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내재화·외현화 문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nalizing·Externalizing Problems of Multicultural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1 no.2, 2013년, pp.195 - 206  

우희정 (Division of Social Welfare, Gwangju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variables that relate and affect the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of multicultural children. 159 multicultural children in the $3^{rd}{\sim}6^{th}$grade were selected from elementary schools in Gwangju and the Jeollanamdo 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지금까지 이루어진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연구들은 부모를 통해 아동의 실태를 파악한 연구들[10, 24]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부모를 통한 조사는 한계가 있기에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직접 조사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 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내재화되고 외현화 된 문제들이 그들이 처 한 환경내의 어떠한 변인들과 관계가 있으며 또 이 변인들은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바, 종속변인 중 내재화 문제로는 위축과 우울/불안 요인을, 외현화 문제로는 비행과 공격성 요인을 선정하였고 독립변인으로 아동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다문화특성 변인(어머니 국적, 어머니 한국어 실력,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어머니 나라에 대한 호감도), 부모자녀관계 변인, 사회적지지 변인(친구지지, 교사지지) 들을 선정하여 직접 아동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최근 들어 급격히 증가하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내재화·외현화 문제에 대해 다양한 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와 더불어 교육현장에서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나 가정에서 양육을 담당하는 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적이고 치료적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내재화·외현화 문제들이 그들이 처한 환경내의 어떠한 변인들과 관계가 있으며 또 이 변인들은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광주, 전남지역의 초등학교와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3∼6학년의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조사 연구하였으며 사회인구학적 변인, 다문화특성 변인, 부모자녀관계 변인, 사회적지지 변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또한 본 연구는 어머니가 외국인인 아동만 연구대상으로 하였기에 차후 아버지가 외국인인 아동도 포함시켜 이들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에 대한 추이를 보면 다문화가정 아동의 비율은 더욱 증가할 것이 예상되는 바, 앞으로 그들과 더불어 한 사회를 이루어가야 할진데 다문화가정 아동의 내재화·외현화 문제와 관련된 여러 요인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그들이 처한 심리적·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오는 어려움을 이해하고자 한 본 연구는 우리사회의 모든 아동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 할 수 있겠다. 이 연구를 토대로 문제 행동을 보이는 다문화가정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나 양육을 담당 하는 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교육이나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에 대한 추이를 보면 다문화가정 아동의 비율은 더욱 증가할 것이 예상되는 바, 앞으로 그들과 더불어 한 사회를 이루어가야 할진데 다문화가정 아동의 내재화·외현화 문제와 관련된 여러 요인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그들이 처한 심리적·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오는 어려움을 이해하고자 한 본 연구는 우리사회의 모든 아동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 할 수 있겠다. 이 연구를 토대로 문제 행동을 보이는 다문화가정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나 양육을 담당 하는 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교육이나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 최근 들어 급격히 증가하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내재화·외현화 문제에 대해 다양한 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와 더불어 교육현장에서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나 가정에서 양육을 담당하는 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적이고 치료적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화·국제화가 현 시대를 특징짓는 가장 일반적인 용어가 된 이유는?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다양한 지식과 정보들이 빠르게 세계 각국으로 전파되고 공유되면서 세계 화·국제화는 현 시대를 특징짓는 가장 일반적인 용어가 되 었다. 우리사회 역시 이러한 사회적 흐름과 더불어 국제적인적교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과 국제결혼의 증가 등으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가족들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내재화 문제란? 내재화 문제란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갈등을 초래하기 보다는 내적이고 심리적인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써 본인이 심리적 고통을 겪는 것이 특징인데, 주요 증상으로 위축, 우울, 불안, 수줍음, 두려움, 주의집중 문제 등이 있으며 이들은 서로 높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특성을 보인다[34]. 또한 내재화 문제는 공격성, 비행 등과 같은 외현화 문제처럼 겉으로 크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한채 지나치기 쉬우며[34], 적절한 개입이 없을 때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요인이 된다[13].
다문화가정 아동은 어떠한 상황에 내재화 문제를 겪는가? 또한 내재화 문제는 공격성, 비행 등과 같은 외현화 문제처럼 겉으로 크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한채 지나치기 쉬우며[34], 적절한 개입이 없을 때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요인이 된다[13]. 특히 다문화가정 아동은 피부색이 다르고 한국어에 능숙하지 못하여 따돌림을 당하거나[2, 11], 단지 혼혈이라는 이유로 남들에게 차별대우를 받게 될 우려가 있으며[14], 능숙하지 못한 한국어와 문화적 부적응으로 인해 학교 수업에 대한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로 인해 결국 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하여 취학연령의다문화가정 자녀의 6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profile. VT: University of Vermont. 

