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톰 브라운의 컬렉션에 나타난 패러디
Parody Expressed in Thom Browne's Collect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3, 2013년, pp.61 - 77  

장정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parody, and consider how parody was reflected in Thom Browne's collection centering on the expressive method. Thus, this study will attempt to shed new light on the creative possibility and artistic value of parody in men'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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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패러디의 유형은 패션, 건축, 광고 등의 시각예술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 미술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본 경우가 많았으며 유형분류의 내용과 용어는 대동소이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과 마찬가지로 린다 허치언이 제시한 광의의 패러디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되 선행 연구자들이 제시한 패러디의 유형들 중 다수의 연구자가 채택하여 사용하였으며 유형분류가 가장 포괄적이고 용어 측면에서도 이해가 쉬운 모방적 패러디, 비판적 패러디, 혼성모방적 패러디를 사용하여 톰 브라운의 컬렉션에 표현된 패러디의 유형 및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표 1>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다양한 문화·예술분야에서 논의되어온 패러디의 개념을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패러디의 유형을 분류하고 이에 준하여 톰 브라운의 컬렉션에 나타난 패러디의 특성 및 조형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현대 문화․예술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있는 패러디의 개념 및 특성을 분석하고 둘째, 패러디의 특성들이 톰 브라운의 컬렉션에 어떠한 양상으로 반영되어 왔는가를 표현방법 및 조형적 가치를 중심으로 고찰하며 셋째, 이를 통해 남성패션 디자인에 있어서 패러디의 창조적 가능성과 예술적 가치를 재조명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패러디는 일종의 자기비평의 형식을 취하는 예술의 모방 기법으로서 오늘날의 예술이 자의적으로 과거를 돌아보는 성향을 띄게 됨에 따라 현대 예술에서의 중요한 창조기법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장에서는 톰 브라운의 컬렉션에 나타난 패러디의 조형적 가치인 상호텍스트성, 유희성, 풍자성을 분석함으로써 패러디 패션을 새로운 미의 범주로 정당화하고, 남성 패션 디자인의 창조성 확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표 6>

가설 설정

  • Mellville Clark)은 풍자가 경박한 것과 진중한 것, 사소한 것과 교훈적인 것, 유치한 것에서부터 우아한 것 사이를 왕복하며 해학, 패러디 등을 단독으로 또는 혼합시켜 사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41) 패러디와 풍자의 차이는 인간행위에 대한 관점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목표에 있는데 패러디는 그 목표가 사회적, 도덕적이지 않는 반면 풍자는 사회적, 도덕적이다. 풍자는 조롱의 의도를 항상 갖지만 패러디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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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판적 패러디란? 비판적 패러디는 원 텍스트를 인정하지만 의미를 완전히 새롭게 해석하거나 비판적으로 개작하는 것을 말한다. 원 텍스트에 대한 비평적 거리를 필수로 하는 패러디로서 현재 대중들에게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패러디가 바로 이러한 조롱적 풍자의 성격을 강하게 지닌 비판적 패러디이다.
혼성모방적 패러디가 복제적 특성과 유희적, 실험적인 면이 강하게 부각되는 이유는? 원작에 대한 공격성과 풍자성이 약하다는 점에서 모방적 패러디와 유사하지만 원작과의 유사성이 보다 직접적이고 패러디의 목적이 전략성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패러디와 다르다. 사회가 가지는 복합성, 임의성, 우연성, 무질서를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복제적 특성과 유희적, 실험적인 면이 강하게 부각된다.30)
패러디(parody)란? 패러디(parody)는 풍자나 희화화(戱畵化)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징적인 스타일을 모방하는 문학 혹은 예술 활동을 말한다.9) 이처럼 일반적으로 우리 는 패러디를 모방의 의미로 언급하지만 패러디의 어원을 살펴보면 보다 심오한 창조적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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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Hutcheon, Linda (1992), 패러디 이론, 김상구, 윤여복 역, 서울: 문예출판사, p. 7. 

  2. 김영순 외 (2005), 패러디와 문화, 서울: 한양대학교출판부, p. 114. 

