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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3, 2013년, pp.56 - 61
정우용 (한국도로공사 냉정부산건설사업단 품질관리과) , 이성렬 (한국도로공사 냉정부산건설사업단 품질관리과) , 김국한 (한국도로공사 냉정부산건설사업단 품질관리과) , 김동인 (한국도로공사 냉정부산건설사업단) , 정흥모 (냉정부산건설사업단 제5공구 현장(대림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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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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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고속도로 확장공사은 무엇인가? | 남해고속도로 확장공사는 남해선 냉정~부산 구간과 남해지선 냉정~서부산 구간의 기존4차로를 6~8차로로 확장하고, 동김해IC 부근에서 중앙선 대동Jct까지 4차로로 연결하는 공사로 2008년 12월 착공하여 2014년 12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 |
기존 서부산낙동강교의 특징은 무엇인가? | 기존 서부산낙동강교는 1981년 당시 국내 800여 개의 고속도로 교량 가운데 가장 길었으며, 서울의 노량대교가 놓이기까지는 전국에서 가장 긴 4차로 교량이었다. 상부구조는 국내 최초의 강상판(鋼床板) 강 박스거더 형식이고, 하부구조는 철근콘크리트 반중력식(半重力式) 교대 및 교각과 강관파일 하부기초로 시공되었다. | |
용접부 피로에 대한 면밀한 검증방법은 무엇인가? | 덧판보강을 시행할 경우 바닥판의 강성이 증대되어 구조적으로는 안전하지만, 강재에 차량 하중이 지속적으로 작용할 경우에 대비하여 강구조물 사용 개시 후 나타나는 전형적인 손상형태인 용접부 피로에 대한 면밀한 검증이 필요하였다. Table 2에 나타낸 것과 같이 IIW 피로설계지침 규정에 따라 2점(0.4t, 1.0t) 외삽법으로 계산한 핫스폿응력과 검토대상의 필렛용접의 피로등급 FAT 100의 2백만회 피로강도100MPa(상세범주 ‘Cover plate ends and similar joints’)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피로검토를 수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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