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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RP로 보강된 교량구조물의 구조안전성 평가 사례 연구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3년도 추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3 Oct. 01, 2003년, pp.391 - 396  

은충기 (신구대학 토목과) ,  채원규 (신구대학 토목) ,  손영현 ((주)CSM엔지니어) ,  홍성욱 (한림정보산업대학 토목) ,  김광일 (한양대학교 토목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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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량하중의 대형화에 의해 교량구조물은 사용년수가 증가함에 따라 노후손상에 의해 당초의 설계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이에 대해 교량구조물의 내하력을 증강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보수 보강 공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재료의 내부식성, 친환경성 등을 고려하여 GFRP(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에 의한 보강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나, 아직까지 기존 철근콘크리트 부재와 보강되는 GFRP 부재의 합성에 의한 해석기술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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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상 교량구조물의 상부슬래브와 교대, 교각에 GFRP를 보강하고 보강 효과에 대하여 고찰하기 위해, GFRP로 보강된 교량구조물의 구조부재에 대해 구조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기존 철근콘크리트 부재와 보강된 GFRP 부재의 합성구조체의 설계강도 해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들 부재에 대하여 GFRP로 보강하여 보강후에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근콘크리트 부재에 GFRP가 보강된 부재의 설계강도를 계산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아울러 구조부재의 보강전과 보강후의 안전도를 검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출하였다.
  • 검토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기존 철근콘크리트 부재와 보강된 GFRP 부재의 합성구조체의 설계강도 해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근콘크리트 부재에 GFRP가 보강된 부재의 설계강도 계산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아울러 구조부재의 보강전과 보강후의 안전도를 검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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