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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 중력모형의 구축과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lural Gravity Models and their Application Method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2, 2013년, pp.60 - 68  

유영근 (영남교통정책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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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중력모형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하여 복수의 중력모형을 구축하여 적용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방법은 결정계수($R^2$)를 이용하여 목표수준을 결정하고, 중력모형을 구축한다. 구축된 중력모형의 결정계수가 목표수준을 만족하면 모형 구축을 종료하고, 장래 통행분포 예측을 행한다. 만약 결정계수가 목표수준을 만족하지 못하면 목표수준에 만족할 때까지 구축된 모형에서 표준화 잔차가 큰 순서로 죤 페어(Zone pair)를 제거한다. 제거된 죤 페어들은 구축된 모형을 기준으로 보면 +영역과 -영역으로 나누어지는데 각 영역에서 중력모형을 구축하고 목표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제거해야 할 죤 페어가 존재하지 않으면 모형구축 작업이 중단되고, 장래 통행분포량 예측을 한다. 사례연구에서 개발된 방법을 42개 죤페어에 적용하여 보았는데, 기존방법, 즉 하나의 중력모형으로 구축하면 설명력($R^2$)이 51.3%였으나, 개발된 방법은 3개의 중력모형을 구축하고, 설명력($R^2$)이 90% 이상되었다. 또한, 장래 예측 정확도도 기존 방법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검정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plural gravity models and their application method in order to increase the accuracy of trip distribution estimation. The developed method initially involves utilizing the coefficient of determination ($R^2$) to set the target level. Afterwards, the gravity model i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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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장래 분포통행량의 예측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복수의 중력모형을 구축,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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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분포 예측을 위한 예측 모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통행분포 예측을 위한 예측모형에는 성장인자 모형, 중력모형 등이 있으며, 분석 죤 규모와 목표연도, 대상 지역 범위, 과거 예측의 정확도 등을 고려하여 선정, 적용하고 있다. 통행분포 예측에서 중력모형에 관한 연구는 1950년대에 시작되었고, 주로 미국과 영국에서 이루어 졌다(Goncalves 등).
중력모형이 장래 통행분포량을 예측하는데 있어 사용하는 3가지 적용변수는 무엇인가? 중력모형은 3개의 변수만으로 장래 통행분포량을 예측하는데, 적용변수는 통행분포량의 증가요인인 출발 죤의 유출통행량과 도착 죤의 유입통행량, 그리고 통행분포량 감소요인인 두 죤간의 거리, 소요시간 등의 마찰인자이다.
복수 중력모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 방법의 단점은 기존 단일 중력모형을 적용할 때보다 예측 소요시간이 길어진다는 점인데, 이는 동적(動的)인 통행분포량 예측 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될 수 있으나, 정적(靜的)인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즉, 어느 정도 예측 소요시간이 증가하여도, 분포통행량의 예측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면 예측 소요시간이 긴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당연히 타당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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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elik H. Murat (2010), Sample size needed for calibrating trip distribution and behavior of the gravity model, J. Transp. Geography 18, pp.183-190. 

  2. Giles D. E. A., Hampton P. (1981), Interval estimation in the calibration of certain trip distribution models, Transp. Res. Part B., Vol.15B, pp.203-219. 

  3. Goncalves M. B., Cursi J. E. S. (2001), Parameter estimation in a trip distribution model by random perturbation of a descent method. Transp. Res. Part B, 35, pp.137-161. 

  4. Hallefjord A., Jornsten K. (1986), Gravity models with multiple objectives theory and applications, Transp. Res. Part B, Vol.20B, pp.19-39. 

  5. Kim D. O. (2001), Urban Comprehensive Transportation Plan, Hyungseul Press. Co., pp.224-227. 

  6. Kim H. J. (1996), Testing Goodness of Fit of Gravity Models, J. Korean Soc. Transp., Vol.14, No.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43-50. 

  7. Kim T. G. (2006), Development of a Trip Distribution Model Introducing Interzonal Relative Attractiveness, Hanyang Univ. 

  8. Lim S. B., Lee B. W. (1996),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Gravity Model using 1990 Seoul O/D Data, J. Korean Soc. Transp., Vol.14, No.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29-42. 

  9. Lim Y. T. (2011), Integratrd Trip Distribution/Mode Choice Model and Sensitivity Analysis, J. Korean Soc. Transp., Vol.29, No.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81-89. 

  10. Ryu Y. G. (2006), Development of an Improved Gravity Model Using Residuals, J. Korean Soc. Civil. Engineers, Vol.26, 3D, pp.417-424. 

  11. Yun D. S. (2008), Transportation Demand Analysis, Pakyoungsa, pp.7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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