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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HEV) 용 전동식 컴프레서 구동을 위한 SRM 설계
Design of a Switched Reluctance Motor Driving an Electric Compressor for HEV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2 no.5, 2013년, pp.620 - 625  

정용회 ((주)세턴) ,  전용희 ((주)동부로봇) ,  강준호 (원광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  김재혁 (원광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design of a switched reluctance motor (SRM) for electric air conditioning compressors which are applied to hybrid electric vehicles (EVs). The motor for driving air conditioning compressor which is recently used on EV(electric vehicle) / HEV (hybrid electric vehicle) is PMS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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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구자석을 사용하지 않는 대표적인 비 희토류 모터인 SRM(Switched Reluctance Motor)은 최근 큰 관심을 받고 있지만 현재까지 전동식 컴프레서 구동용 모터를 SRM으로 적용하여 개발된 사례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양산 중인 HEV의 전동식 컴프레서에 비 희토류 모터인 SRM을 적용하여 개발하기 위해 시제품 SRM을 설계, 제작 한 후 구동시험을 통하여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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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어컨에서 냉매의 역할은? 자동차 에어컨을 구동하게 위해서는 냉매(적은 힘으로도 쉽게 액화할 수 있고 상온에서 쉽게 기화되는 물질)라는 물질이 필요하다. 이 물질이 응축과 압축을 반복되면서 찬바람을 뿜어낸다. 컴프레서는 기체(냉매)를 압축하는 부품으로 외부동력(엔진이나 모터)을 통해서 얻은 회전력을 상하로 움직이는 왕복운동으로 변환하여 기체를 강제로 압축시키는 구조이다.
자동차의 공조 시스템이란? 자동차의 공조 시스템이란, 난방(Heating), 환기(Ventilation), 냉방(Air Conditioning system : 에어컨)등을 통해 차량의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해 주는 공기조절 시스템을 통틀어 부르는 말이다. 최근에 와서는 그 기능이 다양해져 실내 공기온도 조절뿐만 아니라 차량전체의 온도조절에 대해 폭넓게 관여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용 전동식 컴프레서의 장점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용 기계식 컴프레서의 경우에는 컴프레서가 엔진벨트와 맞물려 있기 때문에 엔진회전수에 따라 컴프레서의 회전수가 결정되므로 공회전영역과 저속영역에서 냉방 성능이 저하되고 에어컨 가동시 연비가 증가되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자동차 용 전동식 컴프레서(그림 1)의 경우 전동기로 컴프레서를 구동하기 때문에 주행속도와 상관없이 공회전영역과 저속영역에서 냉방 성능이 기존의 내연기관보다 우수하며 연비증가의 장점이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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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Trend in Electric Vehicle Market, KETI (2010). 

  2. Trend in Hybrid Vehicle Industry, KETI (2011). 

  3. K. Jung, S. Cho, K. Cho, C. Park "The Motor Development if High Voltage Electric Compressor for hybrid Car", KSAE Conference Proc. page(s): 2160-2164, 2011.5. 

  4. T.J.E Miller, "Switched Reluctance Motors and Their Control", Magna physics publishing and clarendon press, 1993. 

  5. R. Krishnan, "SWITCHED RELUCTANCE MOTOR DRIVE", Modeling, Simulaion, Analysis, Design, and Applications, 2001. 

  6. V. Radun, "Design Considerations for the Switched Reluctance Motor", IEEE TRANDSATION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31, NO. 5, SEPTEMBER/OCTOBER 1995. 

  7. Hiroyuki Hotta, "Air Conditioning System for Hybrid Vehicle", Refrigeration, Vol. 83, No. 964 FEBRUAR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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