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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차량의 저속 영역에서 댐퍼클러치 작동에 따른 이상 진동 해석
Analysis of Abnormal Vibration by a Damper Clutch Operation in Low Speed Ranges of A/T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157 - 164  

신창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범수 (현대자동차 동력개발팀) ,  이대흥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종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임원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차석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amper clutch in automatic transmission systems has some advantages of fuel economy and dynamic performance. Although a damper clutch operation improves a fuel economy of the vehicles, a positive operation of a damper clutch in a low vehicle speed induces abnormal vibration. This paper analyzed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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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댐퍼클러치 작동에 따른 이상 진동 현상의 원인 규명을 위해 엔진 작동 안정성에 관한 이론을 3절과 같이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댐퍼클러치가 장착된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적극적인 댐퍼클러치 작동에 따라 가진원의 불안정성에 의해 발현되는 이상 진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차량의 동역학적 모델을 바탕으로 자동변속기 차량 시뮬레이터를 구성하고, 가진원의 엔진의 작동 안정성 판별을 위한 수학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저속구간에서 적극적인 댐퍼클러치 작동에 의해 발생하는 이상 진동의 원인 중 하나인 가진원의 불안정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을 위해 동역학적 모델을 바탕으로 구성한 자동변속기 차량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Case A의 경우 대상 차량의 엔진 토크 선도이며, Case B의 경우는 1500 RPM까지 불안정 영역이 나타나도록 수정한 엔진 토크 선도이다. Case C의 경우는 1800 RPM, Case D의 경우는 2200 RPM까지 엔진 불안정 영역이 지속되도록 엔진토크 선도를 가정하였다.
  • 댐퍼클러치 결합 시의 엔진 작동 영역에 따른 비교를 위해 Fig. 6과 같은 주행프로파일을 가정하였다. 운전조건은 엔진 성능 곡선에서 엔진의 안정 영역과 불안정 영역의 기울기가 명확히 구별되는APS(Accelerator Pedal Sensor) 20%와 적극적인 댐퍼클러치 작동 영역을 위해 댐퍼클러치 결합 조건을 기어단수 3단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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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속 구간으로 댐퍼클러치의 작동 영역을 확대함에 따라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변속기 차량에서는 댐퍼클러치를 장착하여 고속 주행 시 토크컨버터를 사용하지 않고 댐퍼클러치를 작동하여 유압 동력 손실을 줄이고 연비를 향상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을 고려해 저속 구간으로 댐퍼클러치의 작동 영역을 확대함에 따라 연비는 향상되나 구동계의 이상 진동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2)
자동 변속기 차량이 수동 변속기 차량에 비해 운전자의 선호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 변속기 차량은 작동의 편의성과 안락한 운전성으로 인해 수동 변속기 차량에 비해 운전자의 선호도가높다.1) 자동 변속기 차량의 동력전달계 구성부품 중 하나인 토크컨버터는 동유압 방식의 유체 전달기구로서 차량의 동력 성능 및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고속 주행 시 동력 손실에 의한 효율 감소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자동 변속기 차량에 사용되는 토크컨버터의 고속 주행 시 동력 손실에 의한 효율 감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1) 자동 변속기 차량의 동력전달계 구성부품 중 하나인 토크컨버터는 동유압 방식의 유체 전달기구로서 차량의 동력 성능 및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고속 주행 시 동력 손실에 의한 효율 감소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변속기 차량에서는 댐퍼클러치를 장착하여 고속 주행 시 토크컨버터를 사용하지 않고 댐퍼클러치를 작동하여 유압 동력 손실을 줄이고 연비를 향상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을 고려해 저속 구간으로 댐퍼클러치의 작동 영역을 확대함에 따라 연비는 향상되나 구동계의 이상 진동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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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 S. Kim, W. B. Jung, W. S. Lim, S. W. Cha, S. H. Ahn, H. C. Kim and J. D. Jang, "Fuel Economy and Dynamic Performance of Damper Clutch Engement in an Automatic Transmission Vehicle,"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761-765, 2007. 

  2. A. Higashimata and K. Adachi, "Development of a Slip Control System for a Damper Clutch," SAE 2004-01-1227, 2004. 

  3. M. Tohyama and T. Ohmori, "Anti-shudder Mechanism of ATF Additives at Slip-controlled Lock-up Clutch," SAE 1999-01-3616, 1999. 

  4. T. M. Cameron, "Fundamentals of Anti-shudder Durability: Part 1-Clutch Plate Study," SAE 2003-01-3254, 2003. 

  5. T. Miyoshi, "Study for Shudder Analysis of Lock-up Clutch - Part 2: Parameter Study and Analysis of Slip Shudder," SAE 968281, 1996. 

  6. N. Yamada and K. Ando, "An Analysis of Clutch Self-excited Vibration in Automotive Drive Line," SAE 951319, 1995. 

  7. S. Y. Kim, S. Y. Lee, J. H. Kim and K. M. Won, "Vibration Control and Design of the Locked-up Drivetrain System in A/T Vehicle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678-683, 2009. 

  8. C. W. Shin, B. S. Kim, W. S. Lim and S. W. Cha, "Analysis of Fuel Economy and Abnormal Vibration by a Damper Clutch Operating in A/T Vehicle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777-780, 2011. 

  9. B. S. Kim, W. S. Lim and S. W. Cha, "A Study on the Evaluation Method of the Operation Stability of a Torque Converter Mounted on Industrial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3, pp.91-9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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