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파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 2013년과 2001년 주요 가구업체의 소파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ofa Design in Korea - Focused on the Sofas of the Main Furniture Companies in 2013 and 2001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sofa design in 2013 and understand the change of it in comparison with the characteristics of sofa in 2001. For the sake of it, this study analyzed the styles, forms, materials, colors and composition of 220 sofas posted on 7 ma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sofa design in 2013 and understand the change of it in comparison with the characteristics of sofa in 2001. For the sake of it, this study analyzed the styles, forms, materials, colors and composition of 220 sofas posted on 7 main furniture companies' internet homepage of Korea, and used the results of the previous study for the materials in 2001. As the results of analysis, the style of furniture was almost modern and there was much of lineal in the form of sofa, rather than curved. The percentage of using leather for main material of sofa was greatly increased compared with 2001. In case of minor material, there was difference in each company in percentage of using wood and metal. The use of brown color was greatly increased compared with 2001, and the diversification of color use was reduced. The percentage of using a single color gets increased compared with 2001, but the cases of strong contrast were more than that of weak contrast. The percentage of sofa for 3 people gets lowered compared with 2001, and the case of sofa for 4 people gets greatly increased. In case of auxiliary component, the use of couch and stool, which were almost not used in 2001, gets more increased than sofa for single, with many cases of using the corner, though small. In conclusion,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sofa design are diversification of the sofa configuration, the tendency of high-quality sofa, and simplification and concentration of the sofa desig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sofa design in 2013 and understand the change of it in comparison with the characteristics of sofa in 2001. For the sake of it, this study analyzed the styles, forms, materials, colors and composition of 220 sofas posted on 7 main furniture companies' internet homepage of Korea, and used the results of the previous study for the materials in 2001. As the results of analysis, the style of furniture was almost modern and there was much of lineal in the form of sofa, rather than curved. The percentage of using leather for main material of sofa was greatly increased compared with 2001. In case of minor material, there was difference in each company in percentage of using wood and metal. The use of brown color was greatly increased compared with 2001, and the diversification of color use was reduced. The percentage of using a single color gets increased compared with 2001, but the cases of strong contrast were more than that of weak contrast. The percentage of sofa for 3 people gets lowered compared with 2001, and the case of sofa for 4 people gets greatly increased. In case of auxiliary component, the use of couch and stool, which were almost not used in 2001, gets more increased than sofa for single, with many cases of using the corner, though small. In conclusion,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sofa design are diversification of the sofa configuration, the tendency of high-quality sofa, and simplification and concentration of the sofa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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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주요 가구업체의 소파를 대상으로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구성에 있어서는 다양성이 증가하였으나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다양성이 증가했다고 보기 어렵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3년 현재의 우리나라 주요 가구 업체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2001년의 특성과 비교하여 그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7개 주요 가구업체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실린 220개 소파의 스타일, 형태, 재료, 색상, 구성 등을 분석하였고 2001년 자료는 선행연구(김수진, 2001)의 결과를 이용하였다.
한 설문 조사의 결과에서 나타난 소파의 사용 주기가 약 8년임을 고려할 때8) 2013년은 2001년을 기준으로 소파의 사용 주기가 1회 이상 경과된 시점으로, 현재 판매되는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조사해 봄으로 이 기간 동안 우리나라 소파의 디자인 특성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2013년 현재 우리나라 주요 가구업체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2001년에 수행된 김수진의 연구 결과와 비교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소파의 디자인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김수진은 2001년에 수행한 연구에서 당시 판매되는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다7). 한 설문 조사의 결과에서 나타난 소파의 사용 주기가 약 8년임을 고려할 때8) 2013년은 2001년을 기준으로 소파의 사용 주기가 1회 이상 경과된 시점으로, 현재 판매되는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조사해 봄으로 이 기간 동안 우리나라 소파의 디자인 특성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2013년 현재 우리나라 주요 가구업체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2001년에 수행된 김수진의 연구 결과와 비교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소파의 디자인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그 외에 등받이 장식 여부, 프레임의 노출 여부, 노출된 프레임의 장식 여부 등을 분석하였고, 소파의 모양을 베드나 카우치의 형태로 변형시킬 수 있는 추가 기능이 있는지 여부를 분석하였다.
