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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2, 2013년, pp.45 - 49
이명호 (대우건설 기술전략팀) , 박형철 (대우건설 건축연구팀) , 윤우규 (대우건설 건축CM기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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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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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러리월 공법과 가설스트럿 공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도심지 오피스텔 지하주차장 공사시 슬러리월 공법과 가설스트럿 공법을 활용할 경우 선타설되고 슬래브 두께에 비하여 강성이 커서 후타설된 슬래브가 양생이 되면서 슬래브에 건조수축 균열 발생이 빈번하다. 이러한 균열이 슬래브 관통 균열로 이어질 경우 누수가 발생하기도 한다. | |
균열 선단부의 콘크리트의 특성은 어떠한가? | 지하주차장은 일반 사무실 및 거실에 비해 단위면적당 하중이 크며, 차량 운행에 따른 진동도 작용하게 된다. 균열 선단부의 콘크리트는 건전한 비균열 콘크리트에 비해 매우 불안정하며 외력 및 외부 변형에 의해 추가 균열이 발생되기 쉽다. 특히 진동에 의해서는 균열 진전이 이루어지기 쉽다. | |
슬러리월에 의해 구속된 슬래브 균열의 발생위치 및 방향은 어떻게 나뉘어지는가? | 2와 같이 슬러리월에 의해 구속된 슬래브 균열의 발생위치 및 방향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진다. 첫째는 모서리 부분에 발생하는 경사방향 균열이고, 두 번째는 슬러리월에 직각방향으로 발생하는 균열이다. 이러한 균열양상은 슬러리월과 스트럿이 있는 구조물의 지하층에서 주로 발생되는 현상으로, 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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