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족 중도입국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School Adaptation of Multicultural Family Youth from Accompanied Entry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3 no.4, 2011년, pp.131 - 154  

이병철 (인천대학교) ,  송다영 (인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입학 포기, 중도포기 등과 같은 다문화가족 중도입국청소년의 문제에 주목하면서 이들의 학교생활 적응 방안을 모색해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근거이론에 기반을 둔 질적 연구를 통하여 중도입국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 방안을 다양한 차원에서 밝혀보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인천광역시에 거주하며 초등학교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족 중도입국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 요인은 중도입국청소년의 적응과정에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적응과정에 대한 다면적 차원의 분석을 통해서, 첫째, 중도입국청소년의 학교 적응과정에서 일반 재학생과 다른 독특한 경험이 무엇인가를 검토하고, 둘째, 주변이나 사회로부터의 반응에 대한 청소년의 즉자적 대응과 적응과정을 분석하며, 셋째, 중도입국청소년이 경험하는 부적응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가를 탐색하였다. 결론에서는 다문화가족중도입국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을 도와줄 수 있는 정책적 제언을 포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find out how to support school adaptation among multicultural family youth from accompanied entry, specifically the children who came to Incheon, Korea to live with new stepfather because of their mother's international marriage.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seek for count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딩의 3단계는 무엇인가? 이는 자료를 분석하고 개념화시켜 새로운 방식으로 재조합하는 단계로 자료로부터 이론이 정립되는 핵심과정이다. 코딩은 3단계를 통해 진행되는데 “개방 코딩”(open coding), “축 코딩”(axial coding), “선택적 코딩”(selective coding)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 개방코딩(open coding)은 개념을 밝히고 그 속성과 차원을 자료 안에서 발견해 나가는 분석과정이다.
근거이론 방법의 특징은? Strauss와 Corbin이 제시한 근거이론 방법을 통해 자료수집과 분석을 하면 잘 알려지지 않은 현상에 대해 행동변이를 설명하고 실체 영역에서 일어나는 행동 범위의 묘사를 할 수 있다(Strauss and Corbin, 1998; 신경림·김미영, 2003). 즉 근거이론 방법은 연구주제에 대해 알려진 것이 없고 집단의 행동을 설명하거나 예측하기 위해 어떤 적절한 이론도 존재하지 않을 때 유용하다(신경림·조명옥·양진향, 2004). 근거이론은 자료로부터 나온 각각의 세부적 논의를 경험에 근거한 일련의 개념으로 조합한 것으로 완전한 추론을 통해 도출된 이론보다 더 현실을 설명해내는 강점이 있다.
중도입국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 방안을 조사해보고자 선정한 조사대상은? 본 연구는 근거이론에 기반을 둔 질적 연구를 통하여 중도입국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 방안을 다양한 차원에서 밝혀보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인천광역시에 거주하며 초등학교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족 중도입국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 요인은 중도입국청소년의 적응과정에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