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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에타노 페세의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비재현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on-Representational Characteristics that Appears in the Design of Gaetano Pes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5 = no.100, 2013년, pp.106 - 113  

박소라 (인하공업전문대학 실내건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1960's, diverse movements that oppose the uniform design tendency of modernism appears in Italy. Especially, Gaetano Pesce, who opposed uniformity and standardization that are based on mass production system, had interests in making unique product, not an identical product, while accept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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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비재현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다양한 영역의 작업을 해온 페세의 작품 중에서 가구디자인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디자인 과정에서 적용된 비재현적 디자인 방법을 1)작업주체, 2)작업방식, 3)재료의 사용방법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겠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페세의 가구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비재현적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생산 체제를 사용하지만 디자이너가 제작과정에 의도적으로 배치한 우연적, 비예측적, 사건적인 부분을 통해서 다양성을 만들어내는 페세의 디자인을 현대 사유와 예술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는 비재현성으로 파악하고 구체적인 디자인 작업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를 규명하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적 사유와 예술에서 비재현적인 특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페세의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비재현적인 특성을 디자인 방법의 측면에서 작업의 주체, 작업방식, 재료의 사용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페세의 가구디자인의 비재현적인 디자인 특성을 도출했다.
  • 이처럼 페세는 규격화의 개념에 의해 지배되고 있던 산업생산 체계에서는 생소하게 여겨지는 방식을 도입해서 디자이너가 형태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없는 개인화된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유사하기는 하지만 동일하지 않은, 그래서 유일한 것이 되는 비표준화의 결과물로서의 제품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 페세는 표준화된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생산 체제의 작업과정에 고의적인 실수를 배치하거나 우연성을 도입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거함으로써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하고자 했다. 페세는 일본 도자기가 대량생산을 통해 만들어진 동일한 형태를 가진 일반적인 것보다 작가의 의도적인 실수를 통해서 변형되어서 단 하나의 유일한 작품이 된 것이 더 많은 가치를 갖게 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 페세의 작품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다루기 전에 우선 재현과 비재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플라톤으로부터 시작되어 아리스토텔레스, 라이프니츠, 헤겔로 이어지는 재현주의적 전통은 서구의 사유체계의 근간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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