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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용량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의 탐색을 위한 메모리 효율적인 옥트리의 설계
Design of Memory-Efficient Octree to Query Large 3D Point Cloud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1 no.1, 2013년, pp.41 - 48  

한수희 (경일대학교 위성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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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용량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의 탐색을 위한 메모리 효율적인 옥트리를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C++ 언어로 구현된 옥트리 노드의 구성요소 중 최소 경계 입방체 좌표 정보 등을 위한 변수를 제거하는 대신, 부모 노드에서 자식 노드 접근시 최소 경계 입방체 좌표를 계산하여 전달하였다. 아울러 자식 노드 등의 생성시마다 new 연산자를 사용하는 대신, 수도 트리와 정식 트리를 생성하는 이중적인 과정을 통해 노드 등을 배열로 미리 선언함으로서 메모리 효율성을 더욱 개선하였다. 1800만개 이상의 포인트로 구성된 실제 포인트 클라우드를 대상으로 트리를 구성하고 인접 포인트를 탐색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최소 경계 입방체 좌표 정보를 노드에 저장하는 경우와 비교한 결과 메모리 사용량과 탐색 속도의 트레이드오프가 존재하지만 제안한 방식이 비교군보다 메모리 효율적이어서 대용량 포인트 클라우드에 적용할 수 있는 대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e present study is to design a memory-efficient octree for querying large 3D point cloud. The aim has been fulfilled by omitting variables for minimum bounding hexahedral (MBH) of each octree node expressed in C++ language and by passing the re-estimated MBH from parent nodes to child 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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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용량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의 탐색을 위한 옥트리의 구현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옥트리를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옥트리를 C++ 언어로 구현시 메모리 사용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옥트리 노드 클래스의 구성 변수와 트리 생성 방식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대용량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의 탐색을 위한 메모리 효율적인 옥트리를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C++ 언어로 구현된 옥트리 노드의 구성요소 중 최소 경계 입방체 좌표 변수와 단계 저장 변수를 제거하는 대신, 부모 노드에서 자식 노드 접근 시 최소 경계 입방체 좌표를 계산하여 전달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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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옥트리의 구조는? 옥트리는 계층적 트리 구조의 일종으로 상위 계층인 부모 노드(parent node)가 여덟 개의 자식 노드(child node)와 연결된 구조이며 쿼드트리(quadtree)의 3차원 확장이다. 공간적으로는 상위 노드가 관할하는 3차원 공간을 가로, 세로, 높이 방향으로 각각 양분하여 총 8개의 동일한 크기의 공간을 자식 노드가 관할한다(Figure 1).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의 크기가 급격히 증가하게 된 원인은? 3차원 지상 레이저 스캐너로부터 취득한 포인트로 구성된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point cloud)의 크기는 스캐너의 성능 향상과 스캐닝 대상 영역의 확대에 의하여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여러 위치에서 취득한 포인트 클라우드간 접합을 수행하거나 대상물의 형상을 추출/가시화하기 위해서는 포인트간 인접성 분석(proximity analysis)이 필수적이며, 이를 방대한 크기의 포인트 클라우드를 대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자료구조 또는 색인(indexing) 방식이 필수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ho, H., Cho, W., Park, J. and Song, N. (2008), 3D building modeling using aerial LiDAR data,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ol. 24, pp. 141-152. 

  2. Han, S., Lee, S., Kim, S. P., Kim, C., Heo, J. and Lee, H. (2011), A Comparison of 3D R-tree and octree to index large point clouds from a 3D terrestrial laser lcanner, Korean Journal of Geomatics, Vol. 29, No. 1, pp. 531-537. 

  3. Han, S., Kim, S., Jung, J. H., Kim, C., Yu, K. and Heo, J. (2012), Development of a hashing-based data structure for the fast retrieval of 3D terrestrial laser scanned data, Computers & Geosciences, Vol. 39, pp. 1-10. 

  4. Marechal, L. (2009), Advances in octree-based allhexahedral mesh generation: handling sharp features, 18th International Meshing Roundtable, Salt Lake City, UT, USA, pp. 6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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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Schnabel, R., Wahl, R., and Klein, R. (2007), Efficient RANSAC for point-cloud shape detection, Computer Graphics Forum, Vol. 26, pp. 214-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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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Woo, H. ,Kang, E., Wang, S. and Lee, K. H. (2002), A new segmentation method for point cloud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s and Manufacture, Vol. 42, pp. 167-178. 

  9. Wikipedia (2010), Schematic drawing of an octree, a data structure of computer science, Wikimedia Foundation, Inc., URL: http://en.wikipedia.org/wiki/Octree (last date accessed: 20 January 2013). 

  10. Wikipedia (2012), C dynamic memory allocation, Wikimedia Foundation, Inc., URL: http://en.wikipedia.org/wiki/C_dynamic_memory_allocation (last date accessed: 20 Januar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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