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교사지식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분석
Domestic Research Trends of Teacher Knowledge in Mathematic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1, 2013년, pp.265 - 287  

송근영 (대구동성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과 교사지식에 관한 연구경향을 교사지식의 개념,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내용영역의 측면에서 상세하게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4년(1999-2012) 동안 국내 수학교육 관련 9개 학술지에 게재된 교사지식에 관한 연구물을 대상으로 5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지식의 개념 중 PCK에 관한 연구가 가장 활발한 반면 PCK의 하위요소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구주제는 교사지식의 실태 분석에 편중되어 있었고, 연구방법 측면에서는 질적 연구가 양적 연구보다 다소 많았으며 혼합연구는 저조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 교사가 중등 교사보다 조금 많았고, 예비교사와 경력교사는 비슷하였다. 내용영역 측면에서는 초등은 수와 연산 영역이, 중등은 함수 영역이 가장 많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수학과 교사지식에 관한 추후 연구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rends of domestic research on teacher knowledge in mathematics in terms of its conceptualizations of teacher knowledge, topics, methods, subjects, and content domains. For this purpose, the papers published in 9 professional journals during the recent 14...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국내외의 모든 교과를 연구 대상으로 함으로써 교과 전반을 아우르는 PCK 연구 동향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나 특별히 수학 교과의 연구동향을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다만, 분석기준을 부분적으로 참고하면서 수학 교과에 한정한 본 연구의 분석 결과와 비교하여 논의할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부족하나마 수학과 교사 지식에 관한 국내 연구들의 경향을 분석함으로써 추후 연구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노력하였다. 최근 국내 수학교육 연구에서 교사지식에 관한 관심의 증가로 여러 가지 연구가 진행되기는 했으나 교사지식의 개념 틀이나 구성 요소 자체에 대해 연구자들의 견해가 명확하지 않고, 특정 주제에 따른 연구방법 및 대상의 편중성 등이 드러났다.
  • 이러한 연구들은 교사지식 측면에서 수업컨설팅을 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밝히고 실제 수업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에 대한 수업컨설팅 안을 개발·적용하여 경력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다만 여러 연구자들이 사용한 용어와 개념은 다양하지만 교사지식의 구성 요소로서 ‘수학과 학교수학에 대한 내용지식’, ‘수학을 배우는 학습자에 대한 지식’, ‘수학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지식’ 세 가지가 공통적으로 포함되었다고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에 진술한 기본적인 분석기준 외에 각 연구에서 활용하고 있는 교사지식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추가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국내 연구에서 교사지식을 주로 어떻게 개념화하고 있는지 그 경향을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그러나 국내외 대표적인 논문만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연구결과를 간단히 제시하는데 그쳐 수학과 교사지식에 관한 연구 동향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10년 남짓 국내 수학교육 관련 9개 학술지에 게재된 교사지식에 관한 연구들을 대상으로 활용된 교사지식 개념,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내용영역별로 세분하여 전반적인 연구경향을 분석함으로써 추후 연구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지식의 구성요소는 어떻게 나뉘는가? 하지만 교사지식이 무엇이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연구자들마다 다소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사지식의 구성요소를 교과내용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 [이하 SMK]), 교수학적 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PCK]), 교육과정지식(Curricular Knowledge[이하 CK])으로 나누기도 하고(Shulman, 1986), 특별한 구성요소 없이 교과내용지식에 한정하여 제시하기도 한다(McEwan & Bull, 1991). 또는 교과의 특성에 맞게 가르치는데 필요한 수학적 지식(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이하 MKT])을 정의하고, 그 구성 요소를 공통내용지식(Common Content Knowledge [이하 CCK]), 전문화된 내용지식(Special Content Knowledge [이하 SCK]), 수학적 식견(Horizon Content Knowledge [이하 HCK]), 내용과 학생에 관한 지식(Knowledge of Content and Students [이하 KCS]), 내용과 교수법에 관한 지식(Knowledge of Content and Teaching [이하 KCT]), 내용과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Knowledge of Content and Curriculum [이하 KCC])으로 나누기도 한다(Ball, Thames, & Phelps, 2008).
수학과 교사지식에 관한 연구경향을 교사지식의 개념,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내용영역의 측면에서 상세하게 분석하기 위해 조사 한 결과는? 이를 위해, 최근 14년(1999-2012) 동안 국내 수학교육 관련 9개 학술지에 게재된 교사지식에 관한 연구물을 대상으로 5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지식의 개념 중 PCK에 관한 연구가 가장 활발한 반면 PCK의 하위요소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구주제는 교사지식의 실태 분석에 편중되어 있었고, 연구방법 측면에서는 질적 연구가 양적 연구보다 다소 많았으며 혼합연구는 저조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 교사가 중등 교사보다 조금 많았고, 예비교사와 경력교사는 비슷하였다. 내용영역 측면에서는 초등은 수와 연산 영역이, 중등은 함수 영역이 가장 많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수학과 교사지식에 관한 추후 연구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교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교사는 교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소로서 교사의 책무성이나 전문성의 강조와 더불어 연구주제로도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교사의 다양한 요소 중에서도 특히 교사지식은 교사의 행동에 근간이 되어 수업과 학생 학습에 영향을 미치며(안선영, 방정숙, 2006; Hill, Rowan, & Ball, 2005),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가르치고 배울 수 있어 연구자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