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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파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 2013년과 2001년 주요 가구업체의 소파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ofa Design in Korea - Focused on the Sofas of the Main Furniture Companies in 2013 and 2001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6 = no.101, 2013년, pp.130 - 139  

류숙희 (동양미래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sofa design in 2013 and understand the change of it in comparison with the characteristics of sofa in 2001. For the sake of it, this study analyzed the styles, forms, materials, colors and composition of 220 sofas posted on 7 ma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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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주요 가구업체의 소파를 대상으로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구성에 있어서는 다양성이 증가하였으나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다양성이 증가했다고 보기 어렵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13년 현재의 우리나라 주요 가구 업체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2001년의 특성과 비교하여 그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7개 주요 가구업체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실린 220개 소파의 스타일, 형태, 재료, 색상, 구성 등을 분석하였고 2001년 자료는 선행연구(김수진, 2001)의 결과를 이용하였다.
  • 한 설문 조사의 결과에서 나타난 소파의 사용 주기가 약 8년임을 고려할 때8) 2013년은 2001년을 기준으로 소파의 사용 주기가 1회 이상 경과된 시점으로, 현재 판매되는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조사해 봄으로 이 기간 동안 우리나라 소파의 디자인 특성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2013년 현재 우리나라 주요 가구업체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2001년에 수행된 김수진의 연구 결과와 비교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소파의 디자인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 김수진은 2001년에 수행한 연구에서 당시 판매되는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다7). 한 설문 조사의 결과에서 나타난 소파의 사용 주기가 약 8년임을 고려할 때8) 2013년은 2001년을 기준으로 소파의 사용 주기가 1회 이상 경과된 시점으로, 현재 판매되는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조사해 봄으로 이 기간 동안 우리나라 소파의 디자인 특성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2013년 현재 우리나라 주요 가구업체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2001년에 수행된 김수진의 연구 결과와 비교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소파의 디자인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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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파란 무엇인가? 소파는 휴식을 취하거나 안락한 상태를 유지하며 인체를 지지한다는 점에서 의자와 유사한 기능을 갖고 있으나 2인 이상이 함께 앉을 수 있고 특히 작업용 의자와는 디자인이나 기능, 재료 등에서 차이가 있다. 정면이 넓고 2명 이상이 앉을 수 있으며 등을 기댈 수 있고 일반적으로 양쪽 가장자리에 팔걸이가 있는 긴 대형 안락의자를 소파라고 한다.5)
김수진의 소파의 다자인 특성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그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7개 업체에서 2001년에 판매하고 있는 소파의 다자인 특성을 옷장, 서랍장, 침대, 식탁, 식탁의자의 디자인 특성과 함께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스타일은 현대적인 것, 프레임은 노출되지 않은 것이 80% 이상이었으며, 소파의 구성도 3인용과 1인용으로 구성된 것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 외의 특성에 대해서는 한 개의 유형에 대해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지 않았다.10) 김국선과 박성원의 연구11)는 김수진의 연구와 유사한데, 특성 분석틀을 보다 단순화시켰고 업체별 분석 자료를 표로 제시하였으나 업체별 디자인 특성을 비교하지는 않았다.
거실은 어떤 공간으로 인식되는가? 아파트 중심의 주거 환경이 증가하면서 주로 거실에서 손님 접대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거실은 방문자가 그 집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게 되는 공간으로 인식된다.1) 또한 거실은 가족이 모여 휴식과 대화가 이루어지는 가족의 공용공간으로 주 5일제 근무 시행으로 인해 주거공간에 대한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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