  3. "2012 F/W influence - 'Whimsical Recreation'", 자료검색일 2012. 6. 2, http://www.samsungdesign.net 

  4. "남성 온라인 쇼핑몰 런칭 붐", 자료검색일 2011. 6. 28, http://www.samsungdesign.net. 

  5. "The Year of the Man- 남성 매장의 진화", 자료검색일 2011. 11. 28, http://www.samsungdesign.net. 

  6. 신명진 (2011), 현대 남성패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패러디,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2012 라이징 패션 Designer '긱 시크' 창조한 톰 브라운 뜨다"(2012. 1), Fashionbiz, p. 171. 

  8. "패러디(parody)", 자료검색일 2012. 3. 2,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3472 

  9. 김영순 외 (2005), 패러디와 문화,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pp. 116-117. 

  10. 신익호 (2008), 현대문학과 패러디, 서울: 제이앤씨, p. 18. 

  11. 김영순 외 (2005), 패러디와 문화,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p. 118. 

  12. 차봉준 (2011), 패러디, 관계와 소통의 미학, 서울: 인터북스, pp. 30-31. 

  13. Hutcheon, Linda (1992), 패러디 이론, 김상구, 윤여복 역, 서울: 문예출판사, p. 15, 23. 

  14. 정끝별 (1996), 한국현대시의 패러디 구조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28-29. 

  15. 고현진, 김민자 (1995), 현대패션에 나타난 패러디 (parody)에 관한 연구, 복식, 25, p. 253. 

  16. 문영대 (2004), 포스트모던 패러디 현상 연구, 교육이론과 실천, 13(3), p. 316. 

  17. 진경옥 (2001), 패러디를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의 조형성,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정끝별 (1997), 패러디시학, 서울: 문학세계사, pp. 69-70. 

  19. 고현진 (1994), 현대 패션에 나타난 패러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신명진 (2011), 현대 남성패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패러디,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1. 김보람 (2008), 포스트모더니즘 패션에 표현된 패러디 표현기법을 응용한 벨트 디자인 개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우세희, 김혜경 (2005), 포스트모던에 나타난 패러디 건축과 패션이미지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5(2), pp. 1-15. 

  23. 김미 (1996), 패러디광고의 사례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한상엽 (2006), 시각예술에 있어서 창조적 경험과 패러디에 관한 연구, 造形敎育, 28. 

  25. 진경옥 (2001), 패러디를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의 조형성,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25. 

  26. 정끝별 (1997), 패러디시학, 서울: 문학세계사, p. 69. 

  27. 정끝별 (1997), 패러디시학, 서울: 문학세계사, p. 70. 

  28. 김성곤 (2003), 퓨전시대의 새로운 문화 읽기, 서울: 문학사상사, p. 271. 

  29. Hutcheon, Linda (1992), 패러디 이론, 김상구, 윤여복 역, 서울: 문예출판사, p. 192. 

  30. 김성곤 (2003), 퓨전시대의 새로운 문화 읽기, 서울: 문학사상사, p. 272 

  31. 이승훈 (1991),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서울: 세계사, pp. 253-254. 

  32. 이승훈, 박상배, 김오준 좌담 (1996), 메타시, 새로운 시대의 글쓰기, 서울: 현대시사상, pp. 94-97. 

  33. 진경옥, 박민여 (2000), 포스트모던패션에 표현된 혼성모방, 복식, 50(5), p. 143. 

  34. 이경희, 이은령 (2011), 패션 디자인 플러스 발상, 서울: 교문사, p. 200. 

  35. 정끝별 (1997), 패러디시학, 서울: 문학세계사, p. 377. 

  36. 조말희 (1996), 현대복식에 나타난 해체주의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4. 

  37. 다께우찌 도시오 (1993), 미학.예술학 사전, 안영길 외 역, 서울: 미진사, p. 249. 

  38. Arther Pollard (1978), 풍자, 송낙헌 역,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pp. 9-10. 

  39. Arther Pollard (1978), 풍자, 송낙헌 역,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p.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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