먼저 7개의 업체별로 5개씩 총 35개의 소파에 대해 각자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에 대해 논의함으로 분석틀을 확인하고 분석에 대한 기준을 공유하였다. 그리고 나머지 소파에 대해 개별적인 분석 과정을 진행하였다. 개별 분석 결과 세 명의 의견이 모두 다른 경우는 한 건도 없었으며, 한 명의 의견이 다른 두 명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은 경우는 모두 37건이었다.
우리나라 소파의 디자인 특성에 대한 연구로는 김수진의 연구가 있다. 그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7개 업체에서 2001년에 판매하고 있는 소파의 다자인 특성을 옷장, 서랍장, 침대, 식탁, 식탁의자의 디자인 특성과 함께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스타일은 현대적인 것, 프레임은 노출되지 않은 것이 80% 이상이었으며, 소파의 구성도 3인용과 1인용으로 구성된 것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등받이 모양은 구성1의 등받이가 수직 방향으로 몇 개로 나누어졌는가에 따라 일체형, 2등분, 3등분, 4등분 이상으로 구분하였다.
분석은 본 연구자를 포함하여 실내 건축 전공의 박사학위가 있거나 박사학위 과정 중인 3명의 전문가에 의해 진행하였다. 먼저 7개의 업체별로 5개씩 총 35개의 소파에 대해 각자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에 대해 논의함으로 분석틀을 확인하고 분석에 대한 기준을 공유하였다. 그리고 나머지 소파에 대해 개별적인 분석 과정을 진행하였다.
색상은 주재료의 대표색을 의미하며, 아이보리, 연한 갈색, 중간 갈색, 진한 갈색, 회색, 검정, 기타 등으로 구분하였고, 배색은 단색, 강한 대비, 약한 대비 등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소파의 구성은 두 가지 항목을 사용하여 구분하였다. 우선 1인용을 제외한 대표 구성품에 따라 2인용, 3인용, 4인용(2인용 2개의 구성 포함), 기타로 구분하고(구성1), 그 외에 1인용 소파가 있는지, 또는 스툴, 카우치, 코너 등이 구성에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분석하였다(구성2).
소파의 재료는 크게 주재료와 부재료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주재료는 소파의 좌석이나 등받이 등을 감싸고 있는 재료를 의미하며, 가죽, 천, 기타로 구분하였으며, 부재료는 프레임, 팔걸이, 다리 등의 재료를 의미하며, 목재, 금속, 기타로 구분하였다.
스타일은 크게 modern, classic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 초기 분석 과정에서는 이들 이외에 semi-classic을 포함시켰으나 classic과 semi-classic의 구분이 분명하지 않아 classic에 semi-classic을 포함하였다.
스툴 하나를 추가하거나 배제하는 것과 같이 실제 소파를 구매할 때에는 소파의 구성을 구매자의 요구에 따라 변경할 수도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에 나타나 있는 상태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은 본 연구자를 포함하여 실내 건축 전공의 박사학위가 있거나 박사학위 과정 중인 3명의 전문가에 의해 진행하였다.
소파의 구성은 두 가지 항목을 사용하여 구분하였다. 우선 1인용을 제외한 대표 구성품에 따라 2인용, 3인용, 4인용(2인용 2개의 구성 포함), 기타로 구분하고(구성1), 그 외에 1인용 소파가 있는지, 또는 스툴, 카우치, 코너 등이 구성에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분석하였다(구성2). 예를 들어, 전체 소파의 구성이 3인용 소파 1개와 1인용 소파 1개, 스툴 1개로 구성된 경우, 구성1은 3인용으로 분류하고, 구성2는 1인용 및 스툴 포함으로 분류한다.
