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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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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 당진항 내항 2공구 수역은 3개의 투수성 호안으로, 그리고 내항 2공구 동측의 투기장 수역은 2개의 투수성 호안으로 둘러싸여 있다. 2010년 5월에 관측된 내항 2공구 외곽호안 내측 수역과 내항 2공구 투기장 내측 수역의 최대조차는 각각 4.70 m와 2.32 m로서, 동시에 호안 외측에서 관측된 최대조차 8.74 m의 54%와 27%에 달한다. 호안 내 외수위차와 내측 수용적 변화율간의 회귀식을 도출하고, 이 식을 이용하여 투수성 호안의 해수 유통량을 매 계산시간마다 산정하는 모듈EFDC 모델에 추가하여 아산만의 3차원 해수유동 수치모형을 구축하였다. 2010년 5월 13~27일의 모의기간에 대하여 주요 5개 분조($M_2$, $S_2$, $K_1$, $O_1$, $N_2$)의 합성조석과 아산, 삽교, 남양, 석문방조제의 담수방류량을 실시간으로 입력하여 해수유동을 모의하였다. 2공구 내측과 2공구 투기장 내측에서 평균고조위, 평균해면과 평균저조위의 실측치에 대한 모델치의 skill score는 96~100%로서 매우 양호한 재현율을 보인다. 투수성 호안의 해수유통을 차단한 모의결과와 비교하면, 최강유속은 주수로를 따라 0.05~0.10 m/s 증가하고, 2공구 외곽호안 외측에서 국지적으로 0.1~0.2 m/s 증가한다. 해저면 전단응력은 유속이 강한 주수로에서 0.1~0.4 $N/m_2$의 범위로 증가하고, 2공구 외곽호안 우각부 주변에서 국지적으로 0.4 $N/m_2$ 이상 증가한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투수성 호안의 해수유통 모의기법은 대규모 투수성 호안이 유지되는 해역에서 물질의 이류 확산과 해저지형의 침식 퇴적 및 호안 주변의 국부 세굴 등을 모의 예측하는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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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ner Port Phase 2 area of the Pyeongtaek-Dangjin Port is enclosed by a total of three permeable sea-walls, and the disposal site to the east of the Inner Port Phase 2 is also enclosed by two permeable sea-walls. The maximum tidal range measured in the Inner Port Phase 2 and in the disposal si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산만의 해안지형이 인공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한 것은 무엇인가? 0m에 달하여 조류속이 강하고 천퇴와 조간대가 넓게 발달해 있으며, 홍수시 주변 방조제로부터 대량의 담수가 유입되어 특징적인 물리·유동 현상을 나타낸다(박, 2008; 최 등, 2002; 조 등, 2008). 1973년에 아산방조제가 완공된 이래, 2002년까지 남양, 삽교, 석문, 화옹방조제가 완공되었고, 평택·당진항 건설공사가 1990년부터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이 외에도 각종 해안 매립공사가 시행되었다(Fig. 1).
평택 당진항 내항 2공구 수역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평택 당진항 내항 2공구 수역은 3개의 투수성 호안으로, 그리고 내항 2공구 동측의 투기장 수역은 2개의 투수성 호안으로 둘러싸여 있다. 2010년 5월에 관측된 내항 2공구 외곽호안 내측 수역과 내항 2공구 투기장 내측 수역의 최대조차는 각각 4.
아산만이 특징적인 물리·유동 현상을 나타내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해 연안역의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해양환경 변화를 예측·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수치모델링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연구해역인 아산만은 대조차가 약 8. 0m에 달하여 조류속이 강하고 천퇴와 조간대가 넓게 발달해 있으며, 홍수시 주변 방조제로부터 대량의 담수가 유입되어 특징적인 물리·유동 현상을 나타낸다(박, 2008; 최 등, 2002; 조 등, 2008). 1973년에 아산방조제가 완공된 이래, 2002년까지 남양, 삽교, 석문, 화옹방조제가 완공되었고, 평택·당진항 건설공사가 1990년부터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이 외에도 각종 해안 매립공사가 시행되었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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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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