로 측정하였고, 전반적 만족도는 ‘전반적 관광만족도’ 1개 문항을 5점 등간척도로 측정하였다.
‘2012년 외래 크루즈 관광객 실태조사(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2)’의 모집단은 국내의 대표적인 크루즈 입항지역인 인천항, 부산항, 제주항, 여수항에 2012년 3월부터 10월까지 입항하는 크루즈 관광객으로 정의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표본추출을 위해 상기 실태조사의 어권별 전체표본 2,361명(인천 150명, 부산 794명, 제주 680명, 여수 737명)을 대상으로 결측치와 불성실 답변, 무응답 답변을 제외한 총 1,681명(인천 98명, 부산 602명, 제주 436명, 여수 545명)을 추출하여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통계자료의 분석은 SPSS 18.
데이터처리
0이 활용되었다. 먼저 전체적인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이 실시되었고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이 실시되었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이 실시되었다(Table 4). 분석에 앞서, 본 연구는 2차 자료가 활용되었기 때문에 타당도 및 신뢰도 확보에 다소 한계가 있다.
항목별 만족도와 전반적 관광만족도 간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이 실시되었다(Table 5). 분석결과, 상관계수는 .
성능/효과
다음으로 음식 만족도(β=.192), 가이드/안내원 만족도(β=.151), 쇼핑 만족도 (β=.150), 교통 만족도(β=.115) 순으로 나타났다(Table 7).
독립변수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표준화한 베타 값에서는 관광지/관광일정 만족도(β=.180)가 전반적 만족도에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독립변수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표준화한 베타 값에서는 관광지/관광일정 만족도(β=.227)가 전반적 만족도에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독립변수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표준화한 베타 값에서는 관광지/관광일정 만족도가(β=.158)가 전반적 만족도에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일본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항목별 만족도는 관광지/관광일정, 음식, 가이드/안내원, 쇼핑, 교통순으로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과 가이드/안내원이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이유는 일본어권 크루즈관광객의 주된 방한관심테마가 중국어권, 영어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식도락 기행 및 역사유적지 방문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과 일치하고 있다.
또한, 공통성은 .593∼.723이고 총 분산설명력은 63.847%로 나타났으며, 요인적재량은 권장기준인 .50을 모두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목별 관광만족도 중 ‘관광지/관광일정’, ‘비자취득/출입국절차’, ‘교통’, ‘쇼핑’은 전반적 관광만족도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항목별 만족도 중 ‘관광지/관광일정’, ‘음식’, ‘가이드/안내원’, ‘쇼핑’, ‘교통’은 전반적 관광만족도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항목별 만족도 중 ‘관광지/관광일정’, ‘음식’, ‘비자취득/출입국절차’는 전반적 관광만족도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중국어, 일어, 영어권별로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별 만족도중에서 공통점을 살펴보면, 관광지/관광일정이 모든 어권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반대로 경비만족은 모든 어권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차이점으로는 중국어권 크루즈관광객에게는 음식이 상대적으로 불만족 요인인 반면 일본인 크루즈관광객에게는 음식만족이 전반적 만족에 관광지/관광일정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는 점이다.
(2012)은 방한 일본관광객의 관광만족에 대한 연구에서 개별여행객과 단체관광객으로 대별하여 항목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개별여행의 경우에는 관광지매력도, 음식, 쇼핑, 관광 안내서비스, 대중교통, 숙박 순으로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체여행의 경우에는 관광 안내서비스, 관광지매력도, 음식, 숙박 순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요인분석의 적합성을 나타내는 KMO(Kaiser-Meyer-Olkin) 값은 .909로 나타났고, 모형의 적합성 테스트인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값은 6646.694(p<.001, df=21)로 나타나 측정척도가 항목별 관광만족도를 측정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영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항목별 만족도는 관광지/관광일정, 비자취득/출입국절차, 음식 순으로 3개 속성만이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중국어권, 일본어권에서와 같이 영어권에서도 관광지/관광일정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결과는 기항지 선택시 해당 기항지의 특성을 살린 연계 관광프로그램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2008)는 스페인을 방문하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을 활용하여 관광만족과 충성도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관광객의 기대와 성과간의 긍정적 불일치에 의해 만족도가 높아지고,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해당 관광지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항목별 관광만족도가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회귀모형에 대한 설명력은 19.5%이고, F값은 10.144(p<.0 01)로 유의수준 5% 이내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해보면 고객만족은 기대와 성과간의 긍정적 불일치를 통해 달성이 가능하며, 전반적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하위속성인 개별 항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Lee(2000)는 고객만족 연구 통합모형에서 고객만족의 선행변수로는 기대, 성과, 불일치 등을 제시하고 결과변수로 구전, 재구매 의도 등을 제시하였다.