종사자 100인 이상의 소파 생산 업체를 파악하기 위해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17)에서 ‘가구 제조업’으로 업종이 분류되는 업체를 검색하여 업체별 상시 종업원 수를 확인하였다.
소파의 재료는 크게 주재료와 부재료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주재료는 소파의 좌석이나 등받이 등을 감싸고 있는 재료를 의미하며, 가죽, 천, 기타로 구분하였으며, 부재료는 프레임, 팔걸이, 다리 등의 재료를 의미하며, 목재, 금속, 기타로 구분하였다. 단, 부재료의 경우는 외부에 노출된 부분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전체적으로 주재료로 싸여있어 외부에 노출된 부분이 없는 경우는 ‘사용 안 함’으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에서 확인할 수 있는 소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소파는 업체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소파이며, 각 업체별 본 연구에서는 소파의 실물을 직접 보면서 소파의 디자인을 분석한 것이 아니라 선정된 7개 업체의 인터넷 홈페이지21)에서 확인할 수 있는 소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소파는 업체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소파이며, 각 업체별로 분석된 소파의 수는 <표 3>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소파는 업체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소파이며, 각 업체별로 분석된 소파의 수는 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소파의 실물을 직접 보면서 소파의 디자인을 분석한 것이 아니라 선정된 7개 업체의 인터넷 홈페이지21)에서 확인할 수 있는 소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소파는 업체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소파이며, 각 업체별 본 연구에서는 소파의 실물을 직접 보면서 소파의 디자인을 분석한 것이 아니라 선정된 7개 업체의 인터넷 홈페이지21)에서 확인할 수 있는 소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김국선과 박성원의 연구16)도 이와 유사한 기준을 이용하여 7개의 업체를 선정하여 소파, 침대 등 6종류의 가구를 대상으로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종사자 100인 이상 여부를 업체 선정의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들 업체는 모두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있었다.
스툴 하나를 추가하거나 배제하는 것과 같이 실제 소파를 구매할 때에는 소파의 구성을 구매자의 요구에 따라 변경할 수도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에 나타나 있는 상태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은 본 연구자를 포함하여 실내 건축 전공의 박사학위가 있거나 박사학위 과정 중인 3명의 전문가에 의해 진행하였다. 먼저 7개의 업체별로 5개씩 총 35개의 소파에 대해 각자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에 대해 논의함으로 분석틀을 확인하고 분석에 대한 기준을 공유하였다.
2013년 우리나라 주요 가구업체 소파의 특성을 2001년의 특성과 비교하였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01년 자료는 김수진의 연구 결과를 이용하였다.26)
업종이 ‘가구 제조업’ 또는 ‘가정용 가구 도매업’이면서 종업원 수 100명 이상인 업체는 모두 8군데였으며, 이중 단순히 해외 가구를 수입하여 판매하는 1개 업체를 제외한 7개의 업체의 소파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업체에 따라 분석한 소파의 수는 최대 54개에서 최소 21개이며, 전체 분석 대상인 소파 수는 220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3년 현재의 우리나라 주요 가구 업체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2001년의 특성과 비교하여 그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7개 주요 가구업체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실린 220개 소파의 스타일, 형태, 재료, 색상, 구성 등을 분석하였고 2001년 자료는 선행연구(김수진, 2001)의 결과를 이용하였다. 2013년 우리나라 주요 가구업체 소파의 디자인을 2001년의 소파와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2013년 판매되는 우리나라 주요 가구업체 소파의 디자인 특성을 정리할 수 있다.
업종이 ‘가구 제조업’ 또는 ‘가정용 가구 도매업’이면서 종업원 수 100명 이상인 업체는 모두 8군데였으며, 이중 단순히 해외 가구를 수입하여 판매하는 1개 업체를 제외한 7개의 업체의 소파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중 6개의 업체는 두 개의 선행연구에서 한 번 이상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업체이며, 1개의 업체만이 새롭게 분석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소파의 외형을 감싸는 주재료에 따른 사례 수는 <표 6>과 같다. 전체적으로 95% 정도인 208건은 가죽을, 나머지 12건(5.5%)은 천을 주재료로 사용하였다. D사, E사, J사는 모든 소파의 주재료로 가죽을 사용하였으며, 나머지 업체도 가죽을 주재료로 사용하는 비율이 8,90%대로 높았다.
