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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157 - 164
신창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범수 (현대자동차 동력개발팀) , 이대흥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종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임원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차석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 damper clutch in automatic transmission systems has some advantages of fuel economy and dynamic performance. Although a damper clutch operation improves a fuel economy of the vehicles, a positive operation of a damper clutch in a low vehicle speed induces abnormal vibration. This paper analyzed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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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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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 구간으로 댐퍼클러치의 작동 영역을 확대함에 따라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변속기 차량에서는 댐퍼클러치를 장착하여 고속 주행 시 토크컨버터를 사용하지 않고 댐퍼클러치를 작동하여 유압 동력 손실을 줄이고 연비를 향상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을 고려해 저속 구간으로 댐퍼클러치의 작동 영역을 확대함에 따라 연비는 향상되나 구동계의 이상 진동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2) | |
자동 변속기 차량이 수동 변속기 차량에 비해 운전자의 선호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 자동 변속기 차량은 작동의 편의성과 안락한 운전성으로 인해 수동 변속기 차량에 비해 운전자의 선호도가높다.1) 자동 변속기 차량의 동력전달계 구성부품 중 하나인 토크컨버터는 동유압 방식의 유체 전달기구로서 차량의 동력 성능 및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고속 주행 시 동력 손실에 의한 효율 감소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
자동 변속기 차량에 사용되는 토크컨버터의 고속 주행 시 동력 손실에 의한 효율 감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1) 자동 변속기 차량의 동력전달계 구성부품 중 하나인 토크컨버터는 동유압 방식의 유체 전달기구로서 차량의 동력 성능 및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고속 주행 시 동력 손실에 의한 효율 감소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변속기 차량에서는 댐퍼클러치를 장착하여 고속 주행 시 토크컨버터를 사용하지 않고 댐퍼클러치를 작동하여 유압 동력 손실을 줄이고 연비를 향상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을 고려해 저속 구간으로 댐퍼클러치의 작동 영역을 확대함에 따라 연비는 향상되나 구동계의 이상 진동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
B. S. Kim, W. B. Jung, W. S. Lim, S. W. Cha, S. H. Ahn, H. C. Kim and J. D. Jang, "Fuel Economy and Dynamic Performance of Damper Clutch Engement in an Automatic Transmission Vehicle,"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761-76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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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S. Kim, W. S. Lim and S. W. Cha, "A Study on the Evaluation Method of the Operation Stability of a Torque Converter Mounted on Industrial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3, pp.91-9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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