일본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항목별 관광만족도가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회귀모형에 대한 설명력은 46.5%이고, F값은 75.992(p<.0 01)로 유의수준 5% 이내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항목별 관광만족도가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회귀모형에 대한 설명력은 25.3%이고, F값은 40.169(p<.0 01)로 유의수준 5% 이내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중국어권 크루즈관광객의 항목별 관광만족도는 관광지/관광일정, 비자취득/출입국절차, 교통, 쇼핑 순으로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관광일정이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이유는 중국어권 크루즈관광객의 상품구입시 중요 고려요소 조사 결과 상대적으로 기항지 프로그램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난 것과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2차 자료가 ‘2012년도 외래크루즈관광객 실태조사’에 국한되어 있어 연구결과의 미래예측에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활용했던 영어권 기초 자료는 중국어권, 일본어권과 달리 단일 국적이 아닌 7개국의 다양한 국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같은 영어권이라 하더라도 문화와 민족성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구주권, 미주권, 아시아권 등과 같이 지역별로 세분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활용했던 영어권 기초 자료는 중국어권, 일본어권과 달리 단일 국적이 아닌 7개국의 다양한 국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같은 영어권이라 하더라도 문화와 민족성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구주권, 미주권, 아시아권 등과 같이 지역별로 세분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크루즈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항지 항만도시의 하선율을 높일 수 있는 한국만의 고유한 체험형 관광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향후 방한 크루즈관광객 유치증진을 위해서는 어권별로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수립에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이 실시되었다(Table 4). 분석에 앞서, 본 연구는 2차 자료가 활용되었기 때문에 타당도 및 신뢰도 확보에 다소 한계가 있다. 하지만, 지표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다소 극복하기 위하여 항목별 관광만족도라는 개념을 7개의 항목이 제대로 측정되었는지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크루즈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항지 항만도시의 하선율을 높일 수 있는 한국만의 고유한 체험형 관광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향후 방한 크루즈관광객 유치증진을 위해서는 어권별로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수립에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를 기항하는 크루즈관광객의 특성에 기초한 관광만족도 분석이나 대응전략의 마련은 중국, 일본, 미국 등 크루즈이용객 시장별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과 더불어 주요 크루즈항만 도시별 관광수용태세 개선방안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국내 크루즈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 시킬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 크루즈관광시장 동향과 더불어 국내 크루즈관광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국내 크루즈관광육성정책을 재검토하도록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2차 자료가 ‘2012년도 외래크루즈관광객 실태조사’에 국한되어 있어 연구결과의 미래예측에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루즈관광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관광기구(UNWTO)는 크루즈관광산업을 향후 수요가 급증할 ‘10 대 관광트렌드’로 예측한 바 있다(UNWTO, 2001). 즉, 여러 관광지를 기항하면서 다양한 관광자원을 접할 수 있는 크루즈관광의 특성 때문에 크루즈관광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Kim, 2007).
크루즈관광산업의 육성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가?
크루즈관광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기초 인프라의 확충에서 벗어나 이용자 만족도 제고방안의 마련을 통하여 소비시장을 활성화시키고 크루즈항만 도시의 관광경쟁력을 제고시켜야 한다. 한편, 크루즈관광산업의 육성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나 정책들은 크루즈항만의 확충이나 출입국 관련 제약요인 해소 등 기초여건 개선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으며 크루즈 이용객의 국적, 관광활동 특성에 기초한 편의제공이나 관광만족도 제고를 위한 서비스 개선방안 등에 대한 연구는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고객만족을 설명하는 데 있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이론이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인데, 이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이러한 고객만족을 설명하는데 있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이론이 기대불일치 패러다임(Oliver, 1980)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은 기대와 성과의 일치/불일치 차이에서 형성된다고 보았다. 즉 성과가 자신의 기대수준보다 높으면 고객만족이 증가하고, 반대로 기대보다 성과가 낮다면 만족은 감소한다고 보는 것이다(Lee,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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