데이터처리
업체별 소파의 디자인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업체별 유형에 따른 사례 수에 대한 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2013년 현재와 2001년도 소파의 디자인의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조사한 결과와 선행 연구인 김수진의 분석 결과를 비교하는 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고,22) 두 연구에서 공통으로 분석한 특성 요소를 중심으로 비교하였다.
업체별 소파의 디자인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업체별 유형에 따른 사례 수에 대한 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2013년 현재와 2001년도 소파의 디자인의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조사한 결과와 선행 연구인 김수진의 분석 결과를 비교하는 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고,22) 두 연구에서 공통으로 분석한 특성 요소를 중심으로 비교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소파 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김수진18) 및 김국선과 박성원19)의 연구에서 사용한 분석틀을 기초로 하여 와 같은 분석틀을 마련하였다.
성능/효과
0%)뿐이었으며, D사와 H사도 스툴을 포함한 비율이 10%대로 낮았다. 1인용 소파와 스툴의 업체별 구성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카우치의 경우는 업체별로 포함 비율이 20∼50%대였는데, 이러한 업체별 차이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1) 또한 거실은 가족이 모여 휴식과 대화가 이루어지는 가족의 공용공간으로 주 5일제 근무 시행으로 인해 주거공간에 대한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2) 2, 30대 기혼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거실과 관련된 주생활 행위로 정보 습득(신문 읽기, 뉴스 시청, 독서 등)이 가장 빈도가 높았고, 그 다음으로 엔터테인먼트(가족 행사, TV 시청, 영화 및 음악 감상, 휴식 등), 커뮤니케이션(가족 대화, 가족 식사, 접대, 모임 등) 순이었다.3)
2013년 소파와 2001년 소파의 배색을 비교한 결과는 <표 19>와 같다. 2001년에 비해 2013년의 단색 사용 비율이 10%p 정도 증가하였으며, 강한 대비와 약한 대비의 사용이 조금씩 줄어들었다. 이러한 배색 사용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D사를 제외한 6개 업체의 경우 단색 사용 비율이 90% 이상이고 강한 대비와 약한 대비의 사용이 각각 5% 미만으로 유사한 반면,23) D사는 단색의 사용 비율이 약 65%로 다른 업체에 비해 낮고 강한 대비의 사용이 30% 이상으로 높았다.
그리고 나머지 소파에 대해 개별적인 분석 과정을 진행하였다. 개별 분석 결과 세 명의 의견이 모두 다른 경우는 한 건도 없었으며, 한 명의 의견이 다른 두 명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은 경우는 모두 37건이었다. 개별 분석에 따른 결과가 일치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세 명이 다시 논의하여 최종 분석 결과를 얻었다.
셋째, 소파 디자인의 단순화를 들 수 있다. 다소 복잡한 형태를 갖는 classic 스타일과 곡선의 사용이 줄어들고, 대신 modern 스타일과 직선의 사용이 늘어났다. 전체적으로 한 가지 색상을 사용하는 경향이 늘어났으며, 프레임, 팔걸이, 다리 등의 노출이 줄고 이에 따라 부재료를 사용하는 비율이 줄어들었다.
주재료로 천의 사용 비율이 줄어들고 가죽의 사용이 늘어났으며 진한 갈색과 같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색상의 사용이 증가하였다. 또한 4인용 소파, 카우치, 코너의 사용이 늘어나 규모에 있어서도 대형화 경향을 보이며, 형태 변형 등의 기능을 추가한 소파가 나타났다.
