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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중국풍 정원(Anglo-Chinese garden)'의 문화전이에 관하여
A Transcultural Reflection on Anglo-Chinese Gardens in the 18th Century 원문보기

미술이론과 현장 =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v.16, 2013년, pp.201 - 224  

김대신 (인천가톨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dition of the representative art style in the Sinosphere, Shanshui hua, expresses the traditional representation of the harmony and principle of the universe. This tradition is reflected in the Chinese garden. These Chinese gardens were precisely the three-dimension representations of Shansh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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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초기 계몽주의의 프랑스 정원은 복잡하고 정교한 기하학적 구성을 가지며 철학적 우화(寓話)를 표현하거나 왕족이나 귀족의 진귀한 소장품(collection)을 보며 즐기기 위한 화려한 장식의 정원이었다. 복잡한 구성의 계몽주의 정원은 계몽 정신을 구현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었으며 이를 예증하기 위한 서사적 우월성을 표현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설계 제작하였다. 그 속에는 진귀한 이국적 취향을 담은 구조물들이 넘쳐났고 먼 나라에서 영향을 받은 기념물, 탑, 중국식 정자, 타르타르(tartar)의 텐트, 로마의 아치, 이국적 건물 등을 제작 설치하였다.
  • 문화전이에 관한 연구는 그 출발에서부터 ‘문화를 어떻게 조망하며,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라는 연구자의 지정학적 위치와 해석학적 관점의 차이에 따라 연구 성과물의 상반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본 연구의 접근 방법은 동서 문화의 교섭사를 한국이라는 지정학적 위치에서 주체적 관점으로 바라보며 비평적 촉각을 세워 18세기 정원예술을 재조망하고자 한다. 서구 중심의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1이 가지는 시대착오적 해석으로부터 벗어나 동양에서 문화전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 이 질문을 가지고 유럽 문화 속에 진행된 정원예술의 양식적 변화에 집중하며 현대문화 현상을 주체적으로 분석 가능하게 하는 방법론 연구를 병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자는 원림에 담긴 산수화의 제작 원리가 문화전이의 과정을 거쳐 ‘중국풍 정원’에 중요한 제작 방식으로 작동한 것에 주목하며 본 연구를 시작하고자 한다.
  • 한편, 현대문화의 담론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조망하며 문화의 다원성을 함께 수용하려는 비평적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문화 비평적 관점과 문화상대주의의 관점에서 오늘의 문화를 바라보며 문화제국주의와 자문화중심주의를 지양하는 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문은 그리스 · 로마와 르네상스의 전통과 프랑스의 기하학적 정원의 변화를 먼저 개괄하여 살펴보고 ‘풍경식 정원’과 ‘중국풍 정원’의 양식적 변화의 상호 관계를 주지하며 유럽 정원에 나타난 문화전이 현상을 조명하고자 한다.
  • 본문은 르네상스의 기하학적 정원의 전통을 따르던 ‘정형식 정원’이 동 · 서 문화가 활발히 교류하던 18세기 유럽 정원문화의 변화에 집중하여 고찰한다.
  • 본문은 산수화의 상호 관계를 간략히 정리함으로 ‘중국풍 정원’의 문화전이를 이끌어내는 논거를 제공한다.
  • 본론에서 살펴본 18세기는 중국 원림이 유럽에 본격적으로 소개되던 시점이며 세계패권의 주도권을 준비하던 유럽 제국주의가 발호하기 직전의 시점을 공유하고 있다. 본문은 중국 정원과 유럽 정원의 문화전이 현상이 유럽 우월주의나 오리엔탈리즘이 생겨나기 직전의 상호 호혜의 시기를 다루고 있다.23 중국 원림의 제작원리를 적용한 영국의 ‘중국풍 정원’의 출현은 유럽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던 프랑스 ‘정형식 정원’에 도전적인 양식의 전형을 만들어나간 것으로 해석된다.
  • 세계의 다양한 문화의 전형은 서로 다른 문화가 양방향적인 교섭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 ‘문화전이(cultural transfer)’라는 현상으로 나타나며 이 현상을 연구 분석하여 현대문화를 이해하는 비평적 준거를 찾아보고자 한다.
  • ‘파브릭 더 쟈르뎅’은 자연의 작은 쉼터나 숲속에 둘러싸인 정자 그리고 곡선을 가진 산책로로 꾸며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마음을 담았다. 이 정원의 목적은 희로애락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경이로움을 마련하고 금언이나 격언이 가지는 사유의 과정을 공간에 조성하여 다양한 서사적 요소를 결합하는 것이었다.27 이 정원양식은 프랑스에서 1775년부터 1790년까지 공급과잉 상태의 절정을 이루었고 유럽 지방도시의 정원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력을 미쳤다.
  • 본 연구의 접근 방법은 동서 문화의 교섭사를 한국이라는 지정학적 위치에서 주체적 관점으로 바라보며 비평적 촉각을 세워 18세기 정원예술을 재조망하고자 한다. 서구 중심의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1이 가지는 시대착오적 해석으로부터 벗어나 동양에서 문화전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 이 질문을 가지고 유럽 문화 속에 진행된 정원예술의 양식적 변화에 집중하며 현대문화 현상을 주체적으로 분석 가능하게 하는 방법론 연구를 병행하고자 한다.
  • 특히, ‘시정(詩情)’과 ‘화의(畵意)’를 원림의 제작 원리에 불어넣고자 하였다.
  • 회화예술과 정원예술의 제작원리를 공통으로 가진 원림의 영향을 받은 ‘중국풍 정원’에 대한 본 논문의 분석은 18세기 미술사와 문화사의 연구를 바탕으로 문화전이 현상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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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8세기 유럽 정원은 무엇으로 대별되었는가? 18세기 유럽 정원은 프랑스의 ‘정형식 정원(formal garden)’과 영국의 ‘풍경식 정원(landscape garden)’으로 대별되며 양식적 대비를 이룬다. 프랑스의 ‘정형식 정원’은 르네상스 전통을 이은 기하학적 대칭 구조를 갖는 반면 자연스러운 곡선의 비대칭 구조를 가진 영국의 ‘풍경식 정원’은 탈기하학적인 형식을 추구하며 르네상스 전통에 벗어나 있다.
산수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어원을 가지는가? 6세기경 시작한 산수화는 중국, 한국, 일본 등을 비롯한 한자문화권의 중요한 시각예술로 자리 잡았으며 ‘산수(山水)’라는 고유한 회화의 영역으로 독자적인 산수화론(山水畵論)을 형성하였다. 산수의 사전적 의미는 경치(景致), 광경(光景), 풍경(風景), 풍광(風光), 풍수(風水) 등이 가지는 공통의 한자어 어원을 가진다. 산수는 세계의 본질과 현상을 음(陰)과 양(陽)이라는 우주적 상징을 이루는 두 개념의 시각적 재현으로 볼 수 있다.
파브릭 더 쟈르뎅 정원 계획의 특징은? 이 정원이 가지는 수식어 ‘파브릭(fabrique)’의 사전적 의미처럼 세속의 초월을 ‘만들어내는’ 인공의 정원 계획을 가졌다. 이 정원 계획은 작은 장식용 건물들을 세우고 이국적 취향과 구체적 서사(narration)를 담은 구성 방식을 특징으로 하였다. ‘파브릭 더 쟈르뎅’은 농가, 외양간, 양우리, 대장간, 낙농장, 얼음 창고 등 색다른 구성요소를 서사적 소재로 첨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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