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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rier Free 보행안전시설 계획
Planning of Barrier Free Pedestrian Safety Devices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3 no.2, 2013년, pp.217 - 223  

남두희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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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과 고령화에 따른 교통약자의 증가에 따라 베리어프리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고령화 현상은 세계적인 추세로 변화하는 사회여건을 고려하고 발전하는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교통안전시설과 이동지원시설의 설치가 필요한 시점이다. 장애인, 노약자를 위한 이동성 향상을 위하여 최근 급진적으로 발전되고 있는 IT기술을 활용하여 제거 또는 감소시켜 줌으로써 Barrier Free 환경이 구축되도록 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을 위하여 보행 및 안전지원시스템의 도입 필요성 및 도입시 필요한 고려사항에 대한 검토결과를 제시한다. 해외 기술개발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도로 및 보행환경에서의 유비쿼터스 기술의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도입 방안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pulation aging is a shift in the distribution of a country's population towards older ages. This is usually reflected in an increase in the population's mean and median ages, a decline in the proportion of the population composed of children, and a rise in the proportion of the population that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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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을 위하여 보행 및 안전지원시스템의 도입 필요성 및 도로 및 보행환경에서의 유비쿼터스 기술의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도입 방안을 검토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 보행자 작동신호(푸시버튼)을 사용할 수 있을 것
  • - 우회전 또는 신호위반 차량을 피할 수 있도록 시간차 정보제공이 가능할 것
  • - 횡단보도 방향과 일치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
  • - 횡단보도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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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의이동편의증진법 제2조에서 교통약자는 어떻게 정의 되었는가? 이것이 점차 신체적, 제도적, 혹은 사회적 이유에 의해 이동에 제약을 받는 사람들, 즉 고령자, 신체장애인, 유아, 저소득자, 소외지역 주민 등까지도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의 용어로 사용되게 되었다. 교통약자의이동편의증진법 제2조에서 교통약자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자, 어린이 등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the mobility handicapped”라고 하는 말이 유럽을 중심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교통안전 시설물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에 따라 교통안전시설은 필요성, 도로이용자의 주의 유도, 분명한 의미전달, 도로이용자의 존중 유도, 지시를 따를 시간적 여유를 확보할 수 있는 곳에 설치와 같은 원칙에 의해 설치 운영되고 있다. 교통안전 시설물의 종류로는 사고예방 차원에서 설치되는 종, 횡단 선형 표시, 차선 및 노선의 폭, 신호등 및 각종 교통안내 표지, 지하도 및 육교 등이 있고 사고발생시 충격 완화 차원에서 설치되는 노변 및 중앙 방호책 및 충격쿠션 등이 있다.
보행 및 횡단 금지 구간을 안내하고 보행가능 노선을 유도하는 시스템에는 어떤 방식이 있는가? 보행 및 횡단 금지 구간을 안내하고 보행가능 노선을 유도하는 시스템은 정확한 위치와 진행방향을 감지하는 부분이 핵심요소이다. 이를 위해 보행자가 들고 다닐 수 있는 휴대단말기에서 모든 기능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식과 도로변이나 시설물에 기기를 부착하여 음성이나 불빛으로 유도하는 방식, 이를 융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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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ICTEP, Barrier Free Design for Elderly and Disa bled Person, 2008 

  2. KICTEP, User Friendly Bus Information System, 2008-2012 

  3. ADA Accessibility Guidelines for Buildings and Fa cilities. U.S. Access Board, Washington, D.C., 2002. 

  4. ASK-IT, "ASK-IT International Conference", 2006.10 

  5. TRB, Accessible Pedestrian Signals: A Guide to B est Practices, NCHRP Project 3-62, 2007 

  6. Maury Steinel, Technologies for Automated Pedest rian detection at signalized intersection, UMTIG, 2008 

  7. Harkey, D. et. al. "Evaluation of Automated Pedest rian Detection at Signalized Intersections,"" FHW A Report Number FHWA-RD-00-097. Washington, D.C. 

  8. FHWA, "Guidelines and Recommendations to Acco mmodate Older Drivers and Pedestrians" (2001) 

  9. Maury Steinel, Technologies for Automated Pedest rian detection at signalized intersection, UMTI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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