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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0 no.1, 2013년, pp.133 - 148
권연선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 이형용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As network technologies evolve and so-called smart technologies appear, applications of smartphones are being applied in widespread areas. In general, the adoption of smartphones is different from the adoption of information systems. Thus, we tried to find out factors which may affect the user acc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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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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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풍요도 이론은 어떠한 가정에서 출발하는가? | 매체풍요도 이론은 미디어가 정보를 얼마나 사실적으로 잘 표현하고 전달하느냐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풍요도가 다르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는 매체풍요도가 매체 자체의 특성으로서 객관적인 것이며 매체 자체의 속성이 커뮤 니케이션 과정이나 효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 |
Daft and Lengel가 제시한 미디어 풍요성 이론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 Daft and Lengel[1986]은 미디어 풍요성 이론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는 멀티플 큐(multiple cues)를 전달하는 미디어의 역량으로서, 얼마나 풍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는가의 여부이다. 음성전달, 제스처의 사용, 단어, 숫자, 그래픽 등의 다양한 단서들을 담아낼 수 있는가 이다. 이는 정보전달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으로 정보 큐(cue)의 다원성(multiplicity)과 연결되는 개념이다. 정보가 소통되는 방식은 텍스트, 언어적 단서, 비언어적 단서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요소들을 매체가 얼마나 제공할 수 있느냐에 따라 풍요도의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둘째는 피드백의 즉시성(immediacy of feedback)이다. 피드백의 속도로, 정보전달이 즉각적이며 상호 피드백이 가능함을 말한다. 셋째는 얼마나 자연스러운 언어를 사용했는가의 여부인데, 커뮤니케이션에서 의미를 다양하게 전달할 수 있는 언어 다양성이 얼마나 확보되어 있는가와 같은 의미이다. 넷째는 개인화(personal focus)로 개인적인 감정이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얼마나 주입될 수 있는가 즉 개인의 미디어에 대한 집중화 정도를 말한다. | |
자아효능감이란 무엇인가? | Bandura[1986]는 자아효능감은 ‘특정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 및 자신감’ 또는 ‘행동의 변화를 중재하는 인지 메커니즘으로서, 특정 과업을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일련의 활동, 동기, 인지 자원 등을 동원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또는 판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사회인지이론[Bandura, 1982]에서 자기효능감은 어떤 행동을 행하는가에 대한 결정에 장애물을 만났을 때 받아들이는 인내와 노력 정도, 그리고 행동의 완성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평가의 한 형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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