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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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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승강장 안전문은 철도 차량의 출입문과 승강장 안전문이 1:1로 매칭이 되어야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열차가 정차하는 승강장에는 적용이 매우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승강장 안전문이 로프타입 상하개폐식 승강장 안전문(Rope type Platform Safe Door : RPSD)이다. 로프타입 상하개폐식 승강장 안전문은 승강장 안전문이 위에서 아래로 닫히고 승강장 안전문의 상하 이동을 위한 기둥은 20~40m 간격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열차의 길이 및 출입문 위치, 출입문 개수와 상관없이 다양한 열차가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열차가 정차하는 영등포역 일반열차 승강장에 기존 PSD 및 RPSD의 적용이 가능한지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기존의 PSD는 시공, 안전, 비용상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RPSD의 경우에는 적용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latform safety door is difficult to install in platform because the doors of railway vehicles and existing Passenger Safety doors should be alined. To be able to solve this problem, we propose the use of Rope Type Platform Safe Door (RPSD) which is a vertically retractable platform that is d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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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PSD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여러 종류의 열차가 정차하는 일반철도 역사의 경우를 살펴보았다. 수도권의 일반철도 역사의 경우 KTX, 새마을, 무궁화, 누리로 중 일부가 정차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여러 종류의 열차가 정차할 때 기존의 PSD의 적용이 가능한지, RPSD의 경우는 적용이 가능한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RPSD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적용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다양한 철도가 정차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RPSD가 해당 차량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지를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모델(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model)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철도역 중 하나인 영등포역 승강장에 정차하는 KTX, 새마을(Saemaeul), 무궁화(Mugunghwa), 누리로(Nuriro) 4개의 차량이 하나의 역사에 정차할 경우 RPSD로 수용이 가능한지를 검토하여 적용성을 판단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여러 종류의 열차가 정차하는 승강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제안된 RPSD의 사용성을 대해 검토하였다. 4종의 열차가 정차하는 영등포역에 기존의 PSD를 설치할 경우 시공상, 안전상, 비용상 적용이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RPSD를 20m 간격으로 설치할 경우에는 4종의 열차에 달린 총 47개 열차 출입문 중 7개의 문을 제외하고는 적용에 문제가 없었고, 7개의 출입문도 5개의 RPSD 기둥을 2m 이내로 이동함으로서 간섭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RPSD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여러 종류의 열차가 정차하는 일반철도 역사의 경우를 살펴보았다. 수도권의 일반철도 역사의 경우 KTX, 새마을, 무궁화, 누리로 중 일부가 정차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여러 종류의 열차가 정차할 때 기존의 PSD의 적용이 가능한지, RPSD의 경우는 적용이 가능한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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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욕의 지하철에서 기존의 승강장 안전문 설치 및 운영이 어려운 이유는? 우리나라의 경우 지하철(도시철도) 역사에는 대부분 차량길이와 출입문 위치가 같은 차량이 정차하지만, 뉴욕의 경우 역에 정차하는 차량의 종류가 다양하고 출입문의 위치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기존의 승강장 안전문 설치 및 운영이 어렵다. 기존의 승강장 안전문은 철도 차량과 승강장 안전문이 1:1로 매칭이 되어야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열차마다 출입문의 위치가 다양한 뉴욕지하철에는 적용이 어려운 것이다.
PSD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PSD는, 플랫폼 스크린도어, 혹은 승강장 안전문이라고 하며, 사전적 의미로는 철도승강장 위에 선로와 격리되는 고정벽(스크린)과 가동문을 설치해 차량의 출입문과 연동하여 개폐되도록 하는 승강장 안전 지원 장치 또는 그러한 시스템을 말한다. 전동차가 승강장 홈에 완전히 멈추어 서면 전동차 문과 함께 열려 승객의 안전 확보와 함께 전동차로 인한 소음·먼지·강풍 등을 줄이고, 승객이 고의나 실수로 선로에 빠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영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이래 프랑스·일본·홍콩 등의 지하철도 역에서 적용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2004년 광주지하철 1호선에 최초로 설치되어 운영되었다.
로프타입 상하개폐식 승강장 안전문은 어떻게 설계되어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승강장 안전문이 로프타입 상하개폐식 승강장 안전문(Rope type Platform Safe Door : RPSD)이다. 로프타입 상하개폐식 승강장 안전문은 승강장 안전문이 위에서 아래로 닫히고 승강장 안전문의 상하 이동을 위한 기둥은 20~40m 간격으로 설치되므로 열차의 길이 및 출입문 위치, 출입문 개수와 상관없이 다양한 열차가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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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W. Kim, K. C. Seong, B. K. Kang, "The Study of Introducing the Screen Door in Subway Station"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journal, vol. 10 no. 2, 2004 

  2. J. K.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in safety after the installation pf Platform Screen Door",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Paper of masters degree, 2008 

  3. J. S. Kim, J. G. Shon, "Development of High Reliability Monitoring and Control System for Platform Screen Door", Korea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journal, Vol. 59 No.2, 2010 

  4. C. H. Woo, J. G. Son, J. S. Kim, "The proto-type manufacturing and field application of the DCU for PSD", Korea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The 42th conference, 2011 

  5. S. H. Lee, "The introduction of platform screen door in the subway s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Paper of masters degree, 2004 

  6. Korail, "Detailed rules of train driving", Article 7, 2005 

  7. Hyundai elevator co., "Introduce of PSD control method", 2006 

  8. PTV-Vision. VISSIM 5.40 User Manual, PTV AG, 2012 

  9. PTV-Vision. VISSIM 5.40-07 COM Interface Manual, PTV AG, 2012 

  10. Doosan encyclopedia 'platform screen door', Mar., 1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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