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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인수 기능 평가 연계인수를 중심으로
Evaluation of Accession Function of the Standard Records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37, 2013년, pp.239 - 271  

박종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기록관리학과)

초록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이하 RMS)은 기록관 또는 특수기록관에서 기록물관리를 전자적으로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그러나 현재 RMS는 일정부분 도입목적 및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사용자에 대한 교육 및 훈련 부족, RMS 세부기능에 대한 검토 부족이 원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RMS의 세부기능을 검토하여 RMS에 대한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세부기능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특히 RMS의 주요 기능 중 연계인수기능을 평가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RMS의 연계인수기능을 평가하기 방안으로는 연계인수 기능의 7개의 세부기능을 검토하여 각각의 기능이 수행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하는 방안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업무 프로세스 파악을 바탕으로 기능요건을 정의하고, 정의된 기능요건으로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여 기능준수여부를 설문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내용을 바탕으로 연계인수 기능에 대한 기능 구현 현황을 분석한 후 해외기록관리표준과 비교를 통해 RMS의 연계인수기능이 보여주는 시사점과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ords Management System(RMS) is a system for managing electronic records in records centers. However, RMS cannot content itself with the purpose of introduction and user demands. This is caused by lack of understanding the user's RMS and a review of the lack of detailed features. Therefore, the a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이란?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이하 RMS)은 기록관 또는 특수기록관에서 기록물 관리를 전자적으로 수행하는 시스템으로 현용·준현용 기록이 관리 대상이다. 즉 RMS는 종이기록과 전자기록의 입수부터 보존·활용에 이르는 전 과정을 통제하여, 영구기록물관리시스템으로 기록이 이관되기 이전까지 한시적으로 기록을 보존하는 레코드 센터의 역할을 한다.
RMS은 어떠한 목적으로 중앙부터를 중심으로 도입, 확산되었나? RMS는 기존 자료관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며, 기록관리 전 과정의 전자화를 구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7년부터 중앙부처를 중심으로 도입·확산되었다. 그 결과 업무관리와 기록관리가 시스템을 통해 자연스럽게 연결됨으로써 공공업무의 철저한 기록화가 가능해지는 길을 열었다.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개선해야할 사항은? 그러나 현재 RMS는 일정부분 기록관리 전 과정의 전자화라는 도입목적 및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컨대 다양한 전자기록 생산시스템에서 생산된 전자기록의 이관 문제, 비전자기록의 이관 및 등록문제, 검색의 어려움 등은 향후 RMS가 개선해야할 사항으로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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