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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의 문제해결전략에 따른 오류 유형 분석
An Analysis on Elementary Students' Error Types of Word Problem Solving Strategy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1, 2013년, pp.113 - 139  

김영아 (부산충렬초등학교) ,  김성준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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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문장제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분석하고 문제해결전략별 오류 유형 및 그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문제해결학습의 실패 원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문장제 해결과정에서 학생들이 선호하는 전략을 살펴보면 식 세우기와 예상과 확인, 규칙 찾기 순으로 나타났으며, 단순화하기 전략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문장제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 유형의 특징은 문제해결전략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이를테면 식 세우기의 경우, '문항 이해의 오류', '개념 원리의 오류', '풀이 과정의 오류' 순으로 나타난 반면, 그림그리기에서는 문제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잘못 이해하여 그림으로 나타내는 오류를 주로 범하였고, 표 만들기의 경우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를 표로 나타내는 과정에서 정보들 간의 관계를 잘못 이해하여 오류를 범하는 '문항 이해의 오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문장제를 통한 문제해결 학습에서 학생들이 선호하는 문제해결전략을 확인함과 동시에 문제해결전략별 나타나는 오류의 특징을 확인함으로써 해결전략에 따른 오류를 예상하고 이에 대처하는 교수학습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informations about cause of failures when students solve word problems by analyzing what errors students made in solving word problems and types of error and features of error according to problem solving strategy.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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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들이 문제해결전략에 따라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유형이나 그 비율에 대한 검토는 없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문제해결전략을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이어서 각 문제해결전략별 오류의 유형을 앞서 제시한 에 따라 분석하고자 하였다.
  • 학생들은 각 검사지의 문항을 풀기 전에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해결전략을 표시한 다음, 그에 따라 문제를 해결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과서와 익힘책, 지도서에 제시된 문제해결전략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문제해결전략 사이에서 학생들이 선택한 전략에 따라 그 오류 유형과 특징을 분석한 것이다.
  • 문장제 검사지()를 이용하여 평가를 실시하고 채점한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해결 전략의 선호도와 문제해결전략별 오류 유형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학습의 실패 원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학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방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이 문장제 해결과정에서 문제해결전략(식 세우기, 예상과 확인, 그림그리기, 표 만들기, 규칙 찾기, 단순화하기, 거꾸로 풀기)의 유형별 선호도를 분석하고, 문장제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해결전략별 오류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 5학년 6반 3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문제해결에 유용한 사고전략은 여러 가지로 제시되는데, 초등학교 수학에서 등장하는 사고전략으로 실제로 해보기, 식 세우기, 예상과 확인, 그림그리기, 표 만들기, 규칙 찾기, 단순화하기, 거꾸로 풀기 등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취급하도록 한 문제해결 사고전략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장제 해결 평가 검사지 분석을 통해 선호하는 문제해결전략에 대해 조사하고 아울러 문제해결전략별 오류 유형 분석을 위해 실제로 해보기를 제외한 식 세우기, 예상과 확인, 그림그리기, 표 만들기, 규칙 찾기, 단순화하기, 거꾸로 풀기 전략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제시한 문제해결전략과 학생들이 선택한 문제해결전략이 일치하는 경우를 중심으로 이때 발생한 오류에 대해 분석하였다.
  • 학생들이 범하는 일반적인 오류 유형을 교사가 숙지한다면 수학 교과 내용을 가르치거나 교정을 하는 과정이 훨씬 효과적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유형에 대한 발생 빈도는 교사로 하여금 특히 어떠한 부분에 주의를 두어야 하며 어떤 요소는 무시해도 되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해 준다. 실제로 오류 유형에 대한 많은 연구는 오류 유형과 더불어 유형별 발생 빈도를 제시하고 있다.
  •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 본 연구는 문장제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들을 분석하고 오류 형태 및 오류의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학습의 실패원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학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5학년 교육과정 수준의 문장제 45문항을 가지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선호하는 문제해결전략과 문제해결전략별 오류유형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검사지를 구성하고 평가를 실시하고, 그런 다음 문장제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들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전략별 오류 유형 및 그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학습의 실패 원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로부터 수학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지도방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 실제로 문제해결과정 중 학생들이 범하는 오류는 무작위로 아무렇게나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믿고 있는 의미 있는 체계적 관계 속에서 오류가 진행되고 있는바 이러한 오류는 학습자로 하여금 문제해결을 저해시키는 것은 물론 잘못된 개념의 획득으로 이어진다. 즉, 학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는 학습에서의 실패 원인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그 대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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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에서 말하는 사고전략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에서 말하는 사고전략이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일반적인 절차나 해법의 단서가 되는 생각, 발견의 실마리를 얻도록 하는 방책 등을 의미한다.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개념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받아들여 문제의 조건과 연결 짓고 문제해결의 단서를 찾아내도록 하는 것이 바로 사고전략이다.
문제해결 정신에 입각하여 지도하기 위해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문제해결교육의 목적은 문제해결의 과정이나 국소적 전략 등의 숙달과 같은 지엽적인 면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이를 포함하여 학교수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문제해결 방식으로 문제해결 정신에 입각하여 지도하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문제해결에 대한 의미를 분명히 하고, 문제해결 지도에 적합하고 다양한 문제나 문제 상황의 개발은 물론, 수학 교과의 내용 전개가 전체적으로 문제해결을 지향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다(교육인적자원부, 1998). 이처럼 교육과정에서 문제해결을 거듭 강조해왔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의 수학교육은 단편적인 수식과 기호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결과에 비중을 두어 학생들이 풀이 과정에서 범하는 오류에 대한 분석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무엇인가?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기초적인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교육인적 자원부, 2007). 수학교육의 목적은 수학적으로 사고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며, 수학적으로 사고하도록 가르친다는 것은 수학적인 안목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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