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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0 no.3, 2018년, pp.27 - 31
최성규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기준처) , 김용달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기준처) , 김호경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기준처) , 배진민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전략실)
The People have a bad perception about diesel vehicle because of serious air pollution, increase fine dust and global vehicle company's diesel gate. Starting the project in 2005, Ministry of Environment has been supporting that is exhaust gas reduction devices (DPF) on diesel vehicles in the metro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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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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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편익의 규모와 예상은 어떠한가? | 78%에 달했다. 또한 저감된 입자상물질의 배출량으로 본 사회적 편익은 약 320억원으로 나타났으며, 여기서 계산된 편익은 일회성 편익이 아닌 경유자동차가 폐차를 통해 더 이상 운행되지 않을 때까지 매년 발생될 수 있는 편익임을 고려해 본다면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통 해 얻을 수 있는 편익은 분석을 통해 얻어낸 편익보다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 |
배출가스 저감장치 DPF의 특징은 무엇인가? | 현재 환경부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은 크게 조기폐차지원, 배출 가스 저감장치 부착지원, 저공해엔진 개조지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업에서 지원되는 배출가스 저감장치인 DPF는 경유자동차에서 발생되는 입자상물질(PM10) 저감 성능이 우수하여 현재 출시되는 모든 경유자동차에 부착되고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의 자료에 따르면,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사업이 시작된 2005년 도로이동오염원이 배출한 입자상물질(PM10)의 양은 25,312ton으로 전체 발생량 중 약 38%를 차지하는 가장 주된 요인이었다. | |
환경부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환경부에서 노후경유자동차를 관리하여 대기질을 개선하고자 2005년부터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시작하였고, 이 사업은 지금도 지속 운영되고 있다. 현재 환경부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은 크게 조기폐차지원, 배출 가스 저감장치 부착지원, 저공해엔진 개조지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업에서 지원되는 배출가스 저감장치인 DPF는 경유자동차에서 발생되는 입자상물질(PM10) 저감 성능이 우수하여 현재 출시되는 모든 경유자동차에 부착되고 있다. |
국립환경과학원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서비스, "부분별 배출량", 2005-2014.
Vehicle Inspection Management System 통계 자료.
법제처,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26].
교통환경연구소, 2013, "운행경유차 매연 농도 검사결과의 배출질량 환산 기법 연구", pp. 14-16.
한국환경정책.평가원, 2011, "수도권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중간평가 연구", pp. 71.
Mike Holland, Paul Watkiss, 2002, "BeTa Version E1.02a Benefits Table database: estimates of the marginal external coast of air pollution in Europe", netc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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