  2. An, E. M. (2007). Study on factors e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from international marriage in the rural area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 An, S. J. (2012, October 26). Enrollment ratio of Mu-cultural children. Medical Today.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 www.mdtoday.co.kr 

  4. Cha, Y. R. (2000). Study on the children's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5. Choi, S. W. (2009). A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internalizing problems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focused on those in the areas of daejeon and chungcheung provi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6. Han, M. H. (1995). A study on stress,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behavior problems of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7. Hong, J. J. (2004). A study on psychosocial adaptation of youth in mongolian migrant workers' fami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8. Hovey, J. D., & King, C. A.(1996) Acculturative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mmigrant and second generation Latino adolescent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s Psychiatry, 35(9), 1183-1192. 

  9. Im, I. S. (2012). Sex difference and relationship of perceived parenting, emotionality, and externalized behaviors in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10. Jeong, E. H. (2004). A study on the language development and environment of children from internationally married couple living in an agricultural village. Journal of Speech Therapy, 3(3), 33-52. 

  11. Jeong, H. Y. (2006).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mixed ethenic children: Focused on the marriage of Korea man with Asia woma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l University, Seoul, Korea. 

  12. Jin, H. M. (2007). Risk and protective factors associated with poor children's school 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13. Kang, E. J. (2007). Korean children's mental health status and policy implication. Health & Welfare Forum, 128, 60-72. 

  14. Kang, S. I. (1999). An educational task on the multiculturalism of Korean society. A Collection of Learned Papers of Dongg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28, 203-228. 

  15. Kang, S. L. (2009). The influence on the psychologicalsocial adaptation of children born in multi-cultural home concerned family and social support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Uiduk University, Gyeongju, Korea. 

  16. Kim, H. S. (2004). Effects of environmental systems on childhood delinquency in low-income famil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7. Kim, H. Y. (2011). The relations among parent attachment, self-concept and career maturity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and general famil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8. Kim, M. J. (2003). Relationships among pareatal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children, self-efficacy, and stress coping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9. Kim, S. H. (2000). An exploration on causal model of risk and protective factors by types of behavior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20. Kim, S. I. (2010). Comparison of psychological features between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children in general families regard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1. Kim, Y. M.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on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Korea. 

  22. Lee, D. H. (2010). Factors affecting children's behavior problems in multicultural family.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5(3), 77-96. 

  23. Lee, Y. J. (2007).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psychosocial adjustments of children of multi-culture famil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Korea. 

  24. Lim, K. H. (2004). A study on the welfare alternatives for the problems of interracial marri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san, Korea. 

  2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The present condition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 www. mest. go. kr 

  26. Nam, Y. J. (2009). A comparative study on the selfconcept and depression of children from multi-culture and general famil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27. Oh, Y. J. (2010). Predictors of developmental trajectory change and clustering related to adolescents' internalizing &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Korea. 

  28. Parker, G., Tupling, H., & Brown, L. B. (1979). A parental bonding instrument. British Journal of Medical Psychology, 52, 1-11. 

  29. Seo, J. H. (2012). Comparison of anxiety, depression and self-esteem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general famil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30. Shin, J. H. (2008) Comparative study on psychological and social adjustments between the immigrant women's children and genera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1. Son, S. Y. (2003). Differences in preschool child temperament and maternal behavior between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and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2. Song, J. Y. (1992). The development of the parental bonding instrument -Korea version: Evaluation of the test reliability and validity.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 Association. 31(5). 979-992. 

  33. Statistics Korea. (2012). Population statistics.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 www. kostat. go. kr 

  34. Yoon, J. M. (2006). The mediating effects of stress coping behavio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fectionism and anxi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