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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OSRVM mounting location and its configurations such as stalk height and housing height on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the passenger car. In order to validate the flow solver, FLUENT which is very well known commercial code, the flow field around an Ahmed B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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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는 실험을 수행한 논문6)에 수록된 항력계수 결과와 계산 결과를 비교한 그래프로서 전체적으로 실험 결과보다 높게 예측되었으며 Strachan13)의 논문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얻었다. 본 논문에서는 차체 표면 격자에 y+= 5를 사용하여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소형 승용차량에 장착된 OSRVM의 외부 형상 변경 및 장착 위치의 변경이 차량 전체의 공력성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상용 프로그램인 FLUENT를 이용하여 분석해 보고자하며,5) 이를 토대로 OSRVM의 최적 형상을 설계할 수 있는 설계 능력을 확보하는 데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입구에서 유입속도는 고속주행을 가정한 속도 (V∞ = 110km/h)로 설정하여 균일 유입 속도 조건을 적용하였고 차량의 전장 길이(3.6m)를 사용하여 본 연구의 Reynolds number는 7.53 × 106을 사용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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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공력성능은 어떤 방법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는가? 따라서 차량의 항력 감소 및 연비 향상 측면에서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차량의 공력성능은 실제 도로상에서 실차에 대해 공력성능을 측정하거나 풍동을 이용하여 실험을 하거나 혹은 수치기법을 통한 공력성능 해석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 질수 있다. 실제 도로상에서의 측정은 가장 정확한 결과를 주지만 시제품의 제작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개념설계 단계에서는 적용하기가 어렵다.
차량 외부에 장착되는 장착물 중의 하나인 OSRVM이 항력을 줄여야 하는 설계 대상 품목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이유는? OSRVM(Out Side Rear View Mirror)은 차량의 안전 운행과 직결된 외부 장착물로써 OSRVM의 형상이나 장착 위치가 안전 운전 확보에도 중요하지만 차량의 공력성능과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따라서 차량 외부에 장착되는 장착물 중의 하나인 OSRVM은 항력을 줄여야 하는 설계 대상 품목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차량 설계에 있어 차량의 외부 형상 매개변수는 어디에 영향을 주는가? 차량 설계에 있어 차량의 외부 형상 매개변수는 공기역학적인 특성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이는 공력성능에 중요한 설계 인자이다. 따라서 차량의 항력 감소 및 연비 향상 측면에서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A. Cogotti, "Evolution of Performance of An Automotive Wind Tunnel,"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96, pp.667-700, 2008. 

  2. S. N. Singh, L. Rai, P. Puri and A. Bhatnagar, "Effect of Moving Surface on the Aerodynamic Drag of Road Vehicle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219, pp.127-134, 2005. 

  3. Z. Chroneer, "The CFD Process for Aerodynamics at Volvo Cars Using HARPOON-FLUENT," European Automotive CFD Conference, 2007. 

  4. M. Tsubokura, T. Kobayashi, T. Nakashima, T. Nouzawa, T. Nakamura, H. Zhang, K. Onishi and N. Oshima, "Computational Visualization of Unsteady Flow around Vehicles Using High Performance Computing," Computers & Fluids, Vol.38, Issue 5, pp.981-990, 2009. 

  5. FLUENT-Commercially Available CFD Software Package Ver.6.3, A Product of FLUENT Inc. 

  6. S. R. Ahmed, G. Ramm and G. Faltin, "Some Salient Features of the Time-averaged Ground Vehicle Wake," SAE 840300, 1984. 

  7. H. Lienhart, C. Stoots and S. Becker, "Flow and Turbulence Structures on the Wake of a Simplified Car Model (Ahmed Model)," DGLR Fach. Symp. der AG STAB, Stuttgart University, 2000. 

  8. V. Uruba and O. Hladik, "On the Ahmed Body Wake," Colloquium FLUID DYNAMICS, 2009. 

  9. A. Spohn and P. Gillieron, "Flow Separations Generated by a Simplified Geometry of an Automotive Vehicle," Flow Separations on the Ahmed Body. 

  10. G. Franck, N. Nigro, M. A. Storti and J. D'Elia, "Numerical Simulation of the Flow Around the Ahmed Vehicle Model," Latin American Applied Research, Vol.39, No.4, 2009. 

  11. E. Guilmineau, "Computational Study of Flow around a Simplified Car Body,"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96, Issues 6-7, pp.1207-1217, 2008. 

  12. B. Khalighi, S. Zhang, C. Koromilas, S. R. Balkanyi, L. P. Bernal, G. Iaccarino and P. Moin,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Study of Unsteady Wake Flow behind a Bluff Body with a Drag Reduction Device," SAE 2001-01B-207, 2001. 

  13. R. K. Strachan, K. Knowles and N. Lawson, "The Aerodynamic Interference Effects of Side Wall Proximity on a Generic Car Model," Ph. D. Dissertation, Cranfield University, Cranfield Bedford,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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