첫째, 소파 구성의 다양화를 들 수 있다. 모든 업체의 대표 구성품은 4인용 소파보다 3인용 소파가 많았다. 그러나 2001년에 비해 3인용 소파의 비율이 낮아졌고 2001년에는 보이지 않았던 4인용의 경우가 크게 증가하면서 다양성을 보였다.
그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7개 업체에서 2001년에 판매하고 있는 소파의 다자인 특성을 옷장, 서랍장, 침대, 식탁, 식탁의자의 디자인 특성과 함께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스타일은 현대적인 것, 프레임은 노출되지 않은 것이 80% 이상이었으며, 소파의 구성도 3인용과 1인용으로 구성된 것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 외의 특성에 대해서는 한 개의 유형에 대해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지 않았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B사, C사, D사, H사, L사 등 5개 업체는 100% modern 스타일만 제작하고 있으며 E사와 J사도 modern 스타일의 비율이 각각 92.6%와 88.0%로 매우 높았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D사와 H사는 직선적 형태가 90%이상이었으며, B사와 E사는 직선적 형태가 각각 75∼80% 정도로 높은 반면, C사는 직선적+곡선적의 비율이 60.0%로 직선적보다 높았고, J사와 L사는 직선적+곡선적의 비율이 각각 84.0%와 71.4%로 매우 높았다.
은 2013년과 2001년 소파의 구성1을 비교한 것으로, 3인용 소파가 2013년과 2001년 모두 70∼80%대의 비율을 차지하며 가장 많았으나 2001년에 전혀 조사되지 않은 4인용 소파가 2013년에는 2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갈색 계열의 색이 70% 정도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특히 진한 갈색을 사용한 경우가 50% 이상인 111건이었다. 다음으로 아이보리색의 사용이 28건(12.
다소 복잡한 형태를 갖는 classic 스타일과 곡선의 사용이 줄어들고, 대신 modern 스타일과 직선의 사용이 늘어났다. 전체적으로 한 가지 색상을 사용하는 경향이 늘어났으며, 프레임, 팔걸이, 다리 등의 노출이 줄고 이에 따라 부재료를 사용하는 비율이 줄어들었다. 또한 노출된 부위에 대한 장식의 사용도 줄어들었다.
4%로 매우 높았다. 카이제곱 검증 결과, 형태에 따른 사례 수는 업체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소파의 디자인 특성 분석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기호 및 선호도를 조사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의 선호도 조사 및 선호도를 반영한 소파의 디자인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파란 무엇인가?
소파는 휴식을 취하거나 안락한 상태를 유지하며 인체를 지지한다는 점에서 의자와 유사한 기능을 갖고 있으나 2인 이상이 함께 앉을 수 있고 특히 작업용 의자와는 디자인이나 기능, 재료 등에서 차이가 있다. 정면이 넓고 2명 이상이 앉을 수 있으며 등을 기댈 수 있고 일반적으로 양쪽 가장자리에 팔걸이가 있는 긴 대형 안락의자를 소파라고 한다.5)
김수진의 소파의 다자인 특성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그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7개 업체에서 2001년에 판매하고 있는 소파의 다자인 특성을 옷장, 서랍장, 침대, 식탁, 식탁의자의 디자인 특성과 함께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스타일은 현대적인 것, 프레임은 노출되지 않은 것이 80% 이상이었으며, 소파의 구성도 3인용과 1인용으로 구성된 것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 외의 특성에 대해서는 한 개의 유형에 대해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지 않았다.10) 김국선과 박성원의 연구11)는 김수진의 연구와 유사한데, 특성 분석틀을 보다 단순화시켰고 업체별 분석 자료를 표로 제시하였으나 업체별 디자인 특성을 비교하지는 않았다.
거실은 어떤 공간으로 인식되는가?
아파트 중심의 주거 환경이 증가하면서 주로 거실에서 손님 접대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거실은 방문자가 그 집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게 되는 공간으로 인식된다.1) 또한 거실은 가족이 모여 휴식과 대화가 이루어지는 가족의 공용공간으로 주 5일제 근무 시행으로 인해 주거공간에 대한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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