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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필터 구조 Partial Metal DPF의 PM 저감 특성
PM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Partial Metal DPF with Screen Mesh Filter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82 - 87  

김충희 (자동차부품연구원 동력시스템연구센터) ,  김현철 (자동차부품연구원 동력시스템연구센터) ,  이기수 (자동차부품연구원 동력시스템연구센터) ,  최정황 (씨엠씨(주) 연구소) ,  전문수 (한국교통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신석신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현규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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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work, the 1L grade integrated metal DOC/DPF filter that can install in engine manifold position was develop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latinum-coating amount of filter on the improvement of filter activation temperature and reduction of particulate matter (PM). This filter was install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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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엔진 장착이 가능한 1L급 금속 소재 DOC/DPF 일체형 필터를 제작하여 다양한 엔진 운전 조건에서 백금 코팅량에 따른 온도 분포 및 입자상 물질(PM) 저감 효율을 분석 검토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개발된 필터의 중소형 디젤자동차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엔진 장착이 가능한 1L급 금속 소재 DOC/DPF 일체형 필터를 제작하여 다양한 엔진 운전 조건에서 백금 코팅량에 따른 온도 분포 및 입자상 물질(PM) 저감 효율을 분석 검토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개발된 필터의 중소형 디젤자동차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가 지원하는 부품소재기술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도움을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는 바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엔진 근접 장착이 가능한 1L 급 금속 소재 DOC/DPF 일체형 구조 필터를 제작하고, 실험용 엔진에 장착하여 백금 코팅량에 따른 활성화 온도 및 PM 저감 효율 평가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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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자동차의 장점은? 디젤 자동차는 가솔린 자동차에 비하여 열효율이 높아 연비가 우수하고, CO2의 배출량이 약 20% 이상 감소하는 장점이 있어,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디젤 연료의 연소 특성상 배출되는 질소 산화물(NOX)과 입자상물질 (PM)은 인체의 폐나 호흡기에 흡수되는 경우에 폐암 및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등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디젤 자동차에 세라믹 필터 적용이 어려운 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 중인 것은? 3,4) 따라서, 배기가 스 온도 분포가 높은 대형 디젤 자동차에는 주로 세라믹 필터가 사용되나, 상대적으로 배기가스 온도 분포가 낮은 중소형 디젤 자동차는 세라믹 필터의 사용에 많은 제약이있다. 이와같은, 세라믹필터의 단점을 해결하고자 내열성, 내식성 및 강도가 우수한 금속 소재의 필터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Partial DPF 구조의 금속 소재 필터는 배기가스의 일정 유량만을 포집하는 특성이 있어, 낮은 배압 특성과 높은 열전도성 및 내구성이 뛰어난 대체 필터로 주목받고 있다.5,6)
디젤 연료의 배출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디젤 자동차는 가솔린 자동차에 비하여 열효율이 높아 연비가 우수하고, CO2의 배출량이 약 20% 이상 감소하는 장점이 있어,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디젤 연료의 연소 특성상 배출되는 질소 산화물(NOX)과 입자상물질 (PM)은 인체의 폐나 호흡기에 흡수되는 경우에 폐암 및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등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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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 G. Konstandpoulos and M. Kostoglou, "Reciprocating Flow Regeneration of Soot Filter," Combustion and Flame, Vol.121, Issue 3, pp.488-500, 2000. 

  2. M. W. Vincent, P. J. Richards and T. J. Rogers, "Effective Particulates Reduction in Diesel Engines Through the Use of Fuel Catalyzed Particulate Filter,"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3, No.1, pp.1-8, 2002. 

  3. J. H. Kim, G. B. Cho, H. O. Cha and Y. G. Jeong, "The Characteristics of Pressure-drop and Trapping for Diesel Particulate Filter System Using Pellet Filter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80-286, 2004. 

  4. C. H. Lee, K. C. Oh, C. B. Lee, D. J. Kim, J. D. Jo and T. D. Cho, "Injection Strategy of Diesel Fuel for an Active Regeneration DPF System,"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8, No.1, pp.27-31, 2006. 

  5. S. S. Lee, G. B. Cho, J. H. Kim, H. S. Kim, E. S. Lee, K. H. Oh, S. H. Han, K. J. Kim and Y. I. Jung,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Radial Type Metal Foam DPF,"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414-419, 2006. 

  6. K. H. Kim, J. K. Kim and H. Y. Song, "Characteristics of Metal Foam DPF,"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619-623, 2009. 

  7. C. H. Kim, H. C. Kim, G. S. Lee, J. H. Choi and M. S. Chon, "A Study on Balance Point Temperature Characteristics of Metal DPF for a Diesel Engin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928-933, 2010. 

  8. S. H. Yoo, Y. C. Noh, Y. J. Park, D. S. Kim and Y. S. Cho, "An Experimental Study on Pressure Drop by Soot Loading and Heat Transfer in Catalyzed Diesel Particulate Filter,"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317-376, 2006. 

  9. Regulation for Certification Way and Process of the Exhaust Emissions Reduction System/Low Emissions Engine in Diesel Vehicle, Ministry of Environment, 